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영용 Apr 11. 2020

04 빠른 실행이 정답이다

“실행이 없는 계획은 없는 것만 못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좋은 계획을 세웠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즉각적으로 실천에 옮기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매출관리를 위한 마지막 세 번째 단계는 수립된 계획에 대한 즉각적이고 빠른 실천에 관한 것이다. 과학적으로 목표를 수립하고, 치밀하게 전략을 수립 했다고 해서 다들 성공하는 것이 아닌 이유는 “즉각적이고 빠른 실천”이라는 단계를 넘어서지 못해서가 대부분이다. 그야말로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아무런 변화가 일어날 수가 없다. 그렇다면 왜 계획을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는 것일까? 수년 동안 네일 살롱을 관리하면서 목격한 경험에 의하면 그 이유는 의외로 간단한 곳에서 찾을 수 있었다.


첫째로, 계획을 수립할 때 실천을 염두 해 두지 않고 ‘계획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할 수 있는 것만 계획하자는 소극적인 이야기를 하자는 것이 아니다. 실천을 염두 해 둔다라는 것은 원래의 목적에 충실 하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원래의 목적에 충실하게 계획을 수립해야 엉뚱한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다. 일례로 휴면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VIP초대전을 계획했다고 가정해 보자! 가장 중요한 핵심적인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부터 큰 계획을 세우고, 나머지 부수적인 것들은 시간과 공간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만큼만 계획을 세우면 된다. 시간이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멋지고 화려한 풍선장식을 구하러 다니느라 정작 중요한 고객초대장과 고객 해피콜을 빼먹었다면 행사의 결과가 어떠했겠는가? 당장 실천할 수도 없는 것을 위해 원론적인 계획만을 늘어놓는다면 다시 한번 심각하게 점검을 해보아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정확한 타임 테이블을 만드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어떤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돌과 모래 그리고 물이 가득 차있는 유리항아리를 보여주면서 무엇을 생각했냐고 물었다고 한다. 여러분도 짐작하셨겠지만 이 이야기는 일을 진행하는 순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야기이다. 아무리 복잡한 일이라도 순서를 잘 정해서 타임테이블을 수립하게 되면 분명히 목적한 바를 이룰 수 있게 된다. 만약 유리항아리에 모래부터 채웠다면 크고 작은 돌들은 넣지 못했을 것이다. 큰 돌부터 채운 후 다음으로 작은 돌을 채우고 그 후에 모래와 물을 채우게 된다면 항아리에 네 가지 모두를 넣고자 했던 원래의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일을 할 때에는 급한 것부터 하지 말고 중요한 것부터 하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좋은 계획을 세웠다면 이것을 실천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부터 타임테이블을 수립하여 진행하게 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는 실천을 강조하고 또 강조하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실천을 강조하는 이유는 계획을 실천하지 못할만한 상황들이 반드시 생기기 때문이다. "누구라도 계획을 실천 하지 못할 상황이었어”라고 자신을 합리화 시켜봤자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뿐만 아니라 소중한 시간과 기회가 우리의 손을 떠난 뒤에 하는 푸념 섞인 때늦은 후회가 무슨 소용이란 말 인가? 모든 성공했던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열에 아홉은 “나는 쉽게 성공했어요”라는 말 보다는 “많은 방해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신념을 버리지 않고 실천을 거듭했다”는 말 을 들을 것이다. 계획을 실천하지 못할 상황이 발생할 것을 예측하고 방해요소까지 있을 것을 대비하는 것이 리더이다. 알고 있으면 속지 않지만, 모르면 속는다. 가장 잘 도와줄 것이라고 생각했던 직원이 극심한 반대를 하고 방해를 한다면 “아〜 당연하구나”라고 생각하면 된다. 리더의 길은 외롭다. 실천의 길에서 우왕좌왕 하기보다 결정을 뚝심 있게 밀어붙이는 용기도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실천의 노하우는 계획을 실천할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프로모션을 계획했다고 하더라도 직원들이 처음과 달리 시간이 지나면서 그런 프로모션이 있었는지 조차 잊어버리게 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월간 계획을 세웠다면 이것을 실천하기 위한 일일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매일 영업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확인을 하게 한다면 분명히 효과가 있을 것이다. 직원들이 자주 이용하는 준비공간에 프로모션 실적 현황보드를 부착한 후 들어가고 나갈 때 계속적으로 눈에 띄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나아가 직원들 스스로 판매실적을 현황보드에 스티커 형식으로 부착하거나 개인 MBO노트를 스스로 작성하게 하여 주간단위로 점검하게 된다면 월초에 세운 계획들이 계획으로만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이 책의 부록으로 네일 살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MBO노트 양식을 첨부하였으니 꼭 활용해 보기 바란다. 계획을 실천한다는 것은 나 자신에 대한 믿음과도 관련된 일이다. 내가 세운 전략을 믿고 두려움 없이 실천하게 된다면 그 열매는 여러분을 향해 미소를 지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3 전략은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세우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