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AP의 Senior Program/Product Manager 김영욱입니다.
지난 몇 년간 꾸준히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글을 써왔는데요.
이번에 한빛 미디어를 통해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라는 제목의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출간한지 약 2주정도가 되었구요. 예상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시고 구매해 주셔서 베스트셀러라는 뱃지도 받고 순위안에도 들긴 했습니다. 제 옷같지 않은 어색함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Chapter 1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란 무엇인가?
1.1 프로덕트 정의
1.2 PM 정의
1.3 B2B와 B2C
1.4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 프로그램 매니저는 어떻게 다른가?
1.5 글로벌 기술 기업의 조직 구조 이해하기
1.6 프로덕트 리더십 팀의 역할과 책임
1.7 PM과 PO의 차이
Chapter 2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
2.1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 4단계
2.2 프로덕트 개발 라이프 사이클 7단계
2.3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
Chapter 3 고객 개발
3.1 고객 개발이란?
3.2 사용자 스토리로 문제 가설 세우기
3.3 고객 설문 조사
3.4 순고객추천지수 조사
3.5 고객 인터뷰
Chapter 4 프로덕트 전략과 로드맵
4.1 사용자 필요성
4.2 경쟁
4.3 경쟁자 평가를 위한 다섯 가지 방법
4.4 이기는 전략
4.5 전략 만들기
4.6 엘리베이터 피치 프레임워크
4.7 로드맵
Chapter 5 PM의 일상 업무
5.1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목업
5.2 프로덕트 백로그, 에픽, 사용자 스토리
5.3 속도와 번 다운 차트
5.4 우선순위 정하기
5.5 MVP
Chapter 6 능력 있는 PM 되기
6.1 제품 시장 적합성
6.2 지표
6.3 OKR과 KPI
6.4 주의해야 할 네 가지 편향적 의사결정
6.5 좋은 PM에게 협업이란
6.6 PM/PO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의 모든 과정을 안내하려고 했습니다.
PM 업무는 물론 프로덕트 팀 구성원, 프로덕트 정의 방법, PM 으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이야기하고, 팀원과 함께 고객 의견을 분석하고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정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았구요.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출시 후 사이클을 구축하는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과 더욱 좋은 품질의 프로덕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술도 알려드리려고 했습니다.
늘 그렇듯 이런 지식을 전달하는 것보다 저에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책의 마지막 맺음말에서 해 보았습니다.
저는 정말 운이 좋아 남보다 먼저 그리고 좋은 환경에서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에 필요한 것을 배우고 익히면서 업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운이 내가 가진 능력만으로 얻은 당연한 것이라는 생각을 한 적은 없습니다. 저도 모르는 수많은 선배님들이 먼저 걸어가며 흘린 땀과 노력 덕에 이런 행운을 가질 수 있었고, 이젠 나도 그런 선배의 나이와 경험의 단계가 되었다고 생각해서 후배 세대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입문서라도 하나 남기 는 것이 저의 역할이지 않을까 싶어 이 책을 준비하게 된 것입니다.
PM에 관심이 있거나 꿈꾸는 이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부서의 프로덕트 팀에서 더 나은 구성원이 되기를 원하는 이까지 모두 어렵지 않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여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프로세스를 통해 더 나은 제품이나 서비스로 바뀔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으로 대한민국에서 정말 좋은 프로덕트가 지금보다도 훨씬 더 많이 쏟아져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저의 책을 이렇게 리뷰해 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https://brunch.co.kr/@pliossun/221
예스 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9409915
교보문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2595362
알라딘: https://smartstore.naver.com/aladinstores/products/8658137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