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느네 Dec 27. 2021

직업으로 돈 벌기

돈 벌기와 돈 관리 : 직장 수입

영희는 오랫동안 계속 돈을 벌고 싶습니다. 

     

돈 벌기의 기본이면서 핵심은 직업으로 돈을 버는 것입니다. 직장에 다니든 사업을 하든 자기가 직접 일하고 그 대가로 돈을 얻어야 자기 돈이 생깁니다. 

의사는 환자를 진찰하고, 의료 도구를 사용하여 치료하고, 약을 처방해 주는 의료 서비스를 하면서 돈을 법니다. 의사가 의료 서비스를 할 때 가장 많이 쓰는 것은 의사의 손과 머리입니다. 이처럼 자기 몸을 이용하여 일하고 돈을 버는 것이 ‘직장 수입’입니다. 직장인 대부분이 일하러 갈 때 가져가는 것은 소지품 조금과 자기 몸입니다. 

물건을 사고 시간이 지나 그 물건 가격이 저절로 오르면 팔아서 돈을 버는 것을 ‘시세 차익’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으로 돈 버는 것 역시 돈을 버는 기본이자 핵심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때때로 큰돈을 거저 벌 수 있지만 때때로 자기 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상당히 불확실한 돈 벌기 방법입니다. 그에 반해 직장 수입은 자기 돈을 잃을 일이 없습니다. 실력에 따라 사람마다 버는 돈이 다르지만 확실한 돈 벌기 방법입니다. 

돈이 있어야 사람은 생존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돈이 없으면 생존이 불안해지면서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만큼 불확실하게 돈을 버는 것보다 직장 수입으로 확실하게 돈을 벌어 생존 위협을 최대한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중고품·저축상품·주식·부동산 같은 상품을 사고팔면서 시세 차익으로 돈을 버는 일 또한 중요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돈을 벌려면 비싼 것이든 싼 것이든 일단 상품을 사야 합니다. 그러려면 상품을 살 돈, 즉 종잣돈(시드머니)이 필요합니다. 종잣돈을 마련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꾸준히 직장생활을 하면서 번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시세 차익으로 돈을 벌려면 일단 직장 수입이 있어야만 합니다. 결국 직장 수입이 시세 차익보다 훨씬 중요한 셈입니다.      

직장 수입을 받으려면 직장에서 일을 맡아서 할 기본 실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직장 수입을 많이 받으려면 높은 수준의 실력이 필요합니다.  직업을 가지기 전에는 직장에 관한 기본 실력을 쌓는 일에 시간을 보내고, 직업을 가진 후에는 기본 실력을 토대로 높은 실력을 쌓는 일에 시간을 보냅니다. 이처럼 사람은 자기 분야에서 실력을 꾸준히 쌓아 가는 일에 인생 대부분을 보내며 직장생활을 합니다. 이런 것을 ‘경력’이라고 합니다. 경력에는 그 사람의 인생과 실력이 들어있습니다. 경력이 많은 사람일수록 더 많은 일, 더 어려운 일을 할 수 있어 큰돈을 받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큰 도움을 주거나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실력 좋은 사람이면 더욱 큰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업으로 돈을 벌 때 실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건강입니다. 자기 실력이 아무리 좋아도 병에 걸리거나 사고를 당하면 건강을 잃게 됩니다. 병이나 사고가 아니더라도 나이를 많이 먹게 되면 건강을 조금씩 잃습니다. 직업은 몸을 쓰는 일이기에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직업을 그만둬야 합니다. 확실하게 돈 버는 방법이 사라지면 시세 차익을 이용한 불확실한 방법으로만 돈을 벌어야 합니다. 생활비와 치료비는 꾸준히 나가지만 필요한 돈은 꾸준히 얻지 못하기에 생존 문제가 자꾸 생기게 됩니다. 

직장 수입을 올리려면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인지 스스로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가족의 건강을 항상 서로 돌봐야 합니다. 특히 가정에서 직장 수입을 받는 사람은 자기 건강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가족 또한 그 사람의 건강을 더욱 챙겨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과 가정이 살 수 있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영희가 직장에서 자기 일을 제대로 감당하며 지내다 보면 경력을 점점 쌓게 됩니다. 영희가 직장과 손님에게 자기 실력을 인정받을수록 오랫동안 직장생활을 하며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0889360


이전 10화 값싸고 좋은 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