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린토 Jan 01. 2021

웅녀가 되고 싶어

의심병을 날려버린 그녀에게

늦잠을 잤다. 나에게 늦잠이란 나를 제외한 남편, 아이 둘과 함께 일어나는 것을 뜻한다. 그들보다 일찍 일어나야 여유롭게 컴퓨터에 앉아 글 한자라도 써 볼 시간이 주어진다. 하지만 오늘같이 나의 기상을 시작으로 그들의 시작이 이어지는 날이면 눈곱만 떼고 부엌으로 직행하게 된다. 다른 때라면 나의 차 한잔만 담아 노트북 앞으로 직행을 하겠지만 오늘은 나의 차보다 그들의 아침 루틴을 준비한다. 내가 없어도 그들의 루틴이 원활히 잘 돌아간다면 얼마나 좋을까만은 아직은 아닌 듯하다. 


계란지단을 붙여내는  내내 한숨이 나온다. 제야의 종소리도 없는데 굳이 새벽 늦게 잠이 들어 새벽녘에 해야 할 일들을 놓쳐 버린 게 못내 속상하다. 아침 준비가 끝나고 아이들의 공부를 돕우면 다시 점심시간.. 무한 반복되는 타임루프의 늪에 빠져 버리면 잠시의 짬을 내는 게 여간해선 쉽지 않다.  오늘부터 결혼한 지 16년이 되어가는데도 아직 요령이 부족한 탓일까? 


작은 습관이 모여 다른 나를 만들어 내지 않을까?


지난 몇 달 작은 습관 만들기에 집중했다. 워낙에 즉흥적인 성격이라 맘에 내킬 때 빨리 해내는 것을 좋아했다.

하지만 꾸준한 습관이 없으면 지속적인 기쁨도 없다는 걸 깨닫고 나를 바꿔야겠다고 결심했다. 새벽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어렵지 않았지만 그 시간은 나를 위한 시간으로 루틴화 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한동안 불면증에 시달리던 남편은 한동안 나의 새벽 기상과 동시에 깨어났다. 한참 신경이 예민하던 그를 두고 나 혼자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건 쉽지 않았다. 어느 날은 덩치가 산만한 둘째가 따라 일어나 자기 옆에서 더 자라고 뗴를 쓰며 울기도 했다.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열댓 번은 다녀간 것 같다.) 나만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모르긴 몰라도 대부분의 주부들이 겪고 있는 상황일 테니 말이다. 


서둘러 저녁을 차리고 노트북 앞에 앉았다. 엄마는 왜 먹지 않냐는 아이들의 질문에 "살 뺄 거야"라고 간단히 대답했다. 단 한 줄이라도 좋으니 무엇이라도 써내야 내일을 맞을 용기가 생길 것 같다. 한 살을 더 먹었다는 부담감도 한 몫한다. 하나 곧 한편에서 이거 하나 쓴다고 뭐가 달라져서라는 마음이 꼬리를 물고 이어온다. 


고단한 삶에 더 힘들어야 하나? 



왜 하필 환웅은 곰과 호랑이에게 마늘과 쑥을 주었을까? 그들에게 가장 견디기 어려운 것이라서 신화가 주는 교훈처럼 고통을 참아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알려주기 위함이었을까? 사는 건 종종 고단하다.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내가 감히 '고통'이라고 말할 꺼리는 없다. 다만 늘 피곤하고 고단 한 건 사실이다. 고단하기만 한 삶이 싫어서 나를 바꾸자고 하니 그 피곤함이 갑절이 된 것도 사실이다. 한데 그 피곤은 종종 몸이 아닌 마음에서 온다.  ' 이렇게 한다고 뭐가 바뀌겠냐'는 의심은 몸을 더 지치게 한다. 가끔 '남들은 잘만하는데 나는 여기까지 인가 봐.'라는 의심이 들 때면 고통스럽기까지 하다.




웅녀라고 의심이 없었을까?


아마도 매일 밤 눈물에 젖어 마늘과 쑥을 씹으며 자신에게 이런 고통을 준 이의 저의를 의심했을지도 모른다. 햇볕 한 자락이 동굴 안에 비쳐들 때면 마늘냄새 진동하는 동굴 안을 훌쩍 떠나고픈 충동을 열댓 번도 더 느꼈을 것이다.  컴컴한 굴 안에서 끊임없는 의심과 싸워가며 바깥세상을 그녀를 생각한다. 가끔 동굴 안에 웅크리고 있는 '나'의 모습이 오버랩돼도 한다. 그러 나 그녀는 해냈다. 그러니 나도 이 지긋지긋한 의심과의 싸움에서 조금 더 용기를 내야 한다.  결국 아무것도 될 것 같지 않은 내 마음의 의심병이 자꾸 나의 작은 노력들을  우스워 보이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 무시무시한 병은 2021년에도 종종 나를 찾아올지도 모르겠다. ' 너 오늘도 제대로 못했지."라거나 "해봐도 뭐가 바뀌디?"라며 나의 마음을 후벼 팔지도.. 그러면  지금처럼 이곳에 앉아 자판을 쳐봐야겠다. "웅녀가 될 테야"라고 쓰면서..

작가의 이전글 2000달러가 반토막이 났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