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우미 Jul 02. 2024

숨겨지지 않았다, 인정해야만 했다.

역시 너였구나.


 결혼생활 6년 차, 이제는 익숙할 법도 한데 여전히 저는 갖가지 불안에 휩싸였습니다. 그리고 그 불안은 때로 풍선처럼 부풀려져 남편조차 이해 못 할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고서야 끝이 났습니다. 이따금씩 발현되는 저의 이러한 행동들은 남편을 더욱 답답하게 했고 점점 커 가고 있는 딸아이를 힘들게도 했습니다.

건강한 관계를 유지해야 할 소중한 가족인데 오히려 나의 이 불안들은 모든 것을 망쳐놓고 있었습니다.

숨길 수가 없었고 이제는 인정해야 할 타이밍이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남편에게 용기 내어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자신의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해할 수 없었다는 행동들의 해석까지 말입니다. 변명 아닌 변명을 뒤로한 채 이제는 병원에 다녀보겠다는 말까지 덧붙이고는 남편의 동의 여부를 물었습니다.




사실 남편은 제가 오래전 정신과치료를 받았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었습니다. 다만 정확한 병명과 왜 치료를 시작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말해주지 않았었기에 잘 모르고 있었을뿐였습니다.(대충은 말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 연애 때 처음 언급했던 거라 지금처럼 같이 살고 있는 입장에서만큼 비중 있게 다룬 대화주제도 아녔습니다. 그래서였을까 저흰 잠시나마 그때의 상황을 떠올리며 왜 이 부분에 대해서 진중하게 대화하지 않았었는지 아쉬움마저 들었습니다.


과거는 과거일 뿐, 이제 우리에게는 현재가 더 중요하니 앞으로의 이야기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더 이상은 서로를 속일 필요가 없게, 그동안 말하지 못했던 자신에 대해서 나도 그리고 남편도 이야기에 이야기를 계속 이어나갔습니다. 어쩌면 우리에게 꼭 필요했던 대화 같기도 했습니다. 중간중간 침묵도 나의 떨리는 목소리와 울음도 있었고 남편의 경직되면서도 생각지 못했던 이야기들의 깊은 생각들까지 들을 수 있는 시간였습니다.


그리고 남편은 제가 병원에 다닐 것에 동의했습니다.




동의를 꼭 얻어야 했을까, 스스로 필요하다 생각되면 언제든 다닐 수 있는 게 병원 아닌가 싶겠지만 저는 남편으로부터 그동안의 자신을 존중받고 싶었습니다. 비정상 적였던 행동들을 이해해 달라기보다 그렇게밖에 행동할 수 없었던 자신이 당신의 아내였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길 바랐습니다. 혹 내가 당신의 판단과 다를 수 있어도 그저 다르게 살아왔던 사람이지 비판받을 대상은 아녔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었습니다. 이 얘길 듣고 어쩌면 저 같은 사람과 살기 부담스럽게 여겨질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부담까지 넘겨주며 모든 걸 다 솔직하게 얘기하려 했던 이유는 사실 여기서 그만? 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마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나의 오픈과 동시에 언제든 열려 있을 남편의 판단과 선택 또한 존중해 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정말 원하는 대로 따라 줄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전 '이런 나 라도 괜찮겠냐', '이런 사람의 보호자로서 함께 살아갈 수 있겠냐'는 식의 물음을 던지고 남편의 생각을 들으려 했습니다.


돌아온 그의 대답은 "YES"였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