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찹쌀떡 Apr 19. 2021

나만의 100일 프로젝트 완료 기록

파이썬과 영어공부


나만의 프로젝트로 100일간 파이썬,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겠다고 계획을 세웠었다. 50일을 기록한 게 작년 11월이었고(https://brunch.co.kr/@zzangaaaa/58), 완료하면 자체평가와 함께 나에게 선물을 줄 예정이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아무리 늦어도 올해 2월에 끝났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 그리고 4월이 된 지금, 100일 프로젝트는 애매하게 완료되었다. 애매한 완료라 한 것은, 파이썬은 100일을 채웠는데 영어는 80일만 채웠기 때문이다. 그래도 평균 90% 이상 달성했으니 완료한 것으로 보기로 한다.(?)



100일 프로젝트 동안 뭘 했나?


파이썬의 경우엔 두 권의 책을 완독하고, 인강(클래스101)을 하나 들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책과 강의를 보며 실습을 따라 했다. 주변에서 프로그래밍 분야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보기보다 필요한 부분을 발췌하여 보라고들 조언해주었다. 그런데 내 생각에 그건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케이스고, 기본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보는 것은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렇게 읽었다고 절대 책 내용을 외울 순 없고, '이런 게 있었는데' 하고 찾아볼 수 있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다. 실제 해보면서 결과가 안 나오는 부분, 이해가 안 가는 부분에 인덱스를 붙였는데 20여 개 정도 나왔다. 나중에 파이썬이 더 익숙해지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파이썬 100일 공부 기록


공부하다가 관심 있는 내용, 당장 필요한 내용이 있어서 책을 몇 권 더 발췌해서 봤다. 이 과정에서 어떤 책의 경우엔 처음에 봤을 땐 무슨 소리인가 싶었는데, 몇 개월 뒤에 보니 '이렇게 잘 쓰인 책이 있다니!' 하며 감탄하기도 했다.


공부시간이 매우 적었고, 진도도 느려서 큰 효과가 있었다고 할 순 없겠지만... 그래도 같은 내용이 전보다 잘 이해된다는 점에서 조금은 나아지고 있는 게 아닐까 싶다. (하지만 최근에 대학원에서 프로젝트를 하면서 갈 길이 멀다는 걸 다시 한번 느낀다ㅠㅠ)


100일 프로젝트 기간 동안 본 책들. 도움이 많이 됐다.



영어는 파이썬보다도 꾸준하지 못했다. 처음에 EBS 라디오 방송인 Power English 교재를 보다가, 토플 리딩 교재를 보다가, 전화영어를 하다가, 토익 공부를 했다. 뭔가 목적성이 결여되니 방향도, 의지도 떨어졌던 것 같다. 앞으로의 영어공부는 계획부터 방법까지 좀 더 고민해보기로 하자.


100일.. 아니, 80일간의 영어공부 기록


처음엔 매일매일 정해진 분량을 꾸준히 하며, 똘똘이로 성장하는 내 모습을 기대했다. 현실은 코드 한 줄에 막혀 하루 종일 고민하다가 '나 안 해!' 하면서 며칠을 놀고, 영어 시험은 신청했다가 환불만 두 번 했다.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공부를 계획하고 실천한다는 게 쉽지만은 않다. 마음을 다잡고 책상에 앉아도 막히는 부분에 시간을 다 보내고 나면 진이 빠진다. 그럴 땐 매번 생각나는 말이 있다.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결코 이길 수 없다.


처음에는 이 말이 내 발목을 잡았다. 나는 즐기지는 못한다. 즐기는 사람들을 보면 깊이와, 열정과, 표정이 남다르다. 그래서 나도 해도 안 되는 걸까? 누군가 나에게도 '즐기는 자'를 부여해주면 좋았을 텐데. 그나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노력하는 것뿐이다. 그 노력 또한 좀 어설프지만. 


고민은 돌고 돌아 하나로 귀결된다.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게 낫다.' 오랜 시간 노력하다 보면 언젠가 노략하는 자도 즐기는 자를 이길 수도 있지 않을까? 나도 즐기게 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날을 꿈 꾸면서 나만의 프로젝트는 계속된다. 쭉~!




매거진의 이전글 실패를 연습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