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쉬는솜사탕 Aug 19. 2022

여름 방학이 끝났다

올레를 외치긴 했지만


여름 방학이 끝났다.

개학을 맞아 아이가 오늘부터 다시 등교를 시작했다.

(소심하게 올레~)



1학기가 중반을 넘어설 무렵부터 나는 긴장하고 있었다. 처음으로 맞이하는 아이의 여름 방학. 그 날짜가 가까워지면서 마치 멀리서부터 내 앞으로 커다란 산이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며 성큼성큼 다가오는 것 같았다.


아이가 한 달 가까운 시간을 학교에 가지 않고 나와 함께 한다는 것은 거짓말과 우스개를 조금 보태서 심장이 오그라드는 일이었다.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은 상황이지만, 절대 그럴 수는 없는, 나에게 씌워진 벗어날 수 없는 운명의 틀처럼 느껴졌다.


너무 거창하게 표현한 듯 하지만, 처음으로 방학을 맞는 두려움은 그만큼 무겁게 내 마음속에 도사리고 있었다.


이웃집 마당에 주황빛 석류가 익어가는 계절


그 방학이 끝났다. '눈 깜짝할 새'라는 표현이 딱 맞았다.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4주가 흘렀다. 아들과 함께한 그 시간은 걱정했던 것 보다 괜찮았다.


그리고 거짓말처럼 어제저녁부터 공기가 꽤 서늘해졌다. 창 밖으로 불어 들어오는 바람은 이미 여름의 것이 아니다.


성질 급한 알밤들이 벌써 떨어진다.


이번 여름은 무더운 날보다 흐리고 비 오는 날이 많았다. 그래서 조금 수월하게 보낼 수 있었기 때문일까. 여름이 뒷모습을 보이는 것이 못내 아쉽다.


아직 나무들은 초록 잎이 무성한 듯 보이지만, 성질 급한 잎들은 벌써 노랗게 색을 바꾸었다. 밤나무 가득히 연두색 앙증맞은 밤송이들이 조금씩 눈덩이처럼 커져가고 있는데, 그 와중에는 벌써 입을 쩍 벌리고 토실토실한 알밤을 내보이는 밤송이도 있다. 정말 가을이 시작되었나 보다.



벌써 가을이라니.

나이가 들어간다는 뜻일까, 이곳 강릉에서 첫여름을 맞았기 때문일까. 못내 가는 계절이 아쉽다.


이 계절이 지나면 올해도 다 가버릴 것 같아서. 불이 난 듯 온통 울긋불긋한 산자락을 입을 벌리고 감탄하며 바라볼 때 즈음엔 곧 한 살 더 나이를 먹는다는 사실도 함께 떠오를 것 같아서.


너무 서두른 것은 아니니?


방학은 보내고, 여름은 붙잡을 수는 없을까. 이런 말도 안 되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겨울방학은 두 달인데… 이건 또 어떻게 하나. 벌써부터 슬쩍 걱정이 된다.


내가 생각해도 참 어이가 없는 잡념들이 머릿속을 채우지만, 곧 털어낸다. 오늘은 개학식이라 아들이 곧 돌아올 테니까. 다시 글쟁이의 성은 차곡차곡 접어두고 엄마 모드로 돌입. 주말엔 아들과 여름을 붙잡으러 바다에라도 나가봐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그냥 나가서 돈 벌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