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공실이 길어진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현실 노하우 9

임대인들이 직접 경험한 공실 해결법 9가지 총정리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자리톡 매거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기 공실 문제에 대처하는 저희 자리톡 임대인 회원님들의 생생하고, 현실적인 노하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커뮤니티만 잠깐 훑어봐도 공실 문제 때문에 고민이신 임대인분들이 참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안정적인 월세 수입을 꿈꾸며 큰맘 먹고 매입했는데 월세를 받기는커녕 빠르게 불어나는 대출 이자에다 관리비까지 다달이 빠져나가기만 하니 장기 공실이야말로 임대인에게는 악몽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희 회원님들이 커뮤니티에 남겨주신 조언들을 바탕으로 공실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노하우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공실 해결법은 크게 다음과 같은 내용들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각각의 방안에 대한 회원님들의 생생한 조언을 있는 그대로 소개해보겠습니다.     



매물 중개     


1. 부동산에 지급하는 중개수수료를 올린다.

2. 최대한 많은 부동산에 매물을 의뢰한다.

3. 자리톡 등 부동산 중개기능이 있는 어플에 매물을 소개한다.

4. 지역 맘카페, 중고거래 어플 등 다양한 채널에 매물을 홍보한다.     


매물 매력 높이기    


5. (노후 주택의 경우) 인테리어, 수리 공사를 통해 주거 환경을 높인다

6. 도배‧장판, 싱크대, 전등 교체 등으로 실내 환경을 가성비 있게 단장한다

7. 청소와 환기 등 기본적인 정리정돈에 신경 쓴다     


월세 및 보증금 관련     


8. 주변 매물과 비교해 내 주택‧상가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한다

9. 월세 및 임차 보증금을 내린다         



매물 중개     


1. 부동산에 지급하는 중개수수료 올리기     


가장 많은 수의 회원님들이 효과적인 방법으로 꼽아주신 방안은 부동산에 지급하는 중개수수료를 올리는 방안이었습니다. 중개사무소도 돈 벌자고 하는 일이니 중개수수료를 더 쳐준다는 매물에 신경을 더 써주는 게 당연하다는 현실적인 조언인데요. 다음과 같은 조언들을 남겨주셨습니다.     


“아시는 부동산에 복비 좀 더 쳐주겠다고 연락 돌려보세요. 엄청 빨리 나갑니다.”     


“복비를 올리는 게 최고예요. 결국 부동산에 푸시해줘야 하는데 중개사도 돈 벌자고 하는 거니 수수료 많이 준다고 하면 우선적으로 신경 써 주더라고요.”     


“보통 부동산 중개수수료 더블로 합니다. 부동산에서 먼저 소개해주죠.”     



2. 최대한 많은 부동산에 매물을 의뢰하기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부동산에 매물을 의뢰하는 것 역시 회원님들이 강력하게 추천해주시는 방법인데요. 세 달이 넘도록 채워지지 않는 쓰리룸 공실 때문에 고민이시던 한 회원님께서는 여러 군데 부동산에 매물을 내놓자마자 ‘전화가 빗발쳤다’고 말씀해주기도 하셨습니다.     


특히 이 방법의 경우 중개수수료를 올리는 방법과 함께 활용해야 효과가 더 커진다는 게 많은 회원님들의 조언이었습니다.          


“부동산 여러 군데 내놓으면서 성사되면 복비 조금 더 챙겨드린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약 20군데 부동산에 공실이 생겼다고 알립니다. 그러면 2, 3일 안에 방 빠집니다. 단 풀옵션입니다.”     



3. 자리톡 등 중개기능 있는 어플에 매물 소개      


최근에는 저희 자리톡 등 부동산 중개기능을 갖추고 있는 여러 앱들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부동산뿐 아니라 이런 앱들에도 임대 매물을 업데이트하면 세입자를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조언도 적지 않았습니다.     

또한 많은 회원님들이 이런 어플에 임대 매물을 올릴 때는 특히 사진에 신경 써야 강조하셨니다.     


“앱을 이용할 경우 사진도 중요합니다. 광각으로 찍어 올리면 실제보다 더 괜찮게 나옵니다”


자리톡 중개요청 기능 이용하기


4. 지역 맘카페 등 다양한 채널에 매물 홍보     


지역 맘카페 등 주로 지역 거주민들이 활동하는 인터넷 카페에 매물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꼽혔는데요. 최근엔 지역 기반 중고물품 거래 서비스에서 매물을 올리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매물 매력도 높이기


5. 인테리어, 수리 공사를 통해 주거 환경을 높인다


오래된 주택의 경우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긴 하지만 인테리어‧수리 공사를 한 뒤 내놓는 게 세입자를 마냥 기다리는 것보다 더 나을 수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습니다.      


