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윤수 Oct 12. 2022

어느 지공선사의 글부림 -『한돌별곡』을 펴내며

공직에서 떠난지 10년을 넘어가면서, 나는 방송대에 등록한 학생으로서 인터넷 강의 듣고 책 읽고 글 쓰고, 매주 2번 정도는 산에 오르고, 돈이 모아지면 가끔 해외여행을 떠나는 생활을 해 왔다(코로나 이전).     


어느덧 나이가 쌓여 ‘어르신 교통카드’를 받아 지하철을 공짜로 탈 수 있는 이른바 ‘지공선사’가 되었다. 어떤 이는 ‘지공대사’라 한다는데, 나는 ‘지공’을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르키는 ‘指空’으로, ‘선사’를 착하게 살려고 노력하는 ‘善士’로 쓰려 한다. ‘욕심 없이 세상일을 바라보고 더 착하게’ 살겠다는 것이다.  


2008년부터 현재까지 출간한 책이 6권이 되었다. 에세이집 3권과 시집 3권이다. 늘 대학생인 늘공 백수이므로, 스스로도 호칭이 낯설어 소개글에는 ‘전(前) 공무원’이라고 쓰고 있다.      



매일 브런치 글을 먹다 (글부림     


요즈음은 작년 말 출간된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을 도서관에서 빌리자마자, 반쯤 읽는 사람이 되었다. 점점 처음과 마지막, 탄생과 죽음이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오고, 여기에 관심 갖는 나이가 된 모양이다.      


동화작가인 여동생(신현수)으로부터「브런치」를 알게 되었다. 2022년 5월 12일부터「브런치」에 글을 올리면서 일상이 변했다. 매일 나에게 ‘그날의 글, 브런치’를 먹이는 신공(身貢)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일단 1년만 해 보자고 결심하였고, 지금까지 이걸 지키고 있다.         


심야 인터넷 포털이나 방송, 새벽 신문으로 알게 된 당장의 사회 모습에 대해서는 가급적 아침 7~8시까지 그날의 촌평(寸評)을 써 보려는 만용도 지키고 있다. 이 부분이『한돌별곡』의 주요 소재가 되고 있다.     


그동안 배우고 알게 된 지식을 총동원해서 무언가 지혜를 짜내는 ‘꾀부림’이나 나름대로 어떤 해결책이라도 찾아보려 ‘몸부림’치다가 이걸「브런치」에 글 형식으로 발행하는 것이 나의 ‘브런치 글’이다. 그래서 이번에 새 단어를 만들어 보았다. 내가 매일 하는 것은 부림짓인데, 곧 ‘글부림’이라고.     



한돌별곡      


‘한돌’은 2017년에 처음 시집을 엮으면서부터 써온 나의 필명이다. 우리말 ‘한’은 ‘하나, 바르다, 크다’라는 뜻이고, ‘돌’은 ‘돌맹이(표준말은 돌멩이)’다. 그러니 영어로는  ‘a / right / big stone’ 정도가 되겠다. 독일의 아인슈타인(Einstein) 박사도 있지만.           


‘별곡’은 우리 고전시가 중 고려속요 ‘청산별곡(靑山別曲)’에서 따 왔다. 청산별곡은 총 8연인데 내가 좋아하는 1연과 5연을 적어본다. 산에서 사는 즐거움과 돌을 던지는 일이다. (이번에 고전시가 공부 좀 하시라)         


살어리 살어리랏다                            

靑山에 살어리랏다                  

멀위랑 다래랑 먹고

靑山에 살어리랏다

얄리얄리 얄랑성 얄라리 얄라

--------------

어듸라 더디던 돌코

누리라 마치던 돌코

믜리도 괴리도 업시

마자셔 우니노라

얄라얄리 얄랑성 얄라리 얄라

---------------


나도 1연처럼 거실 책상에서 늘 산을 바라보며 자주 산에 오르고 있고, 5연처럼 어딘가 돌 한 개를 던지고는, 때로는 내가 던져놓은 돌에 맞아 울고 있으며, 딱히 미워하는 이도 사랑하는 이도 없이 살고 있다. 나의 이런 생활을 적은 글들이한돌별곡이고, 이번이 그 첫 뭉치다.       



브런치북『한돌별곡첫 뭉치 발행     


지금껏 ‘한돌별곡’이라고 써 놓은 글이 20개 정도가 되었다. 이번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이걸 묶어 ‘첫 뭉치’로 발행하려 한다.      


앞으로도 나의 ‘한돌별곡’은 계속될 예정이다.   

  

(많이 구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