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주씨 Jul 14. 2024

자신에게 관대해지는 연습이 필요해

잊었던 과제가 생각났다






   

 한동안 일이 많이 고단했는데도 1년을 넘겨야 한다는 생각에 자신을 무척이나 채찍질해댔다. 또 그 사실조차 인지를 못하고 왜 이렇게 나는 힘든 걸 못 참아내는 걸까 하면서 더더욱 자신을 비난하기 바빴다. 그런데 그 힘든 회사에서 1년을 넘게 버텼다는 건 인내심이 엄청난 거라는 친구의 말을 듣고 순간 깨달았다. 아, 또 내가 나를 더 괴롭히고 있었구나.    





 

 힘든 게 분명 맞는데도 겨우 이 정도로 힘들다고 하냐며 자신을 매번 다그치던 모습 속에서 예전처럼 또 실수를 반복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언제는 나에게 관대해지자며, 완벽주의 탈피하자며 토닥이던 건 어디로 간 걸까. 더 힘내라, 더 열심히 해라는 말은 회사고 세상이고 타인이 하는 얘기일 뿐이란 걸 알아야 했다. 더 이상 그들이 내게 심은 남의 가치관을 내가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했다고 착각하지 않기로 했다. 적당히 살아도 안 죽더라. 그렇게 숨통이 트이려면 나는 나를 좀 더 돌봐야만 한다.     






 그래서 유튜브에 ‘자신에게 가혹한 사람’ 등을 검색해 영상을 찾아보면서 내가 얼마나 나에게 혹독하고 또 얼마나 남에게는 관대했던 사람인지를 알아가는 시간을 보냈다. 피곤한 사내 인간관계는 넉넉한 마음으로 이해하려고 했으면서 왜 조금도 스스로를 이해하려고 하지 않았을까. 오랜 기간 애써왔지만 아쉽게도 옛날과 크게는 달라지지 않았다. 사람은 잘 변하지 않는다더니, 또 자책까지는 아니어도 내가 안타깝고 불쌍하게 여겨졌다.     






 탓하고 싶진 않지만, 타고났든 살아가면서 교육 등으로 프로그래밍 되었든 간에 그 방식이 나를 망친다면 내버려두지 않기로 했다. 실수 하나만 해도 큰일 나는 것처럼 차라리 죽어버리고 싶다고 자학했던 지난날을 돌아보면서 내가 뭐 그렇게 대단한 사람이라고 자신에게 호되게 욕을 먹었어야 했는지도 모르겠다. 콩콩팥팥이라고 부모님을 보면 내가 엄청난 유전자를 물려받은 것도 아닌데 실수 없는 인생이라니 무슨 큰 기대를 하는 걸까. 이제는 자신을 제대로 알도록 하자.     






 잊었던 과제를 다시 의식해 뇌에 새로운 회로를 만들듯이 피곤한 버릇을 털어내는 연습을 하기로 한다. 얼마 전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했던 실수, 술 담배 안 하겠다며 다짐해놓고 저버린 실수도 그냥 좀 흘려보내버리자. 그래, 그 정도는 솔직히 괜찮잖아. 남들도 할 수 있는 실수다. 정신이 피폐해질 만큼 창피해하고 자책할 만큼 심각한 문제는 결코 아니다. 약간 X라이 같은 친구구나 하겠지, 뭐. 아무리 루틴까지 망가지는 상황에도 이렇게 나는 자신을 지켜내야 한다며 의식적으로 다시 애쓰는 노력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를 좀 더 칭찬해 주자. 남들이야 어쨌든 나는 나대로 살아가고 있다. 요샌 공부도 더 열심히 해서 이직 준비도 계속하고 있고, 요리나 다른 소소한 재밋거리를 발견하는 취미생활도 해가면서 인생의 즐거움을 찾아가는 중이다. 때론 회피 성향이 발동해서 도망치고 싶고 다 그만두고 싶기도 하지만 조금씩은 달라지는 내 모습도 보인다. 과거의 아픔에 포커스를 맞추기보다는 지금부터라도 어떻게 하면 가볍고 재밌게 살까, 그것에만 집중하다 보면 더 나아질 수 있겠지. 이제는 딱 80%만 힘내라구!

작가의 이전글 누가 브런치 알림 소리를 내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