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조 Aug 09. 2022

결국엔 봄이 와

나는  발전이 없을까. 다들 엄청나 졌는데 나만 그대로다. 아니, 쇠퇴했다. 자꾸만 사치를 부린다. 돈만 있으면 노력 없이   있으니까. 결과가 빠르니까. 그렇게 작은 사치들이 쌓여 큰돈을 모으지 못하고  그림을 포기하고 점점  초라해졌다.


미술도 음악도 운동도 공부도 뭐든 꽤 하는 편이지만 너무 싫증을 잘 내고 꾸준히 하는 법이 없다. 뛰어나거나 넘치지는 않지만 모자람 없이 살아 절박함이 없는 걸까. 너무 내 삶에 만족하는 걸까? 아닌데. 전혀 그렇지 않은데. 항상 콤플렉스 덩어리이면서도 잘난 사람들을 보면 '우와, 멋지다! 엄청나다! 정말 대단해!'라는 생각뿐 질투심이 전혀 생기지 않는다. 아예 다른 세상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내 인생은 드라마틱하지 않다. 외모도 특별하지 않고 유난히 성실하지도 않고 대부분을 꽤 가난하게 살았다.


사람들은 내가 마냥 살고 싶은 대로 사는 줄 알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나도 다른 사람들처럼 나보다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포기한 게, 포기하고 있는 게 많다. 남들이 보기엔 아주 큰 결정을 아주 쉽게 내린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 아주아주 무섭고 겁나는 일들을, 정말로 다 잃을 각오를 하고 모험한 것이다. 누구보다 불안정하고 불안했다. 지금도 그렇고.


지금의 나는 모든 걸 포기할 용기는 없다. 아무리 화나고 미워도 내 부모가 나보다 중요할 때가 많고 혼자가 훨씬 편해도 나의 연인을 위해 살 것이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면서도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며 살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이 많은 요즘이다.

벌써 늦은 것 같은 나이이지만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으니까. 어떻게든 이번 생을 잘 살아내고 싶으니까. 내 꿈은 직장인도 백수도 아닌 조금은 대단한 사람이니까. 이제라도 내가 원하는 내가 되도록 정말 많이 노력할 것이다.


어떤 행동을 할 때 당장은 별다른 감흥이 없더라도, 작은 감정과 생각들이 쌓이면 결국은 내 철학에 영향을 줄 것이다. 어떤 것들은 더 단단해질 것이고 어떤 것들은 산산조각 날 것이다. 지금 당장 낭비하는 시간이 처음부터 끝까지의 내 인생을 돌아볼 때 낭비는 아닐 것이다.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니 겁먹을 필요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가 뭐래도 나의 빠르기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