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미 Aug 16. 2017

응용 없이 그대로 써도 좋을
소설 문장

다르게 쓰고 싶은 온라인 편집숍 카피라이터의 고군 분투기

어린아이를 키우면서 신경이 많이 쓰이는 것 중 하나가 칫솔질이다. 혼자는 이를 닦을 수 없는 나이다 보니 엄마나 아빠가 직접 해주곤 있는데 아이가 가만히 있질 않아서 제대로 닦이기가 힘들다. 이 닦을 때마다 애가 울고 떼쓰는 터라 어느 정도 닦은 다음엔 ‘이쯤이면 됐지 뭐’하고 칫솔질을 멈춘다. 그랬더니 나의 세 살 아들은 벌써 어금니 네 개를 씌웠다. 그렇다 보니 더 신경 쓰인다. 아, 언제까지 이 짓을 해야 하는 걸까. 나는 요즘 아이가 스스로 이를 닦고 씻을 수 있는 나이가 빨리 오기만을 바라고 있다.


나나 남편도 이가 그리 튼튼한 편이 아니다. 그렇다 보니 30대인(후반이지만) 나도 벌써 임플란트 하나를 했고 라미네이트 경험도 있다. 되도록이면 이는 안 건드리고 자기 이가 가장 좋다는데 요즘은 미용적인 효과를 보려고도 손을 많이 댄다. 텔레비전에 나오는 연예인들의 하얗고 가지런한 이를 보면 왜 그런 욕구가 안 생기겠는가? 얼마 전 SNS를 통해 개그맨 강유미 씨가 자신이 직접 찍은 동영상을 올려 화제가 된 바 있는데, 내용인즉 절대로 라미네이트를 하지 말라는 내용이었다. 그는 라미네이트 하기 전, 삐뚤빼뚤했던 원래의 이로 돌아갈 수만 있다면 전 재산을 내놓겠다고 했다. 그만큼 후회막급이라는 것. 당장은 못생긴 치아를 바르고 예쁘게 만들고 싶지만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후회하게 된다. 이는 오복 중 하나다. 가지런하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돈(?) 버는 일이다.


치아가 오복이라는 ‘옛’ 말에서 알 수 있듯 우리 조상들 또한 건강한 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진작부터 잘 알고 있었다. 고전 ‘돈키호테’에서 돈키호테 또한 이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산초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다.


소설 속 문장:
산초, 다이아몬드 하나보다 이 하나가 더 중요하다는 걸 알아야 해.
<세르반테스 ‘돈키호테’ 중에서>


1605년에 발표된 소설의 한 문장이 앞서 말한 개그맨 강유미의 말과 일치한다. 억만 금을 줘도 이는 건드리지 않겠다는 그의 뜻과 다이아몬드 하나보다 이가 중요하다는 걸 작가도 잘 알고 있었나 보다. 이는 평소 잘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식후엔 귀찮아도 반드시 닦아야 한다. 짧고 명확한 이 문장으로 치약을 판매하는 카피를 써보자.


카피:


“산초, 다이아몬드 하나보다  하나가 더 중요하다는 걸 알아야 해.”_돈키호테


이번에는 소설의 문장을 그대로 카피에 썼다. 이유는 문장 자체가 짧고 명확할뿐더러 돈키호테라는 누구나 다 아는 캐릭터를 드러냄으로써 재미를 주고자 했다. 저런 식으로 돈키호테의 대사처럼 카피를 보여줘도 좋을 듯하다. 머릿속으로 그려지는 이미지는 포스터식으로 크게 치약 제품의 이미지가 들어가고 하단 구석에 작게 이 한 줄이 들어가면 어떨까 싶다. (해외 지면 광고에 이런 방식을 자주 쓴다) 이렇게 소설의 문구를 그대로 쓴다고 할 땐 저작권 사용에 대한 숙지를 반드시 하고 넘어가자.



*글에서 언급된 상품은 에디터 개인의 선택으로

해당 브랜드나 담당 엠디의 추천과는 무관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꿀꺽꿀꺽, 그려지게 쓰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