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00-40]놀이 공부 3탄 두부 물감놀이

by 채코

놀이 공부 3탄 두부 물감놀이

놀이의 장점

1) 오감 자극

두부를 조금 삶아서 입속에 넣어 보세요(모두 먹으면 곤란해요). 간장을 찍지 않아 고소함이 더해지지요. 손을 이용해 만지작거리면서 질감을 느끼고 두부의 촉촉함에 물감을 입히니 찰진 소리가 들리시나요? 알록달록 색감을 느끼고 두부의 고소한 냄새가 스멀스멀 올라와요. 미각, 촉각, 청각, 시각, 후각 등 오감을 한꺼번에 경험해요.


2) 소근육 발달

손으로 두부를 만지작 거려요. 손가락 끝으로 시원함이 느껴지나요? 발달의 필요성이 알고 싶으면 당장 두부 한 조각이면 돼요.


3) 스트레스 해소

아이라고 스트레스가 없을까요? 몸속에 가진 에너지를 쏟아야 해요. 실타래처럼 아이와 얽히고설킨 부모 자식 관계를 풀고 손가락 끝의 힘으로 스트레스를 확 날려보아요.


4) 창의력 발달

두부를 색으로 입히고 모양을 만들어요. 창의력은 아이가 스스로 이끌어 가는 거예요. 옆에서 부모가 양념을 넣지 않아요. 아이 혼자서 충분히 가능하므로 가만두어요.


5) 집중력 강화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집중력이 없는 아이라면 두부 물감 놀이로 아이의 초강력 에너지를 맛 볼 수 있어요. 남자 아이가 가만히 앉아 있지 않는다면 적극 추천 드려요.


<준비물>

물감(다이소/3000원),

두부(마트/500원),

투명 비닐 파일(집에서 뒹구는 것), 빵칼(빠바 칼)


자, 그럼 준비되었나요? 키즈카페 가서 허튼 돈 쓰지 않아요. 소소한 준비물만으로 충분히 아이와 교감을 나눌 수 있으며 아이의 뇌를 밝은 에너지로 촉촉하게 적셔줄 수 있어요.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면 버선발로 나서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그럼 아이의 에너지가 방출되도록 시원한 물 샤워 들어가요.


방법

1. 두부를 조금 삶아요.

2. 팔팔 끓는 물에 호로록 건져서 한 덩이를 아이 입속에 쏘옥 넣어 주세요.

3. 오물오물 고소한 두부 맛이 어떤가요?

4. 간장 없이 두부를 먹으니 맛이 맹맹한가요?

5. 입 속으로 오물거리는 아이의 눈빛을 관찰하며 이 시간을 즐겨보세요.

6. 투명 비닐 파일을 바닥에 넓게 펴서 깔아요.

7. 그리고 냉장고 속에 보관했던 차가운 두부를 준비해요.

8. 먹는거 가지고 장난친다고 욕하기 없기예요.

9. 플라스틱 칼(=파리바게뜨 빵칼)을 이용해서 아이가 직접 자르게 해요.

10. 싹둑 싹둑 원하는 모양으로 마음껏 표현해요.

11. 자르고 싶은 모양을 만들었다면 손으로 뭉게요. 12. 조물조물 주무르다 보니 사각형, 하트 모양의 반듯한 두부는 모두 사라지고 없어요.

13. 사각 모양의 아름다움은 어디에도 찾을 길이 없어요. 14. 손끝, 손등, 손바닥 등 무엇을 이용해도 괜찮아요. 15. 부드러운 두부의 촉감놀이는 아이가 하고 싶은 만큼 충분히 기회를 주세요.

16. 그만해라, 하지 마라, 흘리지 마라, 이런 잔소리는 듣기 싫으니 생략 부탁해요.

17. 온전히 몸과 마음에 힘을 모아 손끝으로 표현되도록 옆에서 묵묵히 지도해 주세요.

18. 준비되었다면 원하는 물감을 쭈욱 짜면 돼요. 두부 위에 좋아하는 색을 입혀 다시 들죽 날죽 마음에 드는 모양으로 움직여 보아요.

19. 아이는 무엇이 그리 좋은지 여기저기 하트가 보여요. 20. 딸의 인성 발달은 두부 만들기 작품에서도 느껴져요.

21. 얼마나 삶이 즐거우면 두부 놀이에서도 엄마에게 하트를 날리나요.

22. 기특한 딸이 고마워요.

23. 아이에게 행복감을 안겨주고 재미를 주는 두부 물감놀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해요.

24. 지금, 바로, 여기서 시작해요.

25. 집안에서 조용히 할 수 있고 야외로 캠핑 가서도 쉽게 즐길 수 있어요.

26. 아이가 쑥 커서 발달 시기를 놓치는 것은 모두 부모 잘못인 것 알고 계시지요?

27. 똘똘하고 공부 잘하는 아이를 원한다면 놀이의 즐거움으로 아이의 마음을 꽉 채우는 시간이 되시길 바래요.

keyword
이전 03화[100-39]놀이 공부 2탄 너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