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다서영 May 14. 2023

할머니에 대한 기억

마지막 인사

이십 대 중반이었던 어느 날, 친할머니가 집에 놀러 오셨다.

제사나 명절 때만 오셨는데, 갑자기 왜 오셨을까?  

할머니가 온 이유는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는다.

하지만, 확실하게 하나는 기억한다.

안 신는다는 내 신발을 물끄러미 바라보시던 할머니의 모습.

할머니는 내게 "이 신발 버릴 거야?" 라며 물었다.

사이즈가 맞지 않아서 몇 번 신은 후, 버려둔 검은색 단화였다.

"아마도요?"

"신발을 왜 버려. 나 줘라. 가져가게."

"신발 필요하세요? 새 신발 사드릴게요"

"아니다. 됐다. 그냥 이거 줘."

"그러세요. 가져가세요."

할머니는 검은색 단화를 들고는 정말 어린아이처럼 기뻐하셨다.


그로부터 일주일 후,


나는 할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연락을 받았다. 심장마비였다.

평상시 건강하셨던 분이셨는데,

이렇게 가실 줄은 정말 꿈에도 몰랐다.

나는 장례식장으로 가는 차 안에서 소리 죽여 울었다.

철이 들고 난 후에 처음으로 겪은 가까운 사람의 죽음이었다.


장례를 치르고 집으로 돌아온 날,

나는 할머니가 나오는 꿈을 뀠다.

할머니는 내 손을 잡고서,

아이스크림을 사준다고 어느 가게로 데려갔다.

할머니는 내게 동생들과 나눠먹으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할머니가 사준 아이스크림을 받아 들면서, 잠에서 깼다.

할머니의 마지막 선물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할머니의 첫 손자였다.

당연히 할머니와의 추억도 가장 많았다.


할머니와 같이 걸었던 낮은 언덕길의 따스한 봄바람, 움직이는 장난감 바퀴벌레를 잡겠다고 난리 치시던 할머니 때문에 눈물콧물 흘려가며 배꼽 잡고 웃었던 일들, 할머니랑 함께 저금통에 가득 든 동전을 하나씩 세던 기억, 할머니의 틀니가 담겨있던 분홍 컵, 할머니의 화투장 등


그래서 할머니가 돌아가셨다는 것을 꽤 오래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 같다.


할머니의 첫 기일.

할머니가 또다시 꿈에 나타났다.

할머니는 십 년은 젊고 건강해 보였다.

나는 연보라색 목 폴라를 입고 환하게 웃으며 나를 반기던 할머니에게 달려갔다.


꿈 속이었지만, 할머니를 볼 수 있어서 정말 기뻤다.

할머니는 아무 말 없이 그저 환하게 웃으셨다.

그리고 조용히 떠나셨다.

나는 떠나는 할머니의 뒷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다가, 생전에는 하지 못했던 "사랑한다"는 말을 계속해서 외쳤다.

할머니가 뒤돌아보시더니 환하게 웃으며, 손을 흔드신다.


할머니는 마지막 인사를 하기 위해 오신 것 같았다.

그날 이후, 할머니는 내 꿈에 나타나지 않았다.


할머니와의 추억을 쓴 누군가의 글을 읽고 있으려니, 갑자기 친할머니가 떠올라서 끄적여 보았다.


"할머니 잘 지내고 계시죠?"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 구석기시대가 이상한 거 같지 않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