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딱좋은나 Jun 24. 2023

토닥토닥 나를 위로하다.

시간에 글자 더하기 3

얼마를 주고 얼마를 받았는지 셈하며 살지 말자.


타인이 가진 고민과 아픔도 모르면서 

단편적으로 보이는 타인의 삶 한 컷을

부러워하며 배 아파하고 질투하지 말자.

누구에게나 스포트라이트 주위엔 암흑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


그냥 지금 내 가진 것을 있는 그대로 감사하며

가야 할 내 길만 묵묵히 가자.

다른 이는 그 누구도 나를 내 삶을 대신해주지 않는다.

.

.

.

모두에게 좋은 사람일 필요 없고, 

모두에게 사랑이나 인정받을 이유 없다. 


굳이 좋은 사람이 되려고, 

사랑받고 인정받으려고 보이기 위한 포장을 하는데 치우치지 말고 살자.

중요한 건 내용물이지 포장지는 어차피 버려지는 것이다.

.

.

.


뭐든 잘할 필요 없고

뭐든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좀 모자라도 되고

좀 부족해도 된다.

가득 차면 넘치고 빈 곳이 있어야 채울 곳도 있다.


.

.

.


내 마음도 필요한 곳에만 쓰고

내 열정도 가치 있는 곳에만 쓰자.

그게 안 되는 게 사람 마음이고

하지 말란 것에 더 끌리는 것이 본능이지만

가끔은 머리의 말을 들을 필요도 있더라.

아니다 싶은 건 정말 아니더라, 끝내는 아니고 말더라.

.

.

.


함께 나누면 배가 될 줄 알았던 기쁨은 시기 질투가 되고

함께 나누면 반이 될 줄 알았던 슬픔은 결점 약점이 되었다.



 빠진 독에 물을 붓고 사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요즘의 나.

노력만큼 얻지도 못했건만

그 조차도 질투하고 시기하는 그들로부터 받은 상처를 작정하고 위로해 본다.


하나부터 열 까지 다 맘에 들지 않는 건

그들의 삐뚤어진 마음이지 내가 아니라고,

그들의 삶이 뜻대로 되지 않는 건

행하지 않고 생각만 하는 그들의 선택 때문이지

일단 저지르고 보는 나 때문이 아니다.


내가 얼마나 열심히 그리고 힘들 걸 버티고 있는지 모르면서

내가 얻은 작은 성취를 쉽게 생각지 말아.




살아보니 힘든 시간을 반드시 지나가기 마련이더라.

다만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나는 다만 묵묵히 준비하고 전진하며 견디고 있을 뿐이다.


고생과 인내 뒤에 오는 보통 평범한 날은

숨 가쁜 시간 뒤에 찾아온 잠깐의 휴식이 된다.


그땐 이제 숨은 돌렸으니 다행이다 행운이다 하며 내일을 또 살아갈 힘을 얻는다.

그때만큼은 마음껏 기뻐하고 행복만 하리라!



마지막으로

내가 아직 무언가를 시도하고 도전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하고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있음감사한다.


적어도 나는 지친 몸과 마음을 하고서라도 

돌아갈 곳이 있는 사람이다.

그것 만으로도 내 도전은 충분한 뒷배가 있는 값진 시도이다.




내가 아닌 이유로 상처받지 않기 위해

나도 해탈 이란 거 하고 싶어서 내려놓기 시작해보려 했다.


근데 아직은 해탈 전이라 그런지 난 좀 억울하다.


난 그리 욕심부리고 질투하며 살지 않았는데,

어디에 있는 나의 무엇을 더 내려놔야는 걸까,

어찌 이리 매번 애를 쓰고 용을 써야 할까.


못나지려는 이 맘을 다 잡는 밤이 길고 길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빠 닮은 아빠 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