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후 Feb 06. 2021

힘든 시기에도 "다시 일어나!"라고 말하지 않는 이유.

휴식을 통해 치유되는 나.

 얼마 전, 이유 없이 찾아오는 무기력함에 하루 종일 누워있었던 적이 있었다. 뭔가에 큰 충격을 받지도 않았고 무엇인가 잃지도 않았으며 삶에서 우연히 오는 그런 시련이 왔던 것도 아니다.  이유는 딱히 없고 그냥 계속 누워있으며 잠을 청하고 싶었다.





 이유는 알 수 없었지만 계속 쉬고 싶었다. 뭔가를 하기도 싫었고 다 귀찮았다. 그 시기가 오래가진 않았지만 대충 생각하기를 나 스스로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지쳐있었던 것 같았다. 시련이라는 긴 터널을 누구 하나 없이 나 혼자 뚜벅뚜벅 걸어가는 느낌이었다. 뭔가 빨리 뛰어가서 얼른 이 터널을 지나고 싶었지만 그 뛸 힘조차 없었고 굳이 또 그러긴 싫었다.






 이런 상황이 한두 번 온 것은 아니다. 나 스스로가 만족하는 삶을 살고 있어도 삶은 한 번씩 큰 시련과 아픔을 나에게 던진다. 잘 나가다 가도 한 번씩 오는 이런 불행의 요소들이 나의 성장가도를 멈출 때도 많았다.






 조금 어렸을 때는 그런 상황이 왔을 때 나는 억지로 "이것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갈 것이야!" 하며 나를 더 밀어붙였던 것 같다. 하지만 그럴수록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은 대부분은 다 잘 안되었고 오히려 정신적, 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더 받았던 것 같았다. 쉽게 말하면 뭔가를 해도 제자리걸음이었다.






 힘든 이 터널을 지날 때에 나에게 잘해주지 않는다면, 그 터널의 마지막을 지났을 때의 나는 더 안 좋아져 있을 확률이 높다. 삶에서 오는 슬럼프나 역경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그 시간이 지나고 난 뒤 내가 얼마나 더 성장했는지 결정할 것이다.






 힘들면 쉬었다 가면 된다. 그냥 나에게 한 발짝 떨어져 나를 온전히 바라봐주어야 한다. 그때서야 나의 참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사람과 내 머리는 몰라도 내 영혼은 항상 말하고 있다. "나를 좀 더 아껴 주세요!"






 산책도 하며 맛있는 것도 먹고 나 스스로를 아끼면서 그렇게 다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은 나를 고요하고 평온한 환경 속에서 아무런 압박이나 속박 없이 편안한 휴식을 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휴식에서 내 영혼이 진정으로 원하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누구에게나 슬럼프는 찾아온다. 이 세상에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시련과 고통, 힘든 시기는 반드시 찾아온다. 그러나 이것들을 받아들이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다. 분명한 것은, 그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그 시간이 나에게 거름이 될 수도, 진짜 고통이 될 수도 있다. 







 빨리 간다고 해서, 늦게 간다고 해서 내 인생의 의미가 더 뚜렷해지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매 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있다. 행복도 불행도 각자가 받아들이기 나름이니까.





작가의 이전글 세상에 나쁘기만 한 일은 아무것도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