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데미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nis Kunwoo Kim Apr 27. 2020

망한 이야기가 가장 잘 팔리지만...고민을 공유합니다

성장통을 겪는  지금, 나에게 필요한건 가지치기. 인생도 사업도

얼마 전 좋은 기회가 생겨 멘토링에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나눈 이야기가 기억에 남아 기록을 해둡니다.


예전에는 스스로 관대하고 타인에게 엄격하는 태도를 종종 취하곤 했습니다만 지금은 이 간극 사이를 좁히거나 역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또한 나 중심으로 생각하던 태도를 벗어내고,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세상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더라고요.


사업을 오랫동안 한 입장에서 종종 문의나 요청 등을 받습니다만 부담스러운 건 사실입니다. 아직 성공한 것도 아니거니와 내실은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타인의 생각과 활동을 제 입장에 기대어 평가와 조언을 할라치면 여간해서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특별히 해야 하는 사업적 입장이나 상황이 아닌 이상 조언은 삼가는 편입니다. 그러한 이야기는 상대방에게 괜한 부담과 부스럼 그리고 마음의 빚으로 남기 때문입니다. 


마음의 빚은 때로는 호혜적 관점으로 좋은 관계로 이어질 수 있지만, 반대로 상대가 부담되거나 부정적인 태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항상 타인에 대한 이야기는 조심스럽습니다.


그러나 저 역시 대화를 하다 보면 정리되는 경우도, 깨닫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스로를 돌이켜보기도 하고, 내가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은 이러한 연유로 시작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말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서로 깨달을 수 있는 그러한 과정 말이죠. 그러면서 저 역시 방향 설정과 방법에 대해 조금 더 많은 대화를 하려 합니다. 결과를 조금 더 좋은 쪽을 이야기해보려고 말이죠.


그럴수록 서로 윈윈입니다. 

 

오만함이 가득 차고 상대방이 나를 알아봐 주는 일이 잦으니 건방졌던 적도 많았고, 그러다 보니 스스로의 가치를 부각하기 위해 겉치레에 초점을 맞췄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니 될 일도 잘 안되고, 늘 혼자 고립된 섬처럼 지내는 경험도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떠나보내도 자존심 때문에 내가 떠났다는 표현을 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것들을 할 줄 아는 사람으로, 만능인 것처럼 행동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행동들은 제 스스로 핵심이 부재하거나, 상대방에게 설득이 안되어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모르는, 실체가 없는 사람처럼 평가되었을 것입니다.

 

물론 그때까지도 왜 나는 상대방을 설득하지 못할까? 그리고 왜 그들은 날 알아주지 않을까? 이런 고민들을 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그리고 나에게 좋은 소리, 달콤한 소리를 해주는 사람들을 만나려 했습니다. 고백하건대 치켜세워주는 사람들을 만나면 처음은 부담되지만 은근히 그런 소리에 취해 행동 역시 그렇게 했던 것이 기억에 납니다. 물론 개인적 욕망보다는 사업적 성과를 여전히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에 이렇게 기록에 남긴 것보다는 늘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건 사실입니다.

 

그럴수록 나는 핵심을 잃어버리는 일이 많았습니다. 


보이는 일에 중요함을 강조했고, 늘 실체와 고정수입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찌들어 살았던 것 같습니다. 인생을 즐기기보다 보이지 않는 미래를 위해 살았던 것 같습니다. 현재가 없으니 늘 고민과 걱정에 찌들어 즐거운 인생을 누리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내일에 대한 막연한 희망은 언제나 나를 고문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사업도 나도 핵심이 없었습니다. 


고민과 걱정은 누구나 합니다만, 나를 대표하는 회사를 대표하는 것은 부재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나의 경쟁력은 나의 모든 역량과 관심사를 한데 엮어서 이를 통합하는 모델.이라고 생각했고 이러한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여전히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욕망이 있었고, 타인의 오리지널을, 플랫폼으로 가져오기에 급급했습니다. 저는 이것을 나를 아닌 남을 위한 삶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나를 대표하는 것이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여전히 잘 나가는 사업가로 칭송할 때가 많았습니다. 여기저기서 불러주고, 인터뷰도 자주 하고 노출도 되다 보니 그런 말을 종종 할 때가 있습니다. 잘 나갔다는 표현보다는 잘 나가기 위해 노력했다고 해야 말이 맞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은근히 장점도 있습니다. 그럴수록 나의 태도와 행동가짐을 조심하게 되고 불필요한 언행과 생각의 표현을 가둬 두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이러한 이유로 지금 현재 노력하고 고민하는 분들의 현실을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 위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가급적 이야기를 해야 한다면 제 경험담을 전하고 이에 대한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정도로 끝을 맺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참 많은 일을 동시다발적으로 했었습니다. 지금도 사실 그러한 상황이 개선되지는 않았지만. 늘 듣는 소리는 '다재다능하다' '못하는 게 없다'와 같은 칭찬과 함께 '왜 하나에만 집중하지 못하냐'의 핀잔도 받았습니다. 그런데 희한하게 사업도 그렇게 했던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를 펼쳐놓고 적재적소에 맞춰서 일하는 그러한 회사 말이죠. 마치 여러 가지 전단지를 깔아 두고 전화를 받을 때마다 다른 회사인 것처럼 보이는 그런 배달 전문 회사처럼 보이지 않았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자본과 인력, 규모에서는 결코 실패할 수밖에 없는 그런 일 말입니다. 여럿 브랜드와 여럿  공간이면 성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규모의 경제! 포트폴리오 전략! 벤치마킹 포인트 등은 제가 즐겨 사용했던 단어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사업은 망망대해애 조약돌 던진 꼴 밖에 안되었습니다. 바위가 되어야 하는데, 알맹이만 여러 개 만들어서 스스로 이에 대한 평가와 칭송으로 남들에게 알아주기만 바라던 스피커였습니다.

