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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윤소평변호사 Aug 28. 2019

차선책은 최선책에 의해 버려진다

실무에세이


우리가 돈을 소비해야 하는 시장, 상품들에 대한 정보와 그것을 통해 소비선택(결정)을 하는 현실에서는 의사결정이 분산되어 있고, 개별 소비자가 결정권자로 참여한다. 하지만, 기업, 사업에서는 의사결정이 대표자에게 집중되어 있거나 특별한 소수에게 분할되어 있다. 

                                         

자동차로 인해 마차는 버려졌다!

        

                              

기업가, 사업가는 많은 정보를 최대한 수집해서 최대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통해 향후 방향과 전략을 세워야 한다. 하지만, 정보는 너무 많고 분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쩌면 분석능력이 부족할 수도 있다. 기업과 사업이 롱런하기 위해서는 과거 지표, 현재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미래전략수립에 최대한 활용해야 하고, 현상유지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굴지의 대기업들은 나름의 정보수집체계, 분석체계, 결정체계와 업무지침에 관한 체제를 갖추고 있다. 다만, 변화속도를 내부 정보처리시스템이 따라가 줄지는 미지수다. 이런 기업은 우리의 관심이 아니다.


우리의 기업들, 중소기업, 개인사업체, 소상공인, 영세자영업 등 한달벌어 한달 먹고 사는 사이즈의 기업과 사업의 경우, 무수히 유통되고 있는 정보를 수집할 능력이나 분석하고 종합하여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는 일련의 과정과는 거리가 멀다.

                                          

본능적 감각이나 직감, 직관에 의존한다!


사업수완이 좋다거나 동물적 감각이 있다고 평가되는 기업가나 사업가가 존재할 수 있다. 정보분석과 처리의 문제 때문에 직감과 직관에 의해 결정을 내려 그것이 먹혀서 성공을 거두는 예도 많다. 하지만, 대외, 대내적 여러 요인이 운좋게 맞아떨어졌기 때문일 뿐, 그 직감과 직관의 근거자료를 제시하지는 못 한다. 


대부분의 중소기업 등에서 대표자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정보수집처리과정을 생략하고 본능, 직관에 의존해 사업상의 여러 결정을 한다. '작년에 이만큼 했으니 올해는 이만큼 하면 되겠지'라는 식이다. 그리고, 어떤 특정한 사업건이 있으면 그것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도 가지고 있다.


단순히 과거 매출과 현재 매출, 그리고 예상매출의 비교만으로 무엇이 차선이고, 무엇이 최선인지 구별하기란 어렵다. 특히, 본능과 직관에 의존해서 기업이나 사업을 끌고가는 대표자의 경우에는 문제점과 환부를 찾아낼 수 없다.

                                          

회계의 중요성!

         


기업의 정보를 확인하고 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정직하고 정확하게 작성된 장부에 달려 있다. 월급쟁이들이 가계부를 통해 소비를 줄여야 할 항목을 지목해 낼 수 있듯이 기업과 사업의 효율적 운영에 있어서 회계만큼 최소한의 노력을 소요하는 분석대상정보는 없을 것이다.


장부는 돈의 흐름은 물론 기업활동의 흐름을 보여준다. 본능과 직관에 앞서 어느 항목에서 손익이 교차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언젠가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처리해서 결정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줄 머신이 등장할 것이다. 그전까지는 최대한의 정보수집과 분석능력을 활용해서 기업과 사업을 꾸려야 한다.


기업, 사업을 하는 사람은 시장을 떠나서는 어떠한 결정도 할 수 없다. 정보를 제공하는 소비자들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고, 일정 부분 대표자의 전유면적이었던 최종결정에까지 소비자들이 뿜어내는 정보와 역할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보의 수집, 분석, 종합과정은 비록 본능과 직관으로 결정하는 것보다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것이지만, 그 수고를 아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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