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발돋움 Jan 12. 2024

암튼, 자꾸 움직이세요.

건강관리의 기본은 평소 운동, 식습관이 기본.

정밀 건강검진을 실시한 209명의 검진 결과표 중 드디어 마지막으로 검진을 한 직원의 결과표가 건강관리실로 도착했다. 휴... 나는 이제야 2023년의 해야 할 주요한 일을 마무리 지을 수 있게 됐다.


내가 몸담고 있는 직장은 식품회사로 1개의 본사와 3개의 공장으로 나뉘어 있다. 내가 속한 이 공장은 직원 280명 협력업체 직원 200여 명으로 이뤄진 나름 규모가 큰 공장이다. 직원 복지 정책 중 하나인 정밀건강검진은 만 35세 이상 5년 이상 근속인 직원을 대상으로 2년에 1회 정밀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고, 나는 검진견적부터 검진 후 결과 설명까지 모두 혼자 진행하고 있다. 평균나이 45세인 우리 공장 직원들의 건강검진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비만, 이상지질혈증, 술을 좀 좋아한다 싶으면 간장질환, 이러다가 나이가 쉰을 넘긴다 싶으면 당뇨, 고혈압, 거기다 혈관질환으로 이어진다.


[OO님 콜레스테롤 수치 중에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시네요. 이건 식습관에 문제가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고탄수화물, 고지방 식사, 간단한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드신다는 얘기지요. 점심때 식당에서 주는 식사는 꼭 현미밥으로 드시고, 야채를 많이 섭취하셔야 해요.]


[OO님 지방간이시네요. 지방간을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당뇨, 비만, 술입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사항을 제거해 주셔야 지방간이 없어집니다. 지방간은 평소 전혀 증상이 없지만, 오래 방치하면 지방이 딱딱하게 경화됩니다. 그게 바로 간경화지요. 그러니 지금 운동이나 식습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십니다.]


[OO님 당화혈색소가 높습니다. 당화혈색소는 평균 3개월 동안 본인의 혈당수치가 정상범위에서 오르락 내리릭 했다면 5.6 이하로 유지되지만, 식사 후 혈당 스파이크를 올리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운동으로 당이 소모되지 않으면 혈당이 오르락내리락하는 진폭이 커집니다. 그래서 6.5 이상으로 오르게 되면 당뇨진단으로 약을 복용하셔야 하고요. 지금은 정상수치보다는 높으나 당뇨를 진단받기 전인 대사증후군 단계입니다. 지금 당뇨로 진행되는 것을 막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밀가루 음식, 백미,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줄이고 식후 1시간에서 2시간당이 급격하게 오를 때 걷기나 스쾃 같은 운동을 병행해 주셔야 합니다.]


건강검진은 혈액검사, 소변, 변검사, 초음파, CT, MRI, 골밀도, 위내시경 등 여러 항목을 실시하지만, 결과에 대한 모든 결말은 운동과 식이조절이다.

맛있는 음식은 인생의 활력소이고, 저녁에 술 한잔 기울일 사람이 있다는 것은 원활한 대인관계의 상징이다. 거기다 주말엔 아무것도 안 하고 있음에도 더 절실히 아무것도 안 하고 싶은 것이 서면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은 인간의 본성인데 어찌 맛있는 건 덜 먹고, 맛없는 걸 자꾸 먹으라 하고, 움직이기 싫은데 운동을 해야 건강해진다고 하는지. 건강하게 잘 사는 게 수행과정이 아닐 수 없다.


2월에 새 아파트로 입주 예정인 후배가 건강관리실에 와서 새집에 들어가면 하고 싶은 것들은 쭉 열거하고 나섰다. 리모컨으로 커튼을 치고, 닫는 자동커튼레일을 설치하고, 천장에 실링팬을 달아서 여름에 선풍기 켜고 끄는 일 없이 만들겠다고... 이미 식세기, 로봇 청소기 등을 구비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집에 들어가선 사바아사나로 누워 리모컨만 까딱일 후배 모습이 단박에 그려졌다.


[언니~ 나 자꾸 살이 쪄. 큰일이야~ ]

당연하다. 그래서 나는 건강관리자로서 꼭 필요한 팩트를 한방 날려 줬다.


[좀 움직여 이년아.]


작가의 이전글 파마하는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