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저녁 7시 클래식 - 10월 11일 로시니 라체네렌톨라

284. 로시니 - 오페라 <라 체네렌톨라>

by 쏘냥이

매일 저녁 7시에 만나요! 1일 1클래식!

2025년 10월 11일, 오늘은 우리에게도 매우 익숙한 동화를 소재로 한 오페라를 만나보겠습니다.



https://youtu.be/SeVezYX1m6M?si=kHvNiE3PQGWv9Kss

로시니 오페라 <라 체네렌톨라>



곡명 : 오페라 <라 체네렌톨라> (La Cenerentola)

작곡가 : 로시니 (Gioacchino Antonio Rossini, 1792-1868)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 (https://brunch.co.kr/@zoiworld/743)>, <도둑까치 (https://brunch.co.kr/@zoiworld/961)>, <윌리엄 텔> 등으로 익숙한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오페라 작곡가인 '조아키노 로시니'는 37세의 나이에 마지막 오페라인 <윌리엄 텔>을 끝으로 다시는 오페라를 작곡하지 않았음에도, 그리고 남은 37년의 시간동안 미식가이자 다른 종교음악이나 실내악을 작곡하면서도 풍족하게 살 수 있었던 매우 성공한 음악가였습니다. 그가 작곡한 오페라들의 완성도나 지금도 무대에 올려지는 수많은 그의 오페라를 보면 우리는 그 이유를 짐작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가 1817년에 3주만에 완성하여 초연을 올린 2막의 오페라 <라 체네렌톨라> 역시 그런 그의 위대함을 엿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Composer_Rossini_G_1865_by_Carjat.jpg
1930-Cenerentola.jpg
로시니와 그의 오페라 <라 체네렌톨라>의 대본 [출처: 위키피디아]



'체네렌톨라'는 신데렐라입니다. 그렇기에 원래 제목 역시 <신데렐라, 혹은 선함이 이룩한 승리 (La Cenerentola, Ossia La bonta in trionfo)>입니다. 프랑스의 작가 '샤를 페로 (Charles Perrault, 1628-1703)'의 동화 <신데델라 (Cendrillon)>를 토대로 이탈리아의 극작가 '페레티 (Jacopo Ferretti, 1784-1852)'가 완성한 오페라 대본을 토대로 만들어진 로시니의 오페라 <라 체네렌톨라>의 줄거리는 신데렐라 이야기를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그저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계모가 등장하는 원작과 달리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계부와 언니들에게 구박을 받는 신데렐라가 등장하는 것, 그리고 요정 대신 철학자이자 가정교사가 그 역할을 하는 매우 현실적인 변형을 만들어 낸 것이 차이점입니다.



https://youtu.be/4IceeT7KK_I?si=o5pQRm5r4JZc5n6-

로시니의 오페라 <라 체네렌톨라>



유리구두는 등장하지 않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를 토대로 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오페라인 로시니의 <라 체네렌톨라>와 함께 행복한 저녁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keyword
이전 13화저녁 7시 클래식 - 10월 10일 마레 가벼운 농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