한 회원님께서는 ‘낡은 주택을 고치지 않고 그냥 내놨다가 오랫동안 세입자를 구하지 못했었었는데, 내부 수리 공사를 한 뒤에 내놓으니까 금방 나갔다며 일찍 공사를 했으면 훨씬 나았을 뻔했다’는 경험을 남겨주시기도 했습니다.     


낡은 주택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비용을 들여서라도 수리 공사를 하는 것도 진지하게 고민해 보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저희는 몇 개월 안 구해져서 내부 리모델링하고 구했습니다. 집 보러 온 사람들이 ‘너무 옛날 그대로’라고 했었다 해서 바로 공사했어요~”      


“공실이 오래되는 경우 분명 집 자체가 지저분할 겁니다. 저 역시 수리 안 된 집 그냥 세 놓으려다가 손해 엄청 보고, 정신 차려서 수리를 다 하니 바로 나갔어요. 확인해보세요.”      


“구축이면 내부가 깔끔해야 나갑니다. 돈이 조금 들더라도 내부 수리하시면 좋은 가격으로 나갈 수 있을 거예요.”     



6. 도배‧장판, 싱크대, 전등 교체 등으로 실내 환경을 가성비 있게 단장한다     


공실이 오래 지속된다면 인테리어나 공사나 큰 수리 공사까지는 아니더라도 실내 환경을 깔끔하게 새 단장해야 할 필요는 있다는 의견을 주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도배와 장판을 새로 하고 낡은 싱크대나 전등 등을 새것으로 교체해보라는 조언들이었습니다.     


“최소비용으로 도배와 장판을 해보세요. 싱크대도 너무 낡았으면 시트지를 붙이거나 문짝만 교체하시고요. 이것만 해도 새집 돼요.”     


“도배, 장판만 새로 하고, 전등, 전기 유닛들만 교체해도 가성비 있게 깔끔해져요. 화장실은 액세서리와 욕실장을 교체하시고, 백시멘트 메지(줄눈)만 잘 정리하시고요. 도배, 장판 빼고는 다 직접 할 수 있는 거고, 직접 하면 다 해도 30만원이면 될 것 같아요.”     


“벽지는 좀 더 세련되고 컬러가 좋은 광폭 합지나 실크로 하면 뽀대가 나더군요~”     



7. 청소와 환기 등 기본적인 정리정돈에 신경 쓴다     


공실이 생각보다 오래된다면 혹시 집이 너저분하게 방치돼 있는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처음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먼지가 잔뜩 쌓여있고, 퀴퀴한 냄새가 나는 습기 찬 집이라면 예비 임차인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없으니까요.     


청소와 환기, 정리정돈 등 기본적인 내용들만 잘 챙겨도 공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조언이었습니다.       


“화장실에도 디퓨져, 향 좋은 거 하나 갖다두세요. 집 보러 왔을 때 좋은 향기가 나면 좋으니까요”     


“방 깔끔하게 해 두시고, 방향제 정도 두시고, 추운 날에는 외출 모드로 집안 냉기를 없애주는 것도 좋아요”     

월세 및 보증금 관련     


8. 주변 매물과 비교해 내 주택‧상가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한다     


지나치게 공실이 길어진다면 주변 매물들에 비해서 월세나 임차 보증금이 많이 높거나, 시설이 노후화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저희 회원님들의 말씀인데요. 내 매물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는 세입자를 구하는 길이 요원할 수밖에 없죠.      


주변 매물들을 둘러보며 본인 소유 주택‧상가의 경쟁력과 전월세 시세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입니다. 공인 중개사무소에도 공실이 이어지는 원인을 물어볼 필요가 있고요.      


“주변 일대에 비슷한 조건의 매물이 나와있는지 주변 매물을 먼저 둘러보세요. 그러면 내 물건에 대해서 객관적인 평가기 나오니 해결 방안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9. 월세 및 임차 보증금을 내린다     


월세와 임차 보증금을 원래 제시했던 금액보다 내리는 건 임대인 입장에서는 영 내키지 않는 선택일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주변 매물들과 비교했을 때 내가 제시한 금액이 매물의 객관적인 퀄리티에 비해 높은 편이라면 과감하게 월세와 임차 보증금을 내려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내키지 않을 순 있어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게 임대인 회원님들의 현실적인 조언입니다. 냉철하게 따져보면 공실이 계속 이어지게 하는 것보다 금전적으로도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고요.     


“시세보다 좀 저렴하게 하면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우선은 주변 중개사분한테 원인을 알아보시고, 월세가 문제라고 하면 월세를 내려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실 문제에 대처하는 저희 자리톡 임대인 회원님들의 생생한 노하우에 대해서 정리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오늘 살펴본 내용이 회원님들의 현명한 임대관리, 공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번 글은 여기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리톡 다운로드


함께 읽으면 좋은 자리톡 콘텐츠


자리톡 인터뷰 출연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검토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