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쭈꾸밍 Oct 13. 2022

행복하려고 사는 거지요

3. 철들지 않는 그들의 이야기

예전 직장상사가 상당히 철학적인 질문을 했었다.


“사람이 사는 이유가 뭘까?”


그 당시 나는 망설임 없이 “행복하려고 사는 거지요”라고 대답하였다. 내 삶의 목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행복한 삶을 목표로 삼은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라 즉시 대답할 수 있었다.




나의 상사는 본사에서 높은 위치에 올랐다가 사내 정치싸움에서 밀려 지방으로 사실상 좌천되었다. 그는 많이 힘들어했고 의욕이 없었으며 시간만 흘러가길 기다리는 거 같았다. 뒷모습이 항상 외로워 보였다. 그런 그가 사는 이유가 뭔가 라는 질문을 했을 때 마음이 많이 아팠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가다 의도치 않은 논란으로 스스로 사퇴의사를 밝힐 때의 그의 표정은 참 홀가분해 보였다. 내가 봤던 가장 밝은 표정이었으니 말이다.




행복의 사전적 정의는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라고 한다.


아마도 그는 현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고 그러하였기에 그 당시 삶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지 못하였던 것 같다.


나에게 일어난 일들에 대해 왜?라는 의문을 품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행복하지 않은 것 같다. 물론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해 나가는 과정은 필요하다. 하지만 그저 나에게 도대체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났냐며 괴로워하는 순간 행복은 저 멀리 달아난다.


인생에는 누구나 길흉화복이 따르고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찾아온다. 크기의 차이가 있겠지만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방식이 다르다. 특히나 나쁜 일이 일어났을 때 극복할 방법을 찾기보다는 그 자리에 주저앉아 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요즘 태어난 김에 산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길흉화복 그중 무엇이든 찾아온 김에 받아 들어보고 이겨내 보는 것은 어떨까? 그 과정에서 극복하는 성취감이 나에게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주어 행복해지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무례한 직장상사에게 친절할 필요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