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테라피
"어떤 상황에서도 인생에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모든 사람의 삶에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 세상에 생명이 존재하는 한 , 당신에게는 채워야 할 의미와 이뤄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설령 당신이 깨닫지 못하더라도 , 그것은 이미 당신의 발 밑에 다가와 있습니다. 이 세상 어딘가에서 당신을 필요로 하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당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지요. 그것들은 당신이 발견하고 실현하기만을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그러니 아무리 힘들어도 이렇게 받아들이십시오.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인생이 당신에게 던지는 질문이고 , 인생이 당신에게 던지는 메시지라고. 당신에게 의미 있고 필요한 일이라서 그 일어난 것으로 담담히 받아들여 보세요. 그 모든 일들은 당신에게 진정으로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는 메시지를 담고 있을 겁니다." (빅터 프랭클)
로고테라피는 빅터 프랭클이 창시한 심리치료 방법으로,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의지를 강조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이며, 고통과 역경 속에서도 삶의 의미를 발견해 자신의 삶에 대한 태도를 선택할 수 있는 존재다. 로고테라피는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 특히 실존적 공허나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 치료법이다.
빅터 프랭클은 나치 수용소 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로고 테라피를 개발했다. 그는 수용소의 극심한 고통 속에서도 삶의 의미를 발견하며 생존했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는 의지가 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았다. 현대 사회는 물질만능주의,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삶의 의미를 잃기 쉬운 환경이다.로고테라피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삶의 의미를 되찾고,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삶의 의미 발견해 자신의 삶에 대한 태도를 찾는다는 게 그리 쉬울까?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큰 성공을 이룬 사람이건 이런저런 실패를 거듭해 온 사람이건 스스로의 삶에 만족을 한다는 이를 아직은 보지 못했다. 언제나 무언가 후회와 미련이 남는 것이 인생이란다. 코끝의 호흡이 사라지는 그 순간 이만하면 잘 살았다라고 생각할 방법은 정녕 없는 걸까?
나는 예수라는 인간의 삶에서 그 방법을 찾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예수는 십자가 상에서 다 이루었다는 말을 했다. 무엇을 이뤘다는 걸까? 예수는 어떻게 다 이루었다 말할 수 있었을까? 가난한 목수의 아들 ( 일단 법적으로)로 태어나 그 자신도 서른 살까지 목수로 생계를 꾸렸다. 기록이 없으니 모르겠지만 배움이 많은 이도 아니었던 것 같다. 그의 가르침은 그와 같은 계층의 사람들이 쉬이 알아들을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던 것을 보니 더 그러하다. 그는 서른 살에 소위 말하는 공생애를 시작한다 제자를 모으고 세례를 주고 하나님 나라와 구원 사역에 대해 이스라엘 전역을 다니며 가르친다. 그의 삶은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고 할 만큼 어려운 생활이 계속되었다. 그를 따르는 이들도 당시 사회에서 잘 나간다는 계층 출신이 아니었다. 심지어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인정받지 못한다는 말처럼 고향에서 그리고 가족들에게서 조차 인정받지 못하는 삶이었다. 십자가 역시 그가 감당할 이유가 없는 것이었다. 제대로 된 재판 절차도 없이 그는 당시 가장 수치스러운 형벌로 여겨진 십자가형에 쳐해 졌다. 그러나 그는 죽음의 순간 아버지가 명하신 모든 것을 다 이루었다고 했다. 3년이라는 시간을 30년처럼 목표에 시선을 고정시키고 치열하게 살아낸 것이 예수다. 그의 십자가형으로 모든 것을 끝냈다 생각한 이스라엘 종교 지도자들은 이후 불붙듯이 일어나는 사역을 보며 무슨 생각을 했을까? 별 볼일 없어 보이던 청년의 삶이 이루어낸 일에 놀랐을 것이다.
인간은 스스로의 인생에 만족하기 힘들다. 다 이루었다고 만족하며 눈을 감을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런데 가끔 당사자들의 생각이 어떤지는 몰라도 삶이라는 여정에 짧은 궤적 밖에 못 그은 듯 보이는 이들에게서 다 이루었다고 생각해도 될만한 흔적들을 보게 된다. 그들은 삶의 의미를 찾았고 그 삶을 살아내며 다른 이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빅터 프랭클의 말대로 모든 인생에는 이유가 있다. 이 땅에서 살아내는 시간동안 해야 할 일이 누구에게나 있다. SOMEBODY의 삶이 아니어도 된다. 내가 마지막 숨을 쉴 그 순간에 이만하면 잘 살아냈다 할만한 그것을 찾기 위해 고민해야 한다. 그것을 찾아내면 밭의 숨겨진 보화를 발견한 이가 전재산을 다 처분해 그 밭을 샀듯 그 목적에 올인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나는 그 한 가지를 찾기 위한 그리고 그것을 찾았으면 그것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에 인생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