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들리 Wadley Feb 07. 2024

I dyed my hair.

노노 머리를 죽이지 말고

I dyed my hair. 나 염색했어요.

[아이 다이드 마이 헤어]


What? 응?

모두들 내 머리를 본다. 그렇다. 순수 자연 100프로 생머리에 염색약을 발랐더니 하나도 티가 안 난다. 옆에 있던 부르스 할아버지가 말한다.


Yeah, I died my hair, too.

그래 나도 내 머리 죽였지.

[예, 아이 다이드 마이 헤어 투]


부르스는 몇 가닥 남지 않은 윗머리를 쓸어내린다. 우리는 큭큭 웃는다.




그래서 내 머리를 죽였다. 정확하게는 검은 머리를 모두 날려버리는 탈색을 하고 염색을 했다. 이렇게.





20여 년 만이다.





대학교 4학년 졸업앨범 촬영 전, 뭔가 바꿔 보겠다고 헤어샵에 가서 염색을 했고 붉은 갈색빛 커트 머리로 졸업앨범을 찍었다. 아마 그때 이런 마음이었을 것이다. 이제 취직하면 염색하기 어려울 거야.


My school is conservative. 우리 학교는 보수적이야.

[마이 스쿨 이즈 컨서버티브] 


그렇다. 많이 바뀌었고, 그래서 많은 학교에서 염색과 펌을 허용하고 있지만. 내가 근무한 3곳의 여학교는 그렇지 않았다. 한 곳은 마치 손수건 각도까지 알려줄 것처럼 학생 복장에 대한 룰이 강했다. 지금의 우리 학교도 많이 변했지만(단발에서 긴 머리 자유가 되었으니) 아직 염색과 펌은 허용 않는다.


Each day in homeroom, the homeroom teacher will conduct a brief ‘uniform audit’.

매일 담임 선생님은 간단한 '교복 검사'를 실시합니다.



우리 학교 아니고 '호주 하이스쿨' 안내이다. 아이가 교실에 들어설 때 머리 묶으라는 지적을 받았다고 듣긴 했지만 세세한 안내 메일을 보고는 조금 놀랐다. 가령 이런 것이다.



* Hair - Conservative styles only. One’s own natural hair colour only.

헤어 - 보수적인 스타일만 가능합니다. 본인의 자연스러운 헤어 컬러만 가능합니다.


* Make-up – Light coverage of tinted sunscreen only(sun safety). No other make-up is allowed at any time.  자외선 차단제만 가볍게 커버합니다(자외선 안전). 다른 메이크업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We firmly believe that each person is created in the image and likeness of God and thus, are already perfect. 우리는 신이 주신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되어 이미 완전하다는 것을 굳게 믿습니다.



그렇다. 우리는 이 메일을 보고 아이가 뭐만 바르려고 하면 '하늘이 주신 형상과 모양에 따르라'고 놀려 먹는다. 워낙 보수적인 학교이기도 하지만, 핸드폰은 등교하자마자 캐비넷에 넣어 하교까지 사용할 수 없고, 혹시 걸리면 압수다. 우리의 룰이 퀸즐랜드 교육룰이 되었다고 하는 걸 보면 많이들 그런 듯.


그러므로 20여 년 전, 그러니까 학교 선생이 되기 전에 나는 마지막 염색을 했고, 그 후로 하지 않았다. 화려한 원피스를 즐기지만 커다란 귀걸이도 신경 쓰이고 착 붙는 바지는 입지 않는다. 그러고 보니,


Wow, I'm very conservative. 우와, 나 엄청 보수적이다.

[와우, 아임 베어리 컨서버티브.]

 

그런 내게 자유로운 호주 사람들이 보였다. 파랗고 빨갛고 보라 헤어들! 언젠가 이케아 고객센터에서,


Your hair is awesome. I like that. 머리 멋지다. 마음에 들어!

[유어 헤어 이즈 어썸. 아이 라잇 댓]


라고 보라색 헤어의 그녀에게 말했더니 신이 나서 어떻게 염색을 했는지 나에게 설명하기 시작했다. 아하, 뒤에 기다리는 사람 있는데... 역시 호주는 스몰토크를 사랑한다. 그녀는 나보다 훨씬 나이가 있는 중년의 여성이었다. 보라색이라... 그럼 핑크를 사랑하는 나는 핑크로-


After I did bungee jump, I wanted to be free from everything. 번지점프 후, 난 자유롭고 싶어졌어.

[애프터 아이 디드 번지 점프, 아이 원티드 투 비 프리 프럼 에브리띵.]


그럼 나는 자유를 찾았을까. 티 안나는 핑크에서, 노란색이 되었다가, 알 수 없는 핑크주황이 된 내 머리는 지금 진정 자유롭게 변한다. 거울을 볼 때마다 스스로 놀라는 중. 그런데 검은색을 죽인 내 머릴 보고 요가반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놀라지 않는다. 쏘 쿨한 표정으로


I like your hair.[아이 라익 유어 헤어]머리 에 든다.

It's good. [잇즈 굿] 좋아!

It looks good on you. [잇 룩스 구드 온 유]잘 어울려


그 진지한 표정들이란. 우리 애들이 안 좋아한다니까 촬영하란다. 우리가 널 서포트할게! 이러면서.


진짜 보수적인 우리집 애들이다. 진하게 덮는 염색 안 하면 같이 안 나간단다.


나는

혼자 다닐지, 애들하고 같이 다닐지

선택의 기로에 섰다.







이전 01화 Prologu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