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영수 Apr 20. 2024

한동안 잊고 지냈다 그러다가

오래전에 헤어진 여자친구(또는 남자친구)를 다시 만나면 기분이 어떨까? 반가울까 아니면 어색할까. 과거와 달리 SNS가 발달한 요즘 시대에는 헤어져도 헤어진 것이 아닐 수 있다. 처음에는 모든 관계를 끊을 기세지만, 시간이 흐르면 그 사람에 대한 동정이 궁금해지면서 그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지 모른다. 나 없이도 잘 사는지, 누구를 만난 건 아닌지, 결혼은 했는지 등등.   


정영수의 단편 <서로의 나라에서>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조아현이라는 여인과 연인 관계가 아니었다. 술자리에서 우연히 알게 되어 잠시 만났다가 헤어지자는 말도 없이 관계가 끊어진 흔히 있을 수 있는 그렇고 그런 관계. 그럼에도 주인공은 그녀에 대한 정보를 찾는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그녀와 연락이 되지 않았다. 메시지도 남겼는데 답이 없었다. 처음에는 메시지를 보지 못한 모양이라고 생각했지만 며칠이 지나서는 그게 아니라는 걸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나를 당황스럽게 했던 것은 그녀의 미니홈피에는 여전히 새로운 글들이 올라온다는 사실이었다. (...)


그녀에게 내가 혹시 무언가 잘못한 게 있느냐고 길게 메시지를 남겼지만 역시나 답은 오지 않았다. 그러다 결국 그래, 네가 그러고 싶다면 그렇게 하렴. 어차피 우리가 뭐 그렇게 대단한 사이는 아니었으니까, 하고 포기해 버렸다. 사람들은 이유 없이 가까워졌던 것처럼 이유 없이 멀어질 수도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자연스럽게 연락이 뜸해지면서 연락이 끊어지고 서로에게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게 되는 관계였다면 딱히 어떤 감정을 나누었다고 보기 어렵다. 이것도 헤어진 거라면 헤어진 거다. 예전에는 SNS도 별로 하지 않았으니 서로에 대한 정보도 남아 있지 않을 터. 주인공처럼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찾을까. 그냥 자연스럽게 잊히게 놔둘까.


아무튼 주인공은 그녀의 정보를 확인하고 헤어진 지 십 년이 훨씬 더 지나서 외국에서 그녀를 다시 만난다. 그 사이에 그들에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주인공 역시 그녀를 통해 세월의 흔적, 서로 간의 거리 차이만 확인할 뿐이다.


주인공은 주인공대로 그녀는 그녀대로 서로를 다시 잊은 채 자신의 삶을 이어간다. 어쩌면 잊으려고 노력했는지 모른다. 그는 여전히 그녀의 SNS를 찾아 동정을 살피지만, 그녀는 주인공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는다. 그 역시 호기심을 넘어서 그녀에게 집착하는 것도 아니다. 가끔 생각이 나면 SNS를 찾아볼 뿐. 언젠가 그마저도 시들해져 버리고 말겠지만.


헤어진 사람을 다시 만나는 건 굳이 추천하고 싶지 않다. 관계는 이미 끝났고 그 사람이 내가 만났던 그 시절의 그가 아니기 때문이다. 흘러간 것은 흘러간 대로 두어야 한다. 하지만 인터넷과 SNS를 통한 연결이 여전히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다. 어쩌면 아직도 미련이 남아서 SNS 핑계를 대는지도 모르겠지만.






매거진의 이전글 삶이란 하나의 경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