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쏘냥이 Apr 12. 2023

알쓸신클-뇌가 섹시해지는 클래식 075

이 나라 그 작곡가 - 독일 : 루이스 슈포어

바이올리니스트, 비올리스트 겸 칼럼니스트 박소현이 선보이는 브런치 매거진!

클래식이 먼나라 이야기처럼 생각되는 당신!

공연도 가고 싶고, 즐기고도 싶은데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모르는 그대!!


'알쓸신클'을 읽다보면 어느새 클래식을 사랑하는 당신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섹시한 클래식 뇌를 갖기 위한 칼럼

''고나면

''데 많은

''나는

''래식,


오늘은 오랜만에 다양한 나라의 작곡가들에 대해 알아보는 '이 나라 그 작곡가'란 주제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작곡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는 나라 독일 [출처: dammann]



오늘은 '이 나라 그 작곡가'의 두 번째 시간으로, 4월 27일에 제가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갖는 독주회 시리즈 <알쓸신클>, 그 여섯 번째 공연에서 연주하는 곡 중 하나를 작곡한 독일의 작곡가 '루이스 슈포어'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악마의 바이올리니스트란 별명으로 불린 이탈리아의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 '니콜로 파가니니 (Miccolo Paganini)'와 함께 당대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중 한 명으로 손꼽히던 '루이스 슈포어 (Louis Spohr, 1784-1859)'는 초기 낭만주의 시대에 활동한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작곡가였습니다.



https://youtu.be/xYpoZl2-New

슈포어가 작곡한 '9중주 (Grand Nonett, Op.31)'



'루트비히 슈포어 (Ludwig Spohr)'가 본명이었던 그는 19개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작곡하였으며, 2개의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콘체르탄테', 현악사중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사중협주곡 등을 작곡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10개의 교향곡, 36개의 현악사중주, 7개의 현악오중주, 5개의 피아노 오중주 등을 작곡한 슈포어, 그의 작곡가로서의 가장 큰 업적 중 하나는 바로 '카를 마리아 폰 베버 (Carl Maria von Weber)'와 함께 독일의 국민성이 깃든 오페라의 토석을 쌓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zJmazypvcFU

슈포어의 오페라 '제미르와 아조르' 중 로망스 '장미여 어찌 그리 아름답고 부드러운지 (Rose, wie bist du reizend und mild)'



괴테의 소설을 토대로 해 1852년에 작곡한 오페라 '파우스트 (Faust)'를 비롯하여, 동화 <미녀와 야수>를 모티프로 삼아 1819년에 완성한 오페라 '제미르와 아조르 (Zemir und Azor)', 1823년 작 '예손다 (Jessonda)' 등 9개의 오페라를 작곡한 슈포어의 오페라가 현대에는 거의 올려지지 않는 것에 아쉬워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바이올린 협주곡은 빈번하게 연주되고 있지만요.

슈포어는 이 외에도 오라토리오나 연극의 부수 음악도 작곡하였는데요,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의 비극 '맥베스 (MAcbeth)', '칼 비른바움 (Karl Birnbaum)'의 연극 '선원 (Der Matrose)'의 부수음악 등을 완성하였습니다.



https://youtu.be/b_laCqMttxc

슈포어의 오페라 '예손다' 중 '휘몰아치는 치유의 마음에서 (Aus der wellen heildem Schoos)'



베버와 베토벤 이후 슈베르트, 멘델스존, 슈만의 작품들이 세상에 인정을 받기까지의 시간동안 음악계에서 큰 역할을 하였으나 지금은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에게서 잊혀진 '루이스 슈포어'의 작품들을 우리가 더욱 자주 접할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https://youtu.be/P4sPO8_JTGk

이자크 펄만과 핀커스 주커만이 연주하는 슈포어의 듀오 콘체르탄테



다음 시간에는 또 어떤 먼나라 이웃나라의 작곡가들이 같은 민족의 작곡가들일지 많은 기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알쓸신클-뇌가 섹시해지는 클래식 07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