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데미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nis Kunwoo Kim Jun 18. 2020

젊은 사장의 반성

복잡한 게 멋져 보였다, 조언은 필요 없었다, 지나치게 미래를 낙관했다

젊은 사장의 반성

복잡한 게 멋져 보였다, 조언은 필요 없었다, 지나치게 미래를 낙관했다



사업 초기에는 처음에는 무엇이든 만들고 벌리고 연결해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모델을 만들어야겠다며, 기약 없는 희망고문으로 몸과 마음 함께하는 동료들을 힘들고 지치게 했다. 여전히 여기는 뭐하는 덴지 모르겠어 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괜한 반항심에 발끈했던 것도 사실이었다. 멘토라는 것도 그다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누군가의 조언은 흘러가는 이야기로만 생각했고, 우려 섞인 이야기도 꼰대라 생각하며 멀리했던 적도 있다.


작년 크게 위기를 경험하고 난 이후 많은 것이 바꾸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살펴보고 문제의 원인과 잘못된 점을 하나하나 찾아보면서 당장은 못해서 서서히 하나씩 바꾸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작은 투자 이후, 좋은 멘토 덕분에 하나하나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조금씩 변화와 실천을 위해 노력 중이다. 


그리고 기록으로나마 부끄러웠던 과거의 태도와 문제를 기록해본다.


1. 막연한 희망으로 보상 없는 동기부여만 가득하게 떠들어댔다.

 

아직은 작으니까, 젊으니까 기다려달라고만 했다. 그냥 나도 힘들다고 생각해서 방치했던 적도 많았다. 상명하복은 당연한 거라 생각했다. 이렇게 저렇게 떠들어대면 모든 것이 될 줄 알았다. 스스로 자정작용이 일어나서 해결될 것으로 생각했다. 모든 문제의 해결은 내가 스스로 해야 했다. 함께했던 동료들은 버티다 못해 떠나갔기 때문이다.

보상을 주는 것도 주저했다. 여유가 없었던 탓도 있었다. 필요 이상의 부분에 지출이 컸던 것도 이유였다. 하지만 내가 부족하기보다 상황이, 환경이 문제였다고 속으로 생각하며 보상에 주저했다. 최고의 보상은 돈과 휴식 그리고 그들도 성장하고 있다는 신뢰였다. 매번 낙관론만 펼쳤던 것도 사람을 가볍게 만들었다. 그냥저냥 날아갈 듯 가벼워 보이지 않았을까 반성한다. 


2. 사업모델은 복잡하게 만들어야 있어보였다. 그래야 누구도 할 수 없을것이라 생각했다.

 

복잡한 게 멋져 보였다. 복잡한 모델은 향후 이럴 것이다, 이렇게 될 것이다 등의 막연함으로 가득 채웠다. 혼자서 누구도 알아주지 않는 생태계만 그려나갔다. 생태계가 만들어지지도 않았는데 벌써 머릿속 에코시스템은 지상낙원이었고 대기업 수준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것은 도움이 되지 않았다. 

사람들은 갸우뚱했고, 그럴수록 설득하려고 노력했다. 사업은 설득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닌 상대방의 동의에 의해 구매로 완성되는 것이었다. 설득도 물론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복잡한 내용을 설명하며 설득하려다 보니 시간도 상황도 내편이 아니었다. 복잡한 모델을 더욱더 꼬아서 스스로 멋진 장표에 취해 나 혼자만 만족하는 사업을 했다. 설명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사업모델은 빨리 정리하는것이 좋다. 아니면 가지치기를 통해서도 계속해서 간결하게 정리해나갸아 했다. 이제야 깨닫는 중이다.


심플한 게 최고다.


3. 사업은 이래야 해 하면서 혼자서 떠들어댔다.


스스로 어깨에 힘을 가득 주면서 대표, 사장 등의 직함에 취해 있었다. 그러다 보니 문제가 생기면 스스로 해결하지 않으려 했고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시키기 바빴다. 편한 환경을 만들어야 했는데, 나 혼자 편한 환경이었다. 조금이나마 운이 좋게 잉여금이 생길라치면 돈이 벌릴 것 같은 사업에 투자하거나, 나만 만족하는 모델을 만드는데 지출했다. 쥐뿔도 내세울 것 없는 상황 속에서 있어빌리티만 추구했다. 

'우와 대단해' 라는 말에 취했던 것 같다. 스스로 대단하다고 되뇌인적도있었다. 결국 주위엔 아무도 남아있지 않았다.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해야 했다. 좁쌀에 광내는 것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조용히 묵묵하게 뚜벅뚜벅 이끌고 나가야 하는데, 동료들에게만 끌라고 지시했던 것은 아닌가 반성해봤다. 


4. 시끄러운 곳에서 돈이 벌리는 게 아니었고, 돈을 벌더라도 시끄럽게 굴면 안 되었다. 


겸손하고 조용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깨달았다. 시끄러운 곳에 선 큰 거래가 일어나지 않으며, 소액의 빈번한 거래와 가벼움이 가득하다. 여기저기서 찾아주니 잠시 주목받는듯하나, 결국 상대방이 필요하지 않은 순간 다른 대안을 찾기 마련이다.

스스로 시끄러운 스피커가 될 경우 소음으로 인해 주목은 받지만 안티도 생긴다. 시장이나 환경이나 기본적인 구조는 비슷한가 보다.

