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영수 Feb 20. 2023

한계를 발견할 때

“너는 스스로의 한계를 알고 있는가?” 누가 묻는다면 자신 있게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자신의 한계를 알기도 어렵지만 뒤늦게 한계를 깨달았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게 나의 또 다른 한계인지도 모르겠다.


한계를 깨닫게 될 때 누구나 절망하게 된다. 물론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그 노력까지 폄하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나는 여기까지였다고 인정하는 용기도 필요하다. 안 되는 것을 되게 할 수는 없다. 남보다 못난 것도 아니고 운이 없었던 것도 아니다.


그냥 난 여기까지였던 거다. 그 한계를 인정해야 비로소 새로 시작할 수 있다. 한계가 스스로 만든 한계이든, 아니면 인간이 지닌 근원적인 한계이든, 우리는 받아들여야 한다. 한계에 대해 생각하니 어디선가 본 이 글이 생각난다.  


독일 유학 중인 학생이 학문의 어려움 등으로 실의와 좌절에 빠져 있자 그의 아내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최선을 다했는데도 안된다면 그건 당신의 한계가 아니라 인간이 지닌 한계일 거예요. 난 당신을 믿어요!" 이제 교수인 그는 아내의 격려를 지금도 잊지 못하고 있다.


최선을 다한다는 것, 그게 중요하다. 최선을 다했는데도 안된다면 안 되는 거다. 내가 말하는 한계는 그 최선의 범위에서 주어진 한계를 말한다. 이렇게 말하는 나도 매 순간 최선을 다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없다. 나름 노력한다고 했지만 그게 최선까지는 아니었던 것 같다. 지나 놓고 보니 그게 아쉬움으로 남는다. 김연수 작가가 그의 소설 <세계의 끝 여자친구> 머리말에서 한 말이다. 이 글로 위로를 얻을 수 있기를.



"나는 다른 사람을 이해한다는 일이 가능하다는 것에 회의적이다. 우리는 대부분 다른 사람들을 오해한다. 네 마음을 내가 알아, 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네가 하는 말의 뜻도 모른다, 라고 해야 한다. 내가 희망을 느끼는 건 인간의 이런 한계를 발견할 때이다. 우린 노력하지 않는 한, 서로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런 세상에 사랑이라는 게 존재한다. 따라서 누군가를 사랑하는 한, 우리는 노력해야만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 노력하는 이 행위 자체가 우리의 인생을 살아볼 만한 값어치가 있는 것으로 만든다. 그러므로 쉽게 위로하지 않는 대신에 쉽게 절망하지 않는 것, 그게 핵심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받아치지 말고 일단 수용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