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etter lif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평변호사 May 28. 2018

끊임없이 고민하면 답을 찾게 된다

일상의 변론

출판사 대표가 책이 팔리지 않아 창고에 책을 쌓아 둔 채 시름에 빠져 있었다. 그런데, 그에게 책을 대통령에게 보내 추천을 받아보자는 제안이 들어왔다. 출판사 대표는 책을 대통령에게 보냈고, 대통령은 바빠서 그저 "이 책 나쁘지 않군'이라고 한마디 했다고 한다. 대표는 '대통령이 칭찬한 책'이라고 홍보해서 전량 판매할 수 있었다. 

그 후 대표는 다른 출간책을 대통령에게 보냈다. 대통령이 이번에는 '이 책은 엉망이군'이라고 한마디 했다. 대표는 '대통령이 혐오하는 책'이라고 광고를 했고, 이번에도 전량 판매되었다. 

대표는 다른 출간책을 대통령에게 보냈다. 대통령은 이전 두 경험 때문에 이번에는 신중하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대표는 '대통령도 결론 내리기 어려운 책'이라고 홍보했고 전량 판매할 수 있었다. 


출판사 사장 입장에서 책이 팔리지 않으면 회사는 망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고민을 계속한 끝에 누군가의 제안을 받아 실천한 끝에 성공했다. 하지만, 같은 방법이 같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 것이 세상의 인심이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계속 고민하면 불리한 상황을 유리하게 이용하는 답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고민은 단순한 걱정과 염려와는 다르다. 힘든 시기를 극복하고 상황을 유리하게 만들어 줄 기회와 방법을 찾는 시름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고민하면 언젠가는 답을 찾을 수 있다. 적확한 답을 찾을 수 없게 될지라도 현재 상황을 호전시킬 수 있는 그 무엇을 얻게 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운에 저항하는 능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