어느 순간 입을 닫기로 했다. 가급적 sns 도 줄이며, 감정과 생각을 드러내는 것에 자재하기로 했다. 생각의 표현은 글의 깊이로 보여주기로 마음먹었다. 시끄러운 곳에 끌려다니기보다 주도적인 태도를 지니려고 노력 중이다. 북적이는 곳에 나가서 관계를 맺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를 상대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는 것도 중요하다. 조용히 무겁게 움직여야 했다. 결국 가장 가까이 있는 주변 사람들에게 더 잘해줘야 한다. 동기부여든 보상이든 즐거움이든. 


5. 고객을 위한 사업을 하기보다 사업을 위한 사업을 해던 것 같다. 


우리의 명확한 고객군은 정해지지 않은 체, 소중한 시간과 자원이 들어간 메시지는 투입되는 규모에 비해 너무나 작은 메아리에 지나지 않았다. 시장분석과 고객군 설정이 너무나 중요하지만, B2B라는 이유로 간과했다. 누구나 고객이 될 수 있다고만 생각했다.

대중을 상대로 장사하는 것과 다름없었다. 시장분석과 고객 등 앞에서는 전략을 외치지만 실제로 전략과 전술 모두 부재했다. 우리가 취해야 하는 고지는 어디인지 싸워야 하는 대상은 누구인지, 움직여야 하는 과정은 어떤 것인지 보다 철저하게 계산했어야 했다. 이는 외부요인으로도 중요하지만 내부 동료들에게도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이해시키기 위함도 있다. 혼자서 동떨어져 빨리 갈 순 있어도, 다 함께 멀리 가야 하는 것을 뒤늦게 깨닫는 중이다.


몇 년간 갖고 있던 문제와 태도를 이제 와서 한순간에 바꿀 순 없어도, 반성하고 하나하나 고쳐나가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업모델도 심플하게, 돈이 들더라도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투자도 진행하고, 노력한 이에게 작게나마 조금씩 보상하려고 노력 중이다. 여전히 어려운 사업의 길이지만 그래도 문제를 알았으니 너무 늦기 전에 조금씩 고쳐보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렇다면 언젠간 좋은 기업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방향을 설정하고 변화하겠다고 다짐하고 나서, 작년 이맘쯤 작은 투자를 받았다. 투자는 사업의 목적이 아닌 시작이기에, 더 열심히 하려고 한다. 지금은 새로운 도약을 위해 준비중이다.

물론 새로운 사업을 벌리는건 아니다. 


늦었지만 지나온 시간, 부족한 대표로부터 힘들었을 다른 동료들에게도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


미디어자몽 대표 김건우



미디어자몽은 ‘스스로 꿈을 이룬다(스스로 자, 꿈 몽)’라는 뜻을 가진 1인 미디어 비즈니스 전문 기업입니다. 

MCN 포털 '자몽'과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자몽미디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교육 서비스인 '자몽아카데미'를 통해 양질의 교육으로 크리에이터 산업의 가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직접 발굴한 소중하고 크게 성장할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회사도 키워가는 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디어와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에 빠져 살고 있고, 음악을 좋아해 아이디는 20년째 위니스밴드 입니다. 2017년 <1인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를 집필했으며, 사회학 박사학위를 수료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겸임교수로 조직의 울타리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제안 제휴 문의 메일 : media_zamong@zamong.co.kr , 070-7766-8812


미디어자몽은 1인 미디어 비즈니스 기업입니다. http://www.artpr.kr 

- 미디어자몽 1인 유튜브 마케팅 솔루션  브랜드 캐스트 소개서 바로가기 클릭

- 자몽미디어센터 스튜디오 소개서 바로가기

- 자몽아카데미 소개서 바로가기 바로가기


- 푸드자몽 크리에이터 채널 자몽푸드  바로가기

- 자몽킹 유튜브 채널 (구독과 좋아요 댓글 환영이요!) 바로가기


1인 미디어/MCN 종합 미디어 '자몽미디어 - zamong' http://www.zamong.co.kr/media

라이브 & 팟캐스트 제작 '자몽미디어센터'- zamong media center' http://www.studiozamong.com 

브랜드방송 제작 솔루션 '브랜드캐스트' - http://www.brandcast.co.kr 

자몽미디어센터 스튜디오 비즈니스 파트너십 소개서 보기



<자몽미디어센터-유튜브/팟캐스트 스튜디오>  정보 확인 및 예약 바로가기 클릭

1.자몽 미디어센터 '논현 스페이스' 는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 45길 34, 2층에 위치, 논현역 5번 출구 500m

2.자몽 미디어센터 '용산 오픈 스튜디오 '는 용산아이파크몰 내 CGV 오픈스튜디오에 위치 (아이파크몰7층)

3.자몽 미디어센터 '선유 키친스튜디오' 는 선유로53길, 34-9, 3층에 위치

4.자몽 미디어센터 '피크니크 선유도점'은 선유도역 3번출구 초입에 위치

5.자몽 미디어센터 '홍대합정'은 망원역 2번출구 합정방향 200m, 월드컵로 59, 3층

6.자몽 미디어센터 '피크니크롯데몰수지점'은 용인 수지구 롯데몰 3층, 성복역 위치


* 크리에이터 제작지원사업 현재 모집 중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망한 이야기가 가장 잘 팔리지만...고민을 공유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