brunch

중국이 미국 국채를 매도하면 미국 증시가 폭락한다?

by 유시모어

가끔 필자는 유튜브를 돌아다니다가 자칭 경제 전문가들이 공포감을 조성하는 상황을 목격한다. 이들은 다채로운 개소리를 지껄이지만, 필자가 그중에서도 10가지 안에 드는 개소리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 바로 "중국이 미국 국채를 매도하면 미국 증시가 폭락한다"는 내용이다. 중국이 미국 국채를 매도하면 미국 국채의 가격이 폭락하고, 미국 국채의 금리가 폭등하면서 미국 주식시장의 매력이 없어지기에 미국 주식시장이 폭락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단언한다. 중국이 미국 국채를 하루아침 일시에 전부 매도하더라도 미국 증시는 폭락(고점 대비 15% 이상 하락) 하지 않는다.



첫 번째


중국은 실제로 많은 양의 미국 국채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을 단순히 '양'이 아니라 '비율'로 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2025년 기준으로 중국이 보유한 미국 국채의 비율은 2.5%에 불과하다.(전체 미국 국채는 대략 29조 달러인데, 중국은 이 중 756억 달러의 국채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이 2.5%라는 비율은 정말 아무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미국 국채 시장의 하루 '거래대금'이 미국 국채 시가총액의 3.7%인 1078억 달러 정도이기 때문이다. 중국이 미국 국채를 전부 매도하더라도, 미국 국채 시장에는 미국 국채를 사줄 '유동성'이 매우 풍부하고 충만하게 존재한다. 따라서 매도 물량은 충분히 소화되며 미국 국채는 폭락하지 않는다.


중국이 미국 국채를 매도했을 때, 미국 증시가 폭락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국채 가격이 폭락하면 미국 증시에서 돈이 빠져 국채시장으로 간다고 이야기한다. 그런데 중국이 던질 수 있는 국채 물량은 국채 시장에서의 유동성만으로도 충분히 소화가 가능한데, 주식시장의 유동성까지 유입되면 미국 국채 가격의 폭락은 더욱 어려워진다.


미국 국채시장에서 매도와 매수는 절대 대칭적이지 않다. 엄청난 비대칭성을 띄고 있다. 매도 가능한 국채총액의 규모와 매수대기 자금의 규모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국 국채 시장에서 매도 물량이 많아지면 그 이상으로 매수 대기 자금이 미국 국채 시장으로 몰려들 수밖에 없고 미국 국채 가격은 폭락하기 어렵게 된다.



두 번째


설령 미국 국채가 폭락해서 미국 국채 금리가 상승하면 어떤가? 많은 사람들은 미국의 10년물 국채 금리가 5%에 도달하면 미국 증시가 폭락 (고점 대비 15% 이상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미국 국채가 폭락해서 미국 국채의 금리가 폭등하는 상황이 벌어지더라도 미국 증시는 고점 대비 15% 이상 하락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주식의 본질은 '기업의 비즈니스'를 사는 것이며 미국 증시의 향방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이고 매우 강력한 변수는 기업들 전반의 '펀더멘털'이기 때문이다. 미국 국채 금리가 4.5%에서 5%가 되어도 미국 기업들 전반의 펀더멘털이 여전히 성장하기만 한다면 미국 증시는 폭락하는 것이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


물론 여전히 몇몇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아니 미국 국채 금리가 4.5%에서 5%가 되는데, 주식을 왜 함? 주식에 매력을 못 느끼고 사람들이 돈을 빼서 미국 국채 시장으로 몰려들걸?"


좋다. 아주 비판적인 의문이다. 그러나 필자는 반대로 묻고 싶다. 중국이 국채를 팔아서 국채 가격이 폭락한다고 생각했다면, 미국 주식에서 돈을 빼서 국채시장으로 돈이 유입되는 상황은 왜 국채 가격이 상승하는 힘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이들의 말에는 논리적인 모순점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이 말도 안 되는 결정적인 이유는 주식시장을 구성하는 투자자의 절대다수는 '지금 사서 가까운 미래에 비싸게 팔 수 있겠다'는 단기적인 시각으로 거래하는 투자자라는 점이다. 국채 금리가 높을 때 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매력이 없다는 생각은 장기 보유자의 입장이다. 그러나 주식시장의 절대다수는 단기 보유자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국채 금리의 상승은 미국 증시의 향방을 결정짓지 않으며, 미국 증시의 폭락을 만들어내는 것이 어렵다.



결론


중국이 미국 국채를 내다 팔면 미국 증시가 폭락할 것이라는 생각은 심각하게 틀렸다. 따라서 독자 여러분은 전공을 억지로 살리려는 자칭 경제학자들이 유튜브나 방송에 나와서 거운 분위기로 떠들면 가볍게 무시해라.


keyword
이전 09화더 많이 알고 있으니까 투자를 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