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정확한 문제 진단을 위해 질문을 다르게하고 있었다

#성공하는 네일살롱의 여섯번째 습관

by 장영용

남들과 다르게 질문하기?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없이는 그 해결책을 찾는 것도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는 비단 네일 살롱에 대한 것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일에도 마찬가지다. 문제가 아닌 것을 문제라고 하고, 정작 진짜 문제는 보지 못한 다면 해결책을 찾는 것은 아마도 요원할 것이다. 만약 학생들이 시험을 치르는데 틀린 문제가 나왔다면 어떨까? 문제가 틀렸기 때문에 정 답을 찾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당연하다. 네일 살롱을 경영할 때도 이런 실수를 범할 때가 많다. 이것이 문제다 저것이 문제다라고 쉽게 이야기 하지만, 실상은 우리가 이야기 하는 문제가 진짜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다. 만약 우리가 진단한 문제가 정확했다면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해결해야 하겠지만, 거의 대부분 문제 아닌 것을 문제로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공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나의 네일 살롱의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을까? 그것만 될 수 있다면 차근차근 계획을 세워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 되기 때문에 아마도 성공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그 방법이 질문의 내용을 바꾸는 작은 습관에 있다고 한다면 여러분은 믿을 수 있겠는가? 내가 방문한 성공하는 네일 살롱에서는 질문의 내용을 바꾸는 생각보다 아주 쉬운 방법으로 자신의 네일 살롱에 대한 문제를 진단하고 있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계획을 실천에 옮기고 있었다. 문제를 정확히 진 단 하니 해답을 찾기도 쉬웠고, 실천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도 명확했던 것이다. 가령 이렇게 질문한다고 생각해 보자! ‘우리 매장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우리 직원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아마도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날씨가 좋지 않아서’ ‘손님이 없어 서’ ‘예약이 없어서’ ‘내가 아닌 내 부하직원 의 잘못으로’ ‘경기가 좋지 않아서’등. 실제로 여러분들의 네일 살롱에 같이 근무하는 직원들 에게도 이렇게 질문을 해본다면 열에 아홉은 위와 같이 대답할 것이다. 날씨를 좋게 만들 능력자나 경제상황을 좋게 만들 능력자가 우리매장에 근무한다면 모르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아무런 행동을 취할 수 없는 것이 어쩌면 당연할 것이다.





질문을 바꾸면 답도 달라지고 희망도 생긴다

그렇다면 질문을 이렇게 바꾸어 보면 어떨까? ‘우리 매장의 영업상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우리 직원의 영업상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라고 질문한다면 우리는 어떤 대답을 들을 수 있을까? 이렇게 질문한다면 아마도 ‘직원들이 신규고객을 회원으로 유도하는 능력이 부족한 건 아닐까?’ ‘제품판매의 이유를 잘 모르는 것은 아닐까?’ ‘고액의 서비스만 권유하는 것은 아닐까?’ ‘고정고객에 게만 의존하는 것은 아닐까?’ 등의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답변을 들었을 때 여러분은 무언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 같다는 희망이 생기지 않는가? 전자와는 달리 아마도 이런 답변에 대해서는 내가 무언 가를 해결하기 위해 즉각적으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것들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문제를 정확히 진단했다면 그것을 해결하기 위 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다음단계로 해야 할 일이다. 네일 살롱에 대한 영업상의 문제점에 대해서 질문해 보았을 때 도출되는 대답들을 분류해 보면 대략적으로 다음의 4가지에 해당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매출 관리에 관한 것, 직원관리에 대한 것, 고객관리에 관한 것, 매장환경관리에 관한 것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이 내용에 관한 것들을 미리 차근차근 공부해서 알아둔다면 문제가 닥쳤을 때 당황하지 않고 쉽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직원들이 교육이 안되어 있다는 문제가 진단되었다면 직원교육 스케줄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실천해 나가는 노력을 해나가면 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말처럼 쉽지 않고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막막할 수가 있다. 즉, 교육 스케줄 수립방법, 교육 내용,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미리 숙지하고 있다면 이러한 일들을 보다 쉽게 실천해 갈수 있을 것이다.


네일마케터 Joseph. Jang 장영용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05 고객의 방문날짜를 기록하고 해피콜을 하고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