 

성공하는 기업들은 처음부터 다른 것 같습니다. 이제야 조금씩 그런 모습들이 보입니다. 타이밍과 집중력이 다르다고 보입니다. 저는 종종 타이밍은 잘 맞추는 것 같은데 집중력이 부족합니다. 그러다 보니 알음알음 크게 성장 못하고 지지부진하는 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깨기 위해 노력도 많이 했습니다. 타인의 일을 해주는 회사가 아닌 우리 일을 하는 회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외주를 하지만 그 부분은 항상 고민하며 하루도 빠짐없이 깊이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많은 분들에게 말하지만 선택과 집중 그리고 간결함이 생명이라고 얘기합니다. 수많은 사업 선배님들이 조언해주셨던 것들이 이제야 와 닿는 요즘입니다. 선인의 교훈은 여전히 유효한데, 젊은 객기는 스스로 대단함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러한 객기로 세상이 바뀌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 모델을 단순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과정은 복잡하기에 이를 경쟁력을 만듭니다. 그리고 시장 사이즈도 생각합니다. 지금 대표 플레이어들이 벌어들이는 수익도 바라봅니다. 우리가 가야 할 길에 대해서도 목표를 세우는 중입니다. 가장 핵심은 이 회사는 어떤 회사냐 인 것 같습니다. 귀 걸귀 코 걸코가 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미래는 여전히 고민스럽습니다. 


여하튼 만능인 태도를 취하기보다 가장 잘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중입니다. 


지금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부분은 미디어교육입니다. 이는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기도 합니다. 

사업적 태도와 경쟁력은 대표가 무엇을 잘하느냐인듯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거기서 경쟁력이 결정되는듯합니다. 대표의 DNA, 역량이 어떠냐에 따라 회사의 성장이 결정되는 게 아닐까 봅니다. 그런 부분에서 아직 부족함을 많이 느낍니다. 또한 함께하는 동료들의 경쟁력도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죠.


따라서 사장은 가장 잘하는 영역을 빨리 파악하고 알맞은 능력을 지닌 동료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경쟁력을 키워 초기 성장을 단단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일정 궤도에 올라간 후 확장성을 더하던가 고도화를 이루던가로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처음부터 반대로 시작했습니다만 결국 그러한 경험들은 하나도 불필요하지 않습니다. 실패의 경험도 지금 가지치기할 수 있는 저를 만들어 주었기 때문입니다.


생각을 정리하려고 적었던 내용이 순식간에 자아성찰과 같은 고백이 되었습니다. 구독자 여러분께서 지루하지 않았나 염려도 되지만 그럼에도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의 이야기에 조금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종종 일기처럼 뵙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자몽 대표 김건우



미디어자몽은 ‘스스로 꿈을 이룬다(스스로 자, 꿈 몽)’라는 뜻을 가진 1인 미디어 비즈니스 전문 기업입니다. 

MCN 포털 '자몽'과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자몽미디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교육 서비스인 '자몽아카데미'를 통해 양질의 교육으로 크리에이터 산업의 가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직접 발굴한 소중하고 크게 성장할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회사도 키워가는 중입니다. 


* 크리에이터 제작지원사업 현재 모집중 클릭


개인적으로는 미디어와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에 빠져 살고 있고, 음악을 좋아해 아이디는 20년째 위니스밴드 입니다. 2017년 <1인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를 집필했으며, 사회학 박사학위를 수료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겸임교수로 조직의 울타리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제안 제휴 문의 메일 : media_zamong@zamong.co.kr , 070-7766-8812


미디어자몽은 1인 미디어 비즈니스 기업입니다. http://www.artpr.kr 


- 미디어자몽 1인 유튜브 마케팅 솔루션  브랜드 캐스트 소개서 바로가기 클릭

- 자몽미디어센터 스튜디오 소개서 바로가기

- 자몽아카데미 소개서 바로가기 바로가기


- 푸드자몽 크리에이터 채널 자몽푸드  바로가기

- 자몽킹 유튜브 채널 (구독과 좋아요 댓글 환영이요!) 바로가기


1인 미디어/MCN 종합 미디어 '자몽미디어 - zamong' http://www.zamong.co.kr/media

라이브 & 팟캐스트 제작 '자몽미디어센터'- zamong media center' http://www.studiozamong.com 

브랜드방송 제작 솔루션 '브랜드캐스트' - http://www.brandcast.co.kr 

자몽미디어센터 스튜디오 비즈니스 파트너십 소개서 보기



<자몽미디어센터-유튜브/팟캐스트 스튜디오>  정보 확인 및 예약 바로가기 클릭

1.자몽 미디어센터 '논현 스페이스' 는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 45길 34, 2층에 위치, 논현역 5번 출구 500m

2.자몽 미디어센터 '용산 오픈 스튜디오 '는 용산아이파크몰 내 CGV 오픈스튜디오에 위치 (아이파크몰7층)

3.자몽 미디어센터 '선유 키친스튜디오' 는 선유로53길, 34-9, 3층에 위치

4.자몽 미디어센터 '피크니크 선유도점'은 선유도역 3번출구 초입에 위치

5.자몽 미디어센터 '홍대합정'은 망원역 2번출구 합정방향 200m, 월드컵로 59, 3층

6.자몽 미디어센터 '피크니크롯데몰수지점'은 용인 수지구 롯데몰 3층, 성복역 위치


매거진의 이전글 다리가 부러진 하류민의 상류전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