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영 Apr 23. 2023

2023

#에세이 #글

예전에 누군가 내게 글을 써주었는데, 그 글의 문장 중 하나가 이랬다.


당신의 인생이 여행이라 느껴진다면, 그 여행을 함께하고 싶다.”


십 년도 더 된 문장이다.


니체의 말이라는 책을 읽다 위의 문장을 떠올리게 하는 페이지가 있었다. 아마 그 당시의 그 사람은 니체를 읽었던 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다.


긴 늪에서 나와 볕을 쬔 지 얼마 되지 않은 나는, 요즘에야 인생이 여행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한다. 늘 이런 삶을 살고 싶었으나, 지난 시간 내게 인생은 지옥 같았고, 불구덩이 같았다. 살아있는 것이 고통인 생이었다. 삶의 이유는 없었으며, 버텨야 하는 이유만 있었다.


고통의 정점에서 죽을 수 없는 삶이라는 것을 깨달은 뒤, 다잡은 마음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고, 내 인생을 바꾸었다. 어쩌면 나는 born to be blue가 아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다. 스스로가 자신을 구렁텅이로 몰았던 것은 아닐까. 그게 내 본연이라고 각인시키면서.


 남은 2023년이 어떻게 펼쳐질지 모르겠으나, 아직까지의 2023년은 지난 서른세 번의 와는 다른 것은 분명하다. 욕심을 내보자면, 남은 올해도 좋았으면 좋겠다. 다시 무너지고 싶지 않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