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질라 Zilla Sep 18. 2016

leader

리ː더, leader  
명사
조직이나 단체 등에서 이끌어 가는 위치에 있는 사람. 지도자.

리더라는 것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았다.

나는 리더의 소양을 갖추었는가?

정말 진지했다.

목적은 단 하나.

리더가 되자.

리더로 성장하자는 답을 찾고자 스스로에게 던진 질문이었다.

질문을 던진 지 1달째..

현재까지는 매우 부정적이다. 아직은 조직보다는 개인에 어울리는 사람인 것 같다.

그래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갔다.

나는 왜 스타트업을 하는가?

그냥 멋있어서?

사실 맞다. 나는 이 삶이 멋있다고 생각하고 두려움에 도전하는 삶을 살고 싶다.

나는 고소공포증과 사고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상상이 심한 편이다.

그래도 번지점프는 뛰어봤다. 외국에 나왔는데 다시 할 수 없을 것만 같아서 그냥 했다.

그 경험이 나에게 준 것은 큰 하나였다.

도전이 가장 어려운 것이다.

도전 그 뒷 일은 어떻게든 벌어지고 진행된다.

해야 해서, 하고 싶어서, 포기 못해서.. 이유가 무엇이든 한다.

그런데 도전을 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그 뒷 일은 말 그대로 평생 모르고 살게 된다.

최근 마크 주커버그 관련 영상을 보다가 기억에 남는 말이 있었다.

이 세상을 살면서 가장 큰 리스크는 어떠한 리스크도 감수하지 않는 것이다.

리더로서의 리스크, 모든 것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강박? 부담감? 책임감?

그런데 리더는.. 스스로 되는 것인가 주어지는 것인가?

둘 다 맞는 말인 것 같다. 스스로 되어야 하기도 하지만 동료의 인정도 필요하다. 인정받지 못한 리더는 결국 리더가 아닌 그냥 우두머리일 뿐이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어떤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내가 이 조직에 정말 필요한 사람인가?

노력은 하는가?

늘 질문하면서 그 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필요한 것은 단 하나.


마음가짐.

작가의 이전글 안내표지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