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강 Aug 11. 2020

오늘 나에게 놀라운 일이 있었는가?

책 < 할아버지의 기도 >를 통해 본 삶의 축복

나의 삶은 무척 단조롭다. 

하루 24시간, 주 7일의 일상이 매일 거의 동일하다. 

그런 일상을 끄덕끄덕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나의 일상은 더 이상 아무런 감동이 없는 지루한 일상으로 변해있다. 

그런 지루한 일상 속에서는 '삶이 축복'이라는 느낌을 찾을 수 없다. 

이런 때, 레이철 나오미 레멘은  <할아버지의 기도>에서 그저 같은 일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라고 조언한다. 그러면 우리는 오랫동안 해왔던 일들 안에서 삶의 놀라운 축복을 발견하고 경이로움을 느낄 것이라고.




소아과 의사이며 상담가인 레이철의 책, <할아버지의 기도>( 원 제목은 My Grandfather's Blessings)에는 많은 일화들이 나오는데 그중 두 가지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한 암 전문 외과의사가 있었다. 

외과의, 그것도 암 전문 외과의는 우울증에 빠져있었다. 매일 만나는 암환자들의 하소연과 그들의 암을 치료하는데 지쳐있었다. 더 이상 견디기 힘들다고 생각한 그는 은퇴를 하고 새로운 삶을 찾고 싶었다. 그런 그를 상담하면서 저자는 잠들기 전에 15분 정도 세 가지 질문으로 그날 하루를 성찰해보도록 조언한다.


'오늘 나에게 놀라운 일이 있었는가?'

'오늘 나에게 감동을 준 일이나 마음에 와 닿았던 일이 있었는가?'

'오늘 나에게 영감을 준 일이 있었는가?


처음에는 시큰둥했던 그가 점점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시작했다. 그의 하루에서 가장 놀라운 일은 암세포가 2-3밀리씩 커지거나 작아지는 것이었고 새로운 약의 효능을 확인하기 시작하는 일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의 눈에 한 젊은 난소암 환자가 띄었다. 그 환자의 옆에는 귀엽고 행복한 모습의 아이가 둘이나 있었다. 그는 처음으로 그 환자가 엄마로서 얼마나 눈물겹도록 자신의 아이들에게 사랑을 베풀고 있는지를 알았고 그 사실에 깊이 감동을 받았다. 그는 환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아주 훌륭한 엄마군요. 항암 치료 중에도 아이들을 행복하게 키우고 있군요. 그 힘이 당신을 암에서 해방시켜줄 것입니다. "


같은 일을 다른 눈으로 보기 시작했을 때 그는 오랫동안 해온 일들 속에서 삶의 다른 측면을 보기 시작한 것이다. 
다른 눈으로 본다는 것, 그것은 마음으로 바라본다는 것을 말한다.
마음으로 바라볼 때에만 삶이 지닌 깊은 의미와 축복을 발견하게 된다는 것 말이다. (pp.127-133)


또 한 일화는 이렇다.

한 유능한 의사가 있었다. (저자는 암환자와 그 가족, 그리고 임상에 지친 의사들을 상담하는 분이다.)

그는 45살 되던 해에 의학 장치를 발명하고 특허를 낸 뒤 20년 동안 그 의학 장치를 만들어 전 세계에 공급하는 회사의 사장으로 일했다. 그가 상담을 받기 시작한 것은 폐암 진단을 받은 것 때문이었지만 그는 자신이 잘못 살았다는 생각에 휩싸여있었다. 두 번 결혼했고 두 번 이혼했으며 다섯 명의 자녀들과는 연락도 하지 않고 살고 있었다.

그런 그가 폐암에 걸려 자신의 삶을 돌아보았을 때 사업에만 몰두해 살아온 자신은 실패한 삶이었다.

그에게 레이철은 바로 그 장치를 사용하는 사람과의 만남을 주선한다. 흔쾌히 만남을 승낙한 또 다른 내담자는 그 장치로 인해 새로운 삶을 부여받은 젊은 여성이었다.

비싼 레스토랑에서 식사대접을 하겠다는 그에게 그녀는 자신의 집으로 그를 초대한다. 

그리고 축하연이 벌어진 그 집에서 그는 그 의료장치로 인해서 그녀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그녀의 부모와 남편, 그리고 친척들로부터 전해 듣는다. 그는 눈물을 흘리면서 그 이야기를 세 시간 동안 듣는다.

그 이야기를 하는 그에게 레이철이 묻는다.

"일 년에 그 기계 장치를 몇 개나 만드나요?"

"거의 만 개 정도 만들어요. 저는 몇 개를 만드는지 숫자만 알았지 그것이 무슨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는 정말 몰랐어요." (pp.232-236)

가족도 등한시한 채 그가 몰두했던 일, 일 년에 만개나 만들고, 그것으로  많은 돈을 벌고, 그것을 위해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도 미처 깨닫지 못했던 것,
정작 그 기계 장치가 아픈 사람들의 생명을 살리고 있다는 것을
그는 잊고 있었던 거다.




랍비인 레이철의 할아버지는 모든 삶은 축복이라고 가르쳐준다.

우리의 삶 자체가 거룩한 것이며 존재하는 자체가 바로 축복이라고 말이다.

그러나 우리들은 눈앞의 익숙한 일상에서, 또는 내가 얻는데 실패한 그 무엇으로 인해 그 축복을 깨닫지 못한다.


내가 익숙하고도 지루한 일상 속에서 내 영혼을 터치한 그 무엇을 찾으려 할 때, 

실패한 가운데에서도 성취한 또 다른 측면으로 시선을 돌릴 때,

내 삶은 축복으로 넘쳐나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4년을 길러온 강아지 한 마리가 나와 시선을 맞추고 꼬리를 흔들어줄 때,

밥을 다 드신 치매 할머니가 뜬금없는 '고맙다'는 말로 감사를 전할 때,

더운 여름 불 앞에서 열심히 조리를 하는 동료직원의 늠름한 뒷모습을 볼 때,

오늘 나는 삶은 살만한 것이라는 짧지만 따뜻한 느낌을 받는다.

레이철의 할아버지가 말한 것처럼, 그것은 내가 일상 속에서 건져 올린 삶의 축복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무 무리하고 있는 거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