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곰스토리 Dec 03. 2023

아름다운 함께의 힘

혼자보다 함께의 힘


함께란 혼자가 아닌 둘 혹은 여럿이 모여 단체나 공동체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행동했을 때는 큰 위력을 경험하기도 하며, 혼자 할 수 없는 큰 덩어리가 되어 힘이 되는 것을 우린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본다. 인간의 처음 시작 역시 창조주는 아담을 만들었고 혼자서 독처하는 것이 보기 좋지 않으니 그 배필로  함께 할 수 있는 사람 하와를 만들어 주었다. 이처럼 혼자가 아닌  함께라는 힘은 처음부터 예견된것이 아닐까 생각이든다. �


함께의 힘은 이미 여럿 차례 경험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더욱 단단해지는 그룹이 되고 성장하는 것들을 많이 봐왔으며 한 구성원으로 "해냄"이라는 기쁨을 만끽하기도 한다.

다름 아닌 30대에서 5,60대까지의 새벽 공부를 시작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 공부 공동체인 미사시 커뮤니티에서도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그 안에서 울고 웃으며 지금까지 성장을 멈추지 않는 흔하지 않은 커뮤니티의 힘을 경험하며 지내고 있다.


우리에겐 크고 작은 공동체가 있다. 직장에서 가정에서 종교단체에 소속되어 지거나 나의 관심분야의 단체에서 한 구성원이 되어 한목소리가 되었을 때 성장이라는 맛을 보며 살아간다.


제주로 이주한지 만 7년이 넘어간다. 그 7년여 기간 동안 한 교회에서 부족하지만 참 많은 봉사를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잘해서가 아니라 공동체여서 할 수 있었던 봉사였다. 거의 7년을 섬긴 성가대와 아동부와 중 고등부 교사로 구역장도 해보고 경로 대학교 선생으로 섬기며 여러 가지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한다고 했지만, 먹고사는 일이 급하면 소원해지려 하면 어느샌가 모르게 함께의 힘은 툭툭 튀어나와 그 일들을 감당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오늘은 성가대 곡을 당일이 되어서야 바뀌게 되는 일이 있었다. 원래 하시던 지휘자님의 갑작스러운 출타로 대신 지휘를 하게 되신 분의 곡선정과, 놀랍게도 어렵지 않은 곡이니 외워서 하자는 게 관건이었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지만 이제는 외우는 것에 영 자신 없는 나는 어찌해야 하나 난감하기만 하다. 나보다도 훨씬 나이가 많으신 분들도 난감해 하셨지만 모두가 몰입하여 곡을 외우기 시작하더니 함께 여러 번 부르면서 진짜로 외워서 부를 수 있게 되었다. 놀라웠다. 곡도 아름답고 서로가 힘을 합해서 한 곡의 하모니를 이룬 것 같아 아름다운 찬양과 함께의 힘을 모두가 박수로 격려하고 기쁜 예배시간이었다. 지휘자는 함께 따라주어 너무가 감사하다는 메시지와 늘 악보를 보느라 바쁜 모습만 보다가 모두가 앞을 바라보고 밝은 얼굴의 찬양하는 모습은 정말 감동이었다고 말했다.


최근 "홀로"라고 하는 다니엘 슈라이버 작가의 책을 읽었다. 우리는 모두 이 세상에 혼자 던져졌다는 작가의 말로 시작된 책은 처음엔 개인화된 현재의 삶을 살아남기 위한 저서로 느낌적인 생각으로 읽혔다. 나답게 살아가자는 라이프스타일을 내세우는 메시지 천지의 세상에서 나를 만드는 것은 결국 나 혼자서 할 수 없으며, 함께 살아가기 위한 끊임없는 실험이 바로 '독립'이라는 역설로 읽히는 저자의 사유에서도 인간은 홀로 살아갈 수 있는 존재가 아님을 알 수 있었다.  


         홀로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홀로 살수 없고 홀로의 기쁨보다 함께의 기쁨은 너무나 맞는 이야기다. 나다움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함께의 힘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에 있어 최고가 없는 사람이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