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윤슬 Jul 10. 2022

모든 시도는 값진 경험을 남긴다

: 모든 시도에는 성공과 실패가 아니라 성공과 경험만이 존재한다

'해야 한다'라는 압박감이 가끔은 나를 힘들게 하곤 한다
'잘하고 싶다'라는 욕심이 가끔은 나를 못난 사람으로 만들곤 한다
'그럼에도'라는 용기가 사라져 버릴 때는 어떻게 흘러가야 할지 몰라 두리번거리곤 한다


글쓰기를 잠시 멈추겠습니다


약속했던 많은 것들을 해내야만 하는데 모든 게 멈춰버렸던 날들

유튜브에 첫 업로드를 마치고 날씨가 덥다는 핑계로 무기력했고, 제대로 잠들지 못한 날들이 반복되면서 컨디션 조절이 어려웠다. 머릿속에는 해야 하는 일들이 와르르 쏟아져 내렸지만 피곤하다는 이유로 모든 일을 미뤄왔고 겨우 직장인의 역할을 해내며 일상을 이어왔던 7월의 시작이었다


마음 한편에 불안감과 불편함이 자리잡기 시작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불안감과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는 마음의 불편함. 쉬는 날 겨우 마음을 진정시켜 하나의 글을 완성시켰고 저장 버튼을 누르는 순간 오류 메시지와 함께 1시간 넘게 작성한 글이 모두 날아가 버렸다


'정말 되는 일이 하나도 없네' 유난히도 내 마음대로 되는 일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했던 날들이었는데 글쓰기마저 '네가 언제 글을 썼어?'라는 표정을 보이자 애써 다잡으려 노력했던 마음들이 아무런 힘 없이 와르르 무너져 내렸다. 수많은 고민들이 겹쳐 힘든 날들이 떠올라 속상한 마음에 울컥해 버렸다


'그래, 오늘은 글쓰기를 멈추자' 내가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다시 억지로 쓰기 시작한다면 사라져 버린 글쓰기를 탓할 것이며, 그 글을 지켜 내지 못한 나를 탓하게 될 것이다. 어쩌면 별거 아니었을 부정적인 마음을 오래 껴안고 환경을 탓할 것만 같아 글쓰기를 멈추는 일을 선택했다


자, 쉼 호흡 한번 하고 다시 써보자


다음날 오전, 어제의 그 마음을 그대로 쓸 수 있으려나 싶었지만 그저 글이 아니라 내 마음을 쓴다는 생각으로 한 글자씩 쓰기 시작했다. '누군가에게 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라는 긍정적인 마음을 떠올릴 힘없이 써 내려간 글이었다. 글을 업로드하고 '끝냈다'라는 말이 절로 나왔다. 미뤄놓았던 숙제 하나를 끝낸 듯한 느낌이었다


마음의 여유가 없었고,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는 핑계로 요즘의 글쓰기는 도통 속도가 나지 않았다

써야 하는데 불안한 내 감정의 벽이 나를 가로막고 어떤 감정도 뱉어 내지 못하도록 나는 흔들어 놓았다. 요즘 최고의 고민이 퇴사와 새로운 일에 대한 고민이었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고민들에 휩싸여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에 긍정적인 의미를 두기보다 "도통 나를 모르겠다"라는 마음이 나를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었다


그럼에도 써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마무리했던 글 덕분에 마음이 담담해졌다


어느 때처럼 작성한 글을 글쓰기 모임 단체방에 공유했고 생각지 못한 위로와 용기를 선물 받았다. 힘든 날 내 글을 읽고 위로가 되었다는 작가님과 사라져 버린 글쓰기를 다시 의지를 가지고 시작한 글쓰기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멋진 말을 전해주신 작가님 덕분에 마음이 든든해졌다. 그리고 우리는 "담담하고 꿋꿋하게"라는 말로 우리의 글쓰기에 용기를 불어넣었다


글쓰기를 끝냈을 때 저장 버튼과 함께 글쓰기가 물거품이 되어 사라져 버린 기억이 될 뻔했다


그럼에도 나는, 쓰기 싫은 마음을 뒤로하고 담담하고 꿋꿋하게 내 마음을 썼다. 그런 나에게 칭찬을 해주지는 못할 망정 '왜 글을 날려버린 거야'라고 스스로를 자책하고 있었으니 나에게 미안해졌다. 나에게 고마워해야 할 일들이 수없이 많은 날들인데, 나에게 예민하고 날카로운 나를 경계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최근 들어 내가 시도하는 것들에 대한 압박감이 생겨서 '더 잘하고 싶다'라는 마음이 찾아왔던 것 같다

하지만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은 전부 더 잘하고 싶다는 마음보다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또 기억하자. 그리고 내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내 곁에서 가장 먼저 나를 응원해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잘하고 있어! 아주 잘했어! 좋아 아주 좋아!"

내가 시도하는 모든 것들을 가장 먼저 응원해 주는 내가 될 것이다

모든 시도를 하는 내가 대견하다고 와락 안아 주는 내가 될 것이다



모든 시도는 성공과 실패가 아니라
성공과 경험이 존재하기에


누군가 모든 경험에는 '성공'과 '실패'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성공'과 '경험'만이 존재한다 말을 들으며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무언가 시도했을 때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은 우리의 모든 시도를 막고 서있기에 우리는 실패라는 두려움을 더 잘 느끼고 있는 것은 아닐까. 무언가를 시도할 때, 혹여나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혹여나 실패한 사람으로 낙인찍힐지도 모른다는 불안함에 시도해 보고 싶은 마음들을 꾹꾹 누르며 아무런 시도를 하지 않은 채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모든 시도는 성공과 실패가 아니라 성공과 경험만이 존재한다고 믿어보자

새로운 시도 하고 싶을 때마다 우리가 꺼내보아야 할 마음은,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운 마음이 아니라 새로운 시도를 해봤다는 사실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용기 있는 마음일 것이다


나 역시 새로운 시도를 이어 가면서 마음이 흔들릴 때가 많지만 그럼에도 새로운 시도를 통해 배우게 된 경험들이 많다는 사실에 집중하려고 한다. 최근의 나는, 유튜브 대본 글쓰기를 시도해 보았으며 프리랜서에게 맡길까 했던 영상 편집을 스스로 하고자 시도해 봤던 날들이었다. 전문가 눈에는 완벽하지 않을지 몰라도 스스로 해냈다는 성취감과 행복함 덕분에 새로운 시도가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시도를 통해 조금씩 넓어지는 삶을 경험하고 싶다

'나는 할 수 없을 거야' '내 주제에 무슨'이라는 부정적인 마음보다 '한번 해보자!' '시도해보면 분명 배우는 게 있을 거야'라는 마음으로 살아갈 것이다. 모든 시도를 통해 새로운 경험과 배움을 얻게 될 테니까. '실패'라는 단어가 나를 흔들지 않도록 작은 시도의 경험들을 많이 쌓아갈 것이다.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분명한 점은, 시도를 통해 내 삶은 더욱더 풍요로워지고 있다는 사실이니까.


혹시나 실패할까 봐 두려워 시도하지 못하고 있다면,

새로운 시도를 바라보는 관점부터 바꾸는 연습을 해봤으면 좋겠다


우리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더 넓은 세상을 만나게 될 것이며, 새로운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실패가 아니라 값진 경험이라는 선물을 받게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향형(I) 인간이 유튜브를 시작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