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호 Jul 19. 2022

어떤 사랑 이야기

단상

한 여자와 한 남자가 있었다.

수줍은 여자에게 남자는 폭풍 같았다.

한여름의 장대비 같기도 했고

때론 바다속에서 부드럽게 흔들리는

수초 같기도 했다. 그 둘은 바다속 어린

두마리 물고기처럼 사이좋게 놀았다.


그런데 어느날 풍랑이

어린 물고기 한 마리를 데려가버렸다.

풍랑 핑계를 대지 마, 그래도 사랑한다면

내 옆에 있었어야지, 하나가 그러니까

다른 하나가 대답했다.

내 눈을 쳐다보지 않았잖아, 풍랑 이전에

이미 네 맘이 날 떠나버렸잖아.


여자와 남자가 사랑하고 헤어지는 이야기는

하늘의 별 만큼이나 많지만 또 그만큼이나

아리게 반짝인다.

여자와 남자가 서로에게 바라는 것들.

여자는 물풀 사이를 들락거리며 소곤소곤

얼굴을 부비고 속삭이길 원하는데

남자는 내가 널 사랑하는데 넌 더 뭘

원하는 거니, 그렇게 말한다.


난 말야, 하고 여자가 말했다.

정말 하고싶은 말이 많았거든.

새벽에 지저귀는 새소리, 하늘을 물들이는 저녁놀,

구름 구름... 정처없이 떠도는 저 아름다운 구름들.

음악과 노랫소리와 여행들, 낮고 부드러운 음색.

삶에서 내가 좋아하는 그 모든 것들에 대해

너하고 얘기하고 싶었어.

---

남자는 그녀를 사랑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쉴새없이 변덕을 부리는 그녀를

이해할 수가 없었다. 아니 변덕보다도 그녀는

너무 여렸다. 너 어떻게 세상을 살려고 그러니,

남자는 생각했다. 어느날 그녀가 열번째쯤

어쩌면 더 많이 했던 말을 다시 꺼냈을 때

남자는 마침내 말했다. 그래, 가라.


여자 역시 이해할 수가 없었다.

사랑을 할수록 외로워졌던 것이다.

사랑을 하면 그 사랑이 마음속을 환하게 채워

어떤 어둠 속에서도 빛나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더욱 외롭고 고독해졌다.

이게 무슨 사랑이야, 뭐 이래...

그녀는 마음을 다시 꽁꽁 싸매기로 결심했다.

구름과 저녁놀과 햇빛 달빛조각들, 아름다운 풀냄새 같은 것을 다시 마음속에 집어넣었다.


어쨌든 여자와 남자는 각자 혼자서도

잘 살아갈 것이다.

별이 혼자서도 아름답게 반짝이듯이.

작가의 이전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