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후 Dec 28. 2020

지금 나에게 중요한 질문은?

행복은 지금 이 순간.

카린, 왜 의사가 되기 원하지?

중요한 질문이야.

나는 이게 가장 중요한 질문이라고 생각해.       - 패치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중요한 문제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누구는 직장, 누구는 인간관계, 누구는 가족문제, 누구는 건강문제 등 삶에서 이런 문제는 항상 따라오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냐는 각자마다 다르다.






 지금 나에게 중요한 질문은  순간의 과정이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이며 행복하냐 라는 것이다. 행복은 적금이 아니다. 나중의 행복을 위해 지금을 희생한다면 나중에도 결코 행복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미래를 위해 현재를 많이 희생하고 있다. 지금 참고 견디면 마치 커다란 행복이 올 것처럼.






 하지만 그런 행복은 없다. 내가 목표한 것을 이뤘다 해도 반드시 또 다른 문제는 찾아온다. 인생에서 문제는 끊임없이 찾아오고 그 문제를 어떻게 푸느냐가 행복을 결정한다.






중요한 건, 내게 주어진 어떤 상황이라도 내가 살아가는 이 과정 자체가 행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조금 힘들고, 생활이 불편하고 먹는 게 풍족하지 못할지라도 그것들을 견디게 해 줄 수 있는 건 스스로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자기 자신만의 만족감과 자신감일 것이다.  







"나는 지금 내 삶에 만족하고 행복하고 있는가?", 그게 어떤 게 되었든 말이다.







 너무 자신을 옥죄일 필요도 없으며 너무 느슨하게 자신을 내려놓을 필요도 없다. 인생이라는 여행을 그냥 그대로 받아들이며 가볍게 즐겼으면 좋겠다.






 삶에 끝에는 결국 다른 사람들의 눈이 아닌 나 스스로의 평가로 삶을 마무리한다. 내가 지금 중요시하는 것이 무엇인지 꼭 잘 살펴봐야 한다.





 모든 이들의 삶에 마지막에는 내가 진정 행복했던 기억들이 나의 삶을 평가하는 지표가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에게 질문은 어떤 의미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