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na Nov 29. 2020

깨끗한 진심

 진심이라는 건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늘, 궁금했다. 마음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온몸이 뜨거워지는 게 진심이라는 신호인지 스스로가 진심이다- 라고 생각하면 그런 것인지 상대방이 나에게 ‘네 마음은 정말 진심이구나’ 하면 그것으로 된 것인지 이도 저도 아니라면 그 어떤 것으로도 진심이란 알 수 없으며 처음부터 그런 마음이란 없는 것인지 나는 헷갈렸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사랑하는 사람이 생겼다. 정확하게는 사랑했던 사람에게 사랑하는 사람이 생겼다. 언제나 그가 행복해지길 바랬다. 혼자일 때보다 누군가와 함께일 때 웃음이 많은 그 사람이 행복해지길 바랬다. 행복이란 줄 수 있는 것이라고 믿었던 나를 아파하며 내가 줄 순 없지만 그래도 다른 이는 줄 수 있을 것이라 믿었다. 믿고 싶었다.      


 기쁨보다 슬픔을 더 많이 남겨두고 온 것 같아 괴로웠다. 언제나 나 자신이 먼저였으나 그렇다고 나만 위하고 싶었던 것도 아니었으므로. 함께 웃을 수 있는 날은 올까. 어쩌면 같이 웃는 날들은 오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어쩔 수 없다고 받아들였다. 이 모든 게 나의 진심이었으나 때때로 스스로를 의심했다. 특히 몸과 마음이 지칠 때마다 그곳이 어디인지 모르지만, 다시 돌아가야 하는 건 아닌지 불안해하는 나를 달래야 했다. 농담이라 말하며 툭툭 뱉어내는 그의 진심을 들을 때마다 아팠으나 아프다 말하지 않았다. 그런 식으로 밖에 말하지 못하는 그가 미웠지만 일정 부분 나보다 더 많이 아팠을 그를 위로도 할 수 없는 나는 그저 하루를 견디고, 이겨내고, 살아내는 것으로 나만 위로했다.     


 이런 순간이 올 것이라 예상했다. 하지만 어떤 기분일지까지는 알 수 없었는데 사실 기분이 나쁘거나 혹은 시원섭섭하면 어쩌지- 하고 걱정도 됐었는데 막상 내 앞에 현실은 그저 기쁨이었다. 축하한다고 아낌없이 말해줄 수 있었다. 헤어짐 없이 사랑하라고 말해줄 수 있었다. 웃으면서 그를 보낼 수 있었다. 온전한 마음이다. 진심이라는 건 그 마음을 다 쓰고 난 후에야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었다. 굳이 판단하지 않아도 저절로 몸과 마음으로 찾아온다. 아무것도 남지 않고 그냥 ‘진심이구나’ 만 오롯이 남는다. 웃고 있다고 해서 참인 것도, 울고 있다 해서 거짓인 것도 아니다. 나는 웃었으나 울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정말 나에게 진심만 남아 있었으므로 따뜻하고 행복했으며, 완벽했다. 정말이지 깨끗한 진심이다.



작가의 이전글 전화를 받지 않는 나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