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양이 문제가 아니다, 홍보가 문제다.
6/30 헤이스팅스 Netfilx CEO 주관 한국 론칭 이벤트 이후 신작이 꽤 올라왔습니다.
오늘 업데이트된 콘텐츠만 설명드리면,
넷플릭스가 연장 시즌을 제작하기로 결정한 길모어 걸스 (시즌 1~7)
Viki의 오리지널 시리즈로 넷플릭스가 판권을 획득한 한국 드라마 세상을 그린 판타지 드라마 월드
휴 로리의 폐인이 많았지요? 닥터 하우스 (시즌 1~8) * Not in US
Starz 의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인 아웃랜더 (시즌 1~2) * Not in US
MTV의 대표 흥행 드라마, 아시아권 최고의 인기 Teen Wolf (시즌 1~2) * Not in US
앞서 보여드린 것처럼, 의외로 여성들에게 어필한 콘텐츠는 많습니다. 위의 소개해 드린 콘텐츠들은 미국 밀레니얼스 뿐만 아니라 아시아 권에서 큰 인기를 끈 콘텐츠 들이기도 합니다.
오리지널 및 수급된 드라마 콘텐츠들은 대부분 여성 층에게는 먹히고 있는 편입니다. 의외로 남성들 보다도 한국에서는 여성들이 많이 보는 편이고요.
며칠 전 넷플릭스 인플루언서 데이가 있었는데 (파워블로거들이 참가하는) 운 좋게도 참여할 수 있었고 많은 여성 헤비 유져들이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팬들도 많더군요)
한국 넷플릭스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홍보입니다. 우리 국민의 5프로도 넷플릭스가 뭔지 SVOD가 뭔지도 여전히 모릅니다. 넷플릭스가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다가서기 어려운 서비스로 받아들인다는 것이죠.
리드 헤이스팅스가 TV로 넷플릭스를 보라고 이야기했지만 이것은 한국과 일본의 상황을 이해 못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한국은 넷플릭스를 볼 수 있는 기기가 99프로 모바일입니다. 한국에서 넷플릭스를 볼 수 있는 기기는 2014년 이후에 판매된 고가의 스마트 티브이와 Nexus Player, Chromecast, Apple TV, XBOX, Playstation 등인데요. 일반인들은 일단 이게 뭔가 싶을 겁니다. 한국에선 그 어떤 것도 메인스트림이 없습니다. 북미 유럽에서는 가구당 절반 가까이 미국은 70프로 이상이 위의 기기들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TV 커넥티드 디바이스들이 보급이 많이 되어 있어요. 한국, 일본은 멀었지요. 그럼 위의 제품들을 이제 사면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일단 모바일 고객들을 감싸 않아야 하지요. PC를 지원하는 것은 매력이지만 모바일에서 여전히 강점이 부족합니다.
물론, 주머니에 TV를 가지고 다닌다는 드립은 신선했지만, 데이터 요금제에 자유롭지 못한 20~30대가 주 타깃인 넷플릭스는 지금 준비 중인, 와이파이에서 미리 다운로드하여 데이터에 상관없이 시청 가능한 기능을 빨리 공개가 필요하지요.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아래에서 발견하실 수 있어요.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던 아니던 콘텐츠가 뭐가 있는지 고객들이 잘 모른다는 것인데요. 가장 중요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만약 오리지널 콘텐츠 홍보가 지금의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둘 다 한국에서는 패스트 스프레드 한 미디어가 아닙니다.) 아닌 오프라인 채널에서 적극성을 띈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텐데, 그럴만한 투자 시장인가도 생각해 봐야 하지요.
앞으로 고생은 할 것이고요. 잘 될 가능성도 적지만, 이야기한 것 처럼, 한국 오리지널에 투자를 해서 오히려 해외 반응이 좋다든지 그런 버즈가 만들어진다면 상황은 좀 달라질 것으로 보이고요.
옥자의 넷플릭스 상영 시점이 1차 분수령이 될 것이에요. 한국 미디어에서 일단 소개를 많이 해줄 테니까요.(봉준호 ^^) 지금까지는 아니다 이죠.
케이블/아이피티브이가 협력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신다고요? 위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HBO의 왕좌의 게임도 SCREEN 채널에서 상영했지만 좋은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고객들이 모르는 데 성공할 수 없습니다. 어디서 뭘 하는지의 버즈가 생기지 않는 한 말이죠.
한국 넷플릭스의 성공에 필요한 것은 관계자들 사이에 인지도가 아닌 고객들의 강력한 버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