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젠젠 Aug 20. 2023

이 길의 끝은 어디일까

수많은 질문과 고민을 하면서



프로면접러 여정을 이어가는 동안 나 자신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보고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내가 이 분야에서 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까? 내가 이 일을 잘 해낼 수 있을까? 이 일은 해본 적이 없는데 잘할 수 있을까? 새로 시작한 일과 함께 1년, 5년 후의 내 모습을 그려볼 수 있을까? 수많은 질문을 나에게 던지며 답을 풀어나가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어쨌든 오랜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해서 결국 직업을 갖게 되었다. 취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오면서, 정작 이걸 달성하고 나니 '이제 다 됐다'라는 생각보다는 내가 가는 방향이 맞을까? 이제 다음 목표는 또 무엇을 향해 가야 할까? 라는 고민에 사로 잡혔다.


준비가 완벽하지 않아도 이제는 시작해야 한다.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으니 일단 해야 한다. 하다 보면 생각했던 것과 다른 것들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고, 계속하다 보면 또 새롭게 도전해야 하는 다른 것들이 보일 수도 있다. 그래서 완벽하지 않더라고 목표를 정하고 이것을 향해 나아가는 수밖에 없다.


예상하지 못한 다른 것들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 그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는 게 우리가 목표를 설정하고 나아가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이 길의 끝이 어디로 향해가는지. 어느 방향으로 흘러갈지. 아무도 모른다. 이게 인생의 묘미가 아닐까?


새롭게 펼쳐질 나의 커리어가 기대가 된다.


무지개의 끝은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프로면접러가 되는 중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