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스테리 김작가 Feb 20. 2022

기묘한 우월감.

오랜만에 친구 놈에게 전화를 했다. 아내와 육아에 대해 대화를 나누다 보니 생각이 났다. 아이도 없으면서 관심은 많아서……ㅎㅎㅎ

“헬로~~ 와따시와 xx데스.”

특유의 톤과 억양이다 그놈이다. 늘 그랬듯이 시답잖은 농담을 몇 마디 나누고 근황과 가족들의 안부를 물었다. 집값이 미쳤다면서 대충 몇 마디 나누고 나이 좀 먹었다고 정치에 대해서 이야기도 한다. 잘 모르면서 심각하게…… ㅋㅋㅋㅋㅋㅋ

 

건강에 대해 물어봤다. 몇 년 동안 몸무게를 잘 유지하고 한다. 그런데 몸의 구성물질들의 변화가 있다고 한다. 지방의 비율이 늘어나고 근육이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즉 부피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운동 좀 하라고 잔소리를 늘어놨다. 나는 이렇게 힘들어도 관리한다고 한참을 다다다다 쏘아대고 통화를 마무리했다. 그런데 뭐지?? 이 묘한 감정은..

 

지난겨울에 학창 시절부터 친한 친구 두 명이 왔을 때도 비슷한 기분이었다. 정말 오랜만에 친구를 보는 것이라 굉장히 설레어하면서 맞이 했었다. 한참 학창 시절 때 이야기를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대화를 나누다가 이젠 예전 같지 않다며 서로 얼마나 늙었는지 견주다가 좀 충격을 받았었다. 나를 제외한 모두가 흰머리 때문에 염색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의 예상보다 건강이 좋지 않았다. 다른 친구들의 소식도 들을 수 있었는데 썩 좋지 않았다. 오히려 내가 더 좋은 것처럼 느껴졌다. 그때도 묘한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나 혼자 병마와 싸우면서 힘겹게 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니다. 다들 나이를 먹으면서 한두 군데씩 고장이 나고 있다는 사실에 뭔가 소속감 같은 느낌이 들었다. 뭔가 한 팀인 것 같은 묘한 느낌…… 그리고 안도감이 들었다. 혼자가 아니라는 기묘한 기분이다. 그리고 나는 흰머리 때문에 염색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과 몸의 하드웨어는 그들보다 좋을지도 모른다는 우월감이 들었다.

 

노화가 이제 점점 가속이 될 것이고 당연한 일인데 왠지 약간 서글픔을 느꼈다. 친구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예전 같지 않은 모습을 보면서 마치 내 모습을 보는 것 같이 느껴져서 그런가. 

 

어차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는 시간을 거스를 순 없다. 언젠가는 끝이 나는 것이 당연하지. 하루에 24시간 동안 행복할 순 없겠지만, 모두가 행복과 즐거움의 비율이 더 많은 인생을 살길 바란다. 

 

요즘 내가 좋아하는 식당에서 계속 신메뉴가 나오고 있다……. 너무 멀기도 하고 코로나도 기승을 부리고 있어서 갈 수가 없다. 얼른 코로나가 끝나서 신메뉴들을 탐닉하는 행복을 느끼고 싶구나.


작가의 이전글 확 찐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