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 때때로 복습하여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 공자
가장 유능한 사람은 가장 배우기를 힘쓰는 사람이다. - 괴테
내가 근무하는 그룹은 기업대학 유통대학원과 유통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유통대학원은 ‘비즈니스 전략 마인드 구축’을 운영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내 MBA 과정인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기업 재무, DT(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매니지먼트와 ‘대외 경쟁력 및 인사이트 확장’을 위한 선택과정으로 경제, 인문, 트렌드를 개인별 수강할 수 있다.
유통대학도 있다.
사원, 대리급을 대상으로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 지식 습득’ 과정으로 공부한다.
마케팅, 회계, DT 일반, 커뮤니케이션, 셀프리더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룹의 기업대학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경영지식, 트렌드 학습을 할 수 있다.
담당 교수진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업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국내 유명 S, K, Y, J 등 대학의 교수진으로 구성된 커리큘럼이다.
두 번째는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할 수 있다. 고객 분석과 유통시장 탐색을 통한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의 기회를 얻는다.
세 번째는 기업대학에서 그룹 계열사 직원들과의 지식공유로 동기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그룹사 간 만남이 힘들었던 직원들과의 소통의 장을 만들어 준다.
입학 선물로 태블릿 PC를 주고, 성적과 논문 우수자 포상한다. 인사평가에 반영하여 승진 때 가산점을 주고 재학 기간에는 글로벌 연수도 추가 혜택으로 제공한다.
국내 기업 중에서 기업대학을 직접 운영하는 곳은 우리 그룹과 극소수 대기업만 운영하고 있다.
기업대학을 운영하는 목적은 유통 전문인력 육성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자기 계발을 통한 동기부여, 직원 역량 개발에 있다.
기업 대학 유통대학은 주임~대리 대상으로 매년 40명을 선발하고, 책임~수석에서 20명을 선발 유통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각 계열사에서 지원자를 기준으로 선발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성적순으로 인사평가에서 +가점을 부여함으로써 경쟁도 치열하다.
기업대학 특성상 1년 과정으로 운영하고 총 3학기 과정이 있다. 강사진은 현직 유명 교수님을 학기당 초빙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주요 교과는 마케팅원론, 재무 원론, 경영학, 교양과목 등 유통 관련 필수 교과를 교육받는다.
학기마다 학기 평가를 받고 3학기가 끝나면 지도교수를 통해 논문을 발표한다.
우수 논문에 대해서는 졸업 시 성적우수상과 함께 졸업 논문상을 받는다.
졸업 시 유통 대학원 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후배들이 졸업논문 작성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매년 요청한다.
논문 지도 교수님은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장 ‘L’ 교수님이었다.
매주 4시간 강의가 진행되지만, 쪽지 시험을 보는 교수님도 계셔서 열공하며 강의를 들었다. 중간에 학기당 시험성적표가 해당 임원에게도 발송되어 모두들 열심이었다.
지금은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해당 임원에게 성적표가 발송되지는 않는다. 그룹 내 직원들이 정보도 공유하고 각 계열사에 대한 상호 교류도 확대되어 긍정적인 역할도 하고 있다.
유통대학원을 졸업 논문상을 받은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유통대학원 졸업논문 제목은 ‘야구모자 cap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개발(案)’이다.
첫 번째, 야구모자 기반 사업의 배경은 한국 프로야구 800만 관중 시대에 대한 스포츠 item 상품 기획으로 새로운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상품개발 item은 야구를 기반으로 하는 모자 cap이다.
미국 메이저리그 관련 각종 상품 매출은 3조 7천억이다.
한국 시장은 국내에서 전개 중인 야구 관련 스포츠사의 매출이 약 3천억 원으로 추정된다. 현재 한국 스포츠 산업 시장에서 국내 브랜드는 없으며, 이에 대한 Needs는 증가하는 추세다.
글로벌 트렌드는 sportism을 모티브로 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2040세대를 중심으로 인기가 있다.
두 번째, 사업목적은 New 비즈니스 모델 개발로 2040세대 라이프스타일 Needs 변화에 따른 우리 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 개발이다.
온라인 시장 확대, 대형 쇼핑몰에 대한 대기업 규제 강화로 인한 유통 산업의 미래 불확실성 증가에 따른 Solution이다.
세 번째, 상품개발 주 아이템으로 모자 cap을 단기적으로 진행하고 점퍼, 트레이닝팬츠, 맨투맨, 집업 점퍼는 중기적 개발 item이다.
모자 item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비즈니스 개발은 파트너사와 MOU 계약을 추진하고, ‘app’을 개발하여 온라인으로 My cap(app)을 운영한다.
중기적으로는 야구 관련 상품 비즈니스 모델 기반 매장 오픈이다.
네 번째, 사업 로드맵은 1단계 모자 item 상품, app 개발이다.
2단계는 패션 전문회사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상품 기획 생산이다.
3단계는 정규 론칭으로 국내 야구단과 라이선스 계약, 야구 커뮤니티 홍보를 진행하고 app 운영과 동시에 온라인 자사 몰 판매를 전개한다.
고객가치 제안에서는 미래 시장 전망을 위해 해외 사례를 살펴본다.
미국의 경우 스포츠 산업 시장은 매출 48조, 스포츠 소매업 종사자 150만 명이다.
영국은 매출 203억 파운드(36조), 관련 종사자 44만 명이다.
중국은 2014년 스포츠 산업 발전 및 스포츠 촉진 계획에 의하면 매출 3천2백억 위안이며, 2025년 5조 위안(900조) 계획으로 스포츠 산업을 국가산업으로 계획하여 육성하고 있다.
인접 국가인 일본도 매출 11조 4천85억 엔(141조) 규모로 경제성장과 여가의 증가로 스포츠를 체험하면서 즐기는 인구가 매년 확대되고 있다.
설루션 분석에서는 나만의 모자 만들기 “My Cap(app) 개발”과 야구 관련사와 협업이다. 설루션의 핵심 특징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모자 즉, 나만의 모자 만들기로 고객가치 제안이 핵심 서비스이다.
재미있고 차별화된 가치 기반 콘셉트의 “My Cap(app) Flow”는
1번 Style 선택,
2번 Color 선택,
3번 패치 外 추가 선택,
4번 네이밍(알파벳, 숫자 10자 이내),
5번 좋아하는 팀 선택, 6번 Size 선택,
7번 주문으로 완료한다.
My Cap은 app를 통한 초기 사업을 시작하므로 창업비용이나 투자 리스크가 없는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이다.
수익 관점에서는 저비용 저수익이지만 직매입이나 새로운 도전과제로 유통 ㅇㅇ기업의 고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모델 개발은 다양한 콘텐츠와 새로운 수익사업에 대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의 직원 역량 개발 시스템 구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배우고 때때로 복습하여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 공자
tip
창업이나 1인 청년 기업을 준비한다면 비즈니스 모델 개발 이용진 교수의 『Servicovation 서비스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전략』을 추천한다.
이 책을 읽고 비즈니스 모델 템플릿을 ppt로 작성 발표해 보기 바란다.
창업 준비의 과정으로 충분한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 문헌 : 1. 김용진, 『Servicovation 서비스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전략』, 율곡 출판사, 2015
2. 현대백화점 그룹 인재개발원 기업대학 "유통대학원, 유통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