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신애 Dec 31. 2020

이마 주름, 엄마는 슬프지 않았다.

이런 소리를 12월 31일에 해야만 했니?

앞머리를 싹둑 잘랐다. 가위가 거울 앞에 있었고 1년을 기른 앞머리가 축축 쳐지는 게 못마땅했다. 머뭇거리지 않고 잘라버렸다. 내심 이마에 생긴 옅은 주름이 거슬린 이유가 더 컸다.


엄마의 이마 주름을 발견한 건 그녀가 50대 중반쯔음이었다. 나는 결혼을 했고 큰 아이가 아장아장 걸을 때였다. 젊은 엄마로만 알고 있던 당찬 그녀의 이마에 깊은 주름이 몇 개 보이던 날 충격은 가시지 않았다. 나의 엄마를 누군가 할머니라 부르는 것이 못마땅하더니 이마 주름을 마주한 날 마음이 쿵하고 내려앉았다. 엄마의 주름은 벌써부터 이마에 존재했고 깊은 주름이 되어가고 있었다. 엄마의 이마를 볼 정신없이 살아가던 이기적인 존재가 나였음을 그때 발견했다.

아이들은 엄마의 앞머리를 반가워했다. 귀엽고 젊어 보인다고 박수를 쳤다. 이마주름을 감추려는 나의 마음을 전혀 모르는 아이들이다. 그런데 말이지 그게 슬프지 않았다. 내 이마의 주름은 내 것이지 누군가의 연민의 눈빛을 받아야 할 고생의 흔적이 아닌 것이다. 세월에 부딪친 스스로의 공로며 기록일 뿐이다. 아이들이 알든 모르든 전혀 아프지 않았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 15년 전 어느 날 엄마의 이마에 새겨진 깊은 주름을 발견하고 내려앉은 내 마음을 다시 주워 담을 수 있었다. 그때 엄마에게 미안했었는데, 그때 엄마는 슬프지 않았음을 확신할 수 있었다.


부모가 낡아가며 세운 것이 나라는 사실이 무겁고 죄송하기만 하더니, 내 새끼들에게 섭섭하지 않은 나를 보고 홀가분해졌다. 엄마는 내가 무겁지 않았을 것이다. 내가 자라기만 한다면 기뻤을 것을. 내 아이들의 성장에 내가 기쁘듯. 나는 매일 엄마의 주름을 닮아가고 있음을. 지금도 매일 전화해서 잔소리를 하며 딸의 안위를 걱정해주는 어미의 마음을 주름처럼 닮아가고 있음을. 그 시절 엄마는 슬프지 않았던 것이다.


(아직 엄마가 쌩쌩할 때 슬프지 않았겠지만, 요즘 팔다리어깨무릎이야~라고 하실 때는 섭섭병이 올라올 수 있어 잘 살피고 있다. 부모님의 말씀 하나하나 받아적듯 주의해서 들어야한다. *팡 로켓배송으로 필요하다시는 것을 보낼 때마다 씻은 듯 나은 목소리를 듣는다. 나의 엄마가 좋아하는 효의 방식을 연구 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덕담이 필요한 그대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