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상민 Apr 14. 2019

자서전이 들려주는 그녀의 꿈 이야기

<오늘, 나는 더 행복하다>를 읽고

 


    

,      

  자신 있게   .


     

     

    .

  

   고민해야 하고

       .

     .

    .


      ,

    .

 <,   > 

  ,

      .

   살펴볼  ?



 ?   


당시 주위의 친구들은 나에게 돈도 없이 매일 얻어만 먹는다며 빈대라고 놀렸지만
나는 아무렇지도 않았다.
꿈과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 P19 발췌


    .

 ,    .

     

  .

    

    .


나는 가난한 대학생이었지만 누구보다 돈을 가치 있게 쓰는 법을 알고 있었다. - P19 발췌


   .

    

    ,

      .


      가치 있는 ?     .


    

     

     .

    

   

   .


    가져야 한다.

    

친구들 같은   .

     .


    

    .

    

     .


 주변 사람으로부터 ' ', ''   

   ?



''    '' 


남들과는 조금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무모한 목표일지라도 걱정하기보단 노력했다. 실패하더라도 다른 목표를 세워 노력했다. 차선책이란 없었다.


  쉴 틈 없이 .

    .

  육군 참모총장이라는   

,   .


     .

 굴하지 않고   

     

    .


     

  .

     빛나 보였다.



마음 놓     


어린이집에 맡긴 저자의 딸 연아,
어린이집 선생님한테 연아는 폭행을 당했고 어린이집을 옮긴 이후로는
사회성 좋게 잘 지냈다.


    녹록지 않았다.

      

     .

        .


     ,

     수밖에 .

      

    .


   

       

     .

            .

       ,  자녀 돌봄 휴가      .


             .

     ,        

     

     아닐까 싶다.



:  ,  


   이겨내 온      .

  ,          .


      ,

     , 

  싶어 하는   .

매거진의 이전글 3. 가티의 등, 가티의 정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