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잠JAM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요일 Sep 17. 2023

잠(JAM)9

SF 장편소설

9.목격


비행정이 수면센터에 그들을 내려놓았다. 관리자가 출입 카드로 문을 열고 들어가 콘트롤 데크로 향했다. 가는 내내 양쪽 유리벽 안쪽으로는 은빛 튜브가 끝없이 늘어져 투명한 액체를 공급하고 있었다.


- 저기엔 누가 들어가나요?

- 필요한 사람들이 들어갑니다.

- 필요한 사람들이요?

- 아직 치료 방법이 개발되지 않은 질병에 걸린 사람들이 비용을 들여 긴 잠이 듭니다. 이 별의 알려지지 않은 바이러스나 중력에 적응하지 못해 발생한 질환들. 그들은 저 안에서 치료법이 개발될 때까지 잠들어 있게 됩니다.


신연방은 아무리 옛 지구와 환경이 유사하다고 해도 미생물이나 동식물에서 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종이 존재했고, 인간이 그 영향을 받아 질병에 걸리는 일이 흔했다. 어떤 질병은 치료할 수 있었지만 어떤 것들은 아직도 불치의 병으로 인간을 괴롭혔다. 그것이 신연방이 인구수를 원하는 대로 늘리지 못하는 결정적인 원인이었다.


게다가 중력이 세 배나 높아서 어느 정도 중력을 조절하는 돔 안에서만 일상이 가능했다. 그 중력 돔을 커뮤니티라고 불렀다. 그런데 그 돔 안에서마저 중력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생기고 그들은 장기와 뇌가 손상되어 결국은 사망했다. 아직 해결해내지 못한 불치병이었다.


- 그러면 인스톨 되는 사람의 신체는 유지가 되나요?

- 신체 없는 정신은 소멸하고 말죠. 아무리 휴머노이드가 된다고 해도 신체가 유지되어야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존재 자체가 의미가 없으니까요.

- 존재하는 거군요. 나도 기주도.

- 그럼요.

- 제가 알아야 할 것이 또 있나요?

- 이제 이룬이 휴머노이드가 되면 이룬과 같은 존재가 하나 더 있을 거예요.

- 누가 또 있나요?

- 네. 그와도 잘 만나도록 해요. 이룬과 그, 그리고 기주가 같이 별 지우개 함선을 움직이게 될 겁니다.

- 저 혼자만 인스톨 되는 것으로 알았는데요. 그가 누군지 지금 알려주실 수는 없나요?

- 주린. 주린이에요.

- 주…린


* * *


캡슐 어드레스 H_H12542 이룬 스카레이 캡슐 소환합니다. 캡슐 룸으로 입장 바랍니다.


관리자와 로이가 바라보는 가운데 서서히 수면 캡슐이 열렸다.


‘지우…’


잠시 멈칫했던 이룬이 배를 한 번 쓰다듬고 캡슐로 들어갔다. 투명한 커버가 닫히자 허리, 팔과 다리를 고정했다. 잠시 눈을 감았다가 뜬 이룬의 눈에 무엇인가 스치는 듯했지만, 곧 사방에서 주입되는 가스에 의식이 점점 희미해졌다.


- 이 상태로는 아기와 산모 모두 위험하게 됩니다. 무모해요. 당장 중단해야 합니다. 관리자님

- 지금 중단할 거면 애초에 H_P12541은 왜 조종사 적합 판정을 내렸나요.

- 가족의 임신 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것은 전임자의 실수이고, 신연방에서는 유산 위험성이 있는 어떤 행위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 관리자님에게 큰 타격이 될 거라고요.

- 이제 와서 못 하겠다고? 난 타격 정도지만 당신은 평생 세 번째 달에서 미네랄이나 만들고 있을 거라고.

- 알아요. 하지만 그렇다고 큰 잘못으로 작은 잘못을 덮는 건 인간이 할 수 있는 짓이 아니에요. 차라리 벌을 받겠습니다. 수면 프로토콜을 진행하지 않겠어요.

- 어서 진행하라고! 어서!

- 타이머의 권한으로 불법 수면 인스톨 지시를 거부합니다.


로이가 개인 통신 모듈이 감긴 팔목을 들어 어딘가로 연락하려고 했다.


- 벌을 받겠다고? 그 벌은 내가 내리지.


다 감기지 않은 이룬의 눈동자에 로이가 관리자와 다투며 이룬을 가리키는 모습이 지나갔다. 이어 관리자가 품에서 핸드건을 꺼내 로이를 쏘았다. 맹렬한 빛의 파동이 넘실거리고 그 빛줄기에 맞은 로이가 순식간에 소멸하였다.


관리자가 콘트롤 패널을 조작했다. 툭… 패널 옆으로 로이의 출입카드가 떨어졌다. 관리자가 그쪽을 힐끗 보고 다시 이룬을 보았다. 관리자가 이룬의 수면 캡슐 어드레스를 치자 판정이 부적합으로 변경되어 기록되어 있었다.


- 일을 망칠 뻔했군.


죽은 로이를 향해 뭔가를 중얼거린 관리자가 부지런히 손을 놀려 부적합 판정 관련 기록을 삭제했다.


백 년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조종사의 생존은 무엇보다 중요했다. 조종사의 심신 안정을 위한 휴머노이드로 가장 적합한 인간은 가장 가까운 가족이다. 그러나 기주는 가족이 등록되어 있지 않아서 이룬의 존재를 몰랐다. 혹시라도 피해가 갈까 봐 기주가 이룬의 존재를 숨긴 것이다. 기주는 십 년이면 모든 게 해결될 줄 알았다. 가족이 아닌 주린을 인스톨한 부분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관리자에겐 어딘가를 불완전하게 하는 일이었다. 고민하던 관리자에게 이룬이 보낸 진정서가 도착했었다. 관리자는 곧바로 이룬을 찾아가 휴머노이드가 되어 기주와 함께하라고 설득했다.


시스템에서 이룬의 자료를 다시 정리하고 가수면 프로토콜을 입력한 관리자가 이룬에게 다가와 상태를 확인했다. 이룬은 두뇌 일부와 아기의 일부를 제외한 모든 신체 기관이 정지되었다. 생존 장치가 투입되고 잠시 후 프로세스 완료라는 시그널이 켜졌다.


주변을 둘러본 관리자가 신연방의 메인시스템에 22커뮤니티 수면센터 타이머가 실종되었다고 기록했다. 수면센터는 신연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기관이었다. 메인시스템은 임시 타이머가 도착할 때까지 센터에서 대기하라는 지시를 보냈다. 그리고 몇 시간 후 임시 타이머가 센터에 도착했다. 임시 타이머가 콘트롤 데크로 들어와 관리자에게 다가왔다.



매거진의 이전글 잠(JAM)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