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스맨 Nov 09. 2017

#Ⅱ. 직장인 이야기_12

#12. 면접관 | 질문의 힘

#12. 면접관


부제 : 질문의 힘



취업 준비생 또는이직자에게 면접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서류에서 보여주기 어려운 본인의 역량을 면접관의 질문에 답하는과정을 통해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도면접은 채용 전 과정 중 가장 핵심이자 실질적인 마지막 단계이다. 이런 측면에서 면접관의역할은 실로 지대하다. 기업에게 맞는 적합한 인재를 선별해 낼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지원자의잠재역량을 잘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질문’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좋은 질문’이란 무엇일까? 


한마디로 채용기업에최적화된 지원자 발견에 부합하는 질문이다. 그러려면 지원자가 편한 분위기에서 충분히 답변할 수 있도록질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 양자택일을 요하는 질문이나 유도형 질문은 하지 않아야 하고, 지원자들을 미래의 잠재 고객이라 여기고 정중하게 질문해야 한다. 상대적으로나이가 어린 지원자들을 인격적으로 무시하거나 상처를 주는 질문을 해서도 곤란하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한내성을 체크한다는 명분으로 지원자의 약점이나 단점을 언급하는 질문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기업에서 찾는 인재는‘best person’이기 보다 ‘right person’임을염두에 두고 적절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최고의 인재라도 채용기업에 맞지 않는 경우는 얼마든지 있다. 우리에게 최고의 인재는 다른 기업에게도 최고라는 의미이다. 즉, 그 인재에게는 선택지가 여럿 있다는 뜻이다. 면접관은 지원자가 채용기업에잘 적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늠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대한 질문내용도 준비해야 함은 당연하다.


면접관의 질문에는지원자의 마음을 정서적으로 잘 헤아리는 태도와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예리한 이성이 함께 내포되어야 한다.


기업입장에서 좋은인재 선발의 최종 관문은 면접관의 질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가의 이전글 #Ⅰ. 취업 이야기_1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