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계성미니멀 Mar 27. 2023

스마트폰을 빌려줬을 뿐인데

 하필이면 조카랑 닮았다.

 마스크 아래의 얼굴은 내가 아는 사람의 얼굴을 상상하게 된다.


 조카랑 닮은 얼굴을 하고 핸드폰이 방전되어 그런다고, 전화 한 통만 하게 스마트폰을 빌려 달라고 불쌍한 표정으로 말을 한다.

 그 한마디에, 그 짧은 순간에 나의 뇌가 아직도 이렇게 빨리 돌아갈 수 있깜짝 놀랄 만큼 많은 가능성과 장면이 예전에 읽었던 기사들과 결합해 돌아간다. 그 와중에 낮에 분명 땀이 날 정도로 더웠는데 해가 지자마자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짧은 치마 밑으로 너무 가느다란 다리가 보여서 더 고민 됐을 테다.

 

 하필이면 바로 어제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의 예고편 같은 광고를 보고 말았다. 난 아무것도 한 게 없는데 내 주변의 모든 것이 바뀐 상황을 마주친 천우희 배우의 그 리얼한 표정이 바로 떠오른다. 실생활에서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 이야기는 소복에 피 칠을 한 귀신보다 훨씬 더 공포스러우며 그 잔상은 오래 남는다.  얼마 전 필요가 있어 찍어놓은 신분증 사진도 아직 지우지 않은 것이 기억났다. 딱 잘라 안된다고 이야기할 것을 참으로 어리바리한 말투로 '아... 스마트폰은 좀...'하고 얼굴을 돌리는 쪽을 택했다.


도착예정이라고 나왔던 버스가 오기까지 왜 이리 오래 걸리는지. 이제 나는 신경도 쓰지 않을 그 학생과 나의 시야가 절대 겹치지 않을 때까지 애써 외면하다 겨우 한숨을 쉬었다.

 당장 스마트폰을 들어 뉴스 검색을 시작한다.

 

 스마트폰을 빌려줬을 뿐인데 일어났던 많은 일들이 2016년부터 줄줄이 나온다.


-숙박업소를 운영하던 피해자 A 씨는 퇴실하던 손님이 휴대폰이 방전되어 문자 한 통만 보내게 해 달라 해서 10분간 휴대폰을 빌려줬는데 돌려받은 핸드폰은 먹통이 되어있었고 다음날 전원을 켜자마자 700만 원이 출금되었다는 문자를 받는다. 은행 송금에인증서나 비밀번호 필요하지만 이를 무력화시키는 어플을 깐 것으로 추정된단다.


-택시기사 B 씨는 지인에게 문자를 보내 돈을 송금받아 요금을 지불하겠다는 승객에게 스마트폰을 단 1분가량을 빌려줬는데 한 달 뒤 요금명세서를 받고서야 그 짧은 사이 소액결제로 29만 원을 결제한 것을 발견했다.


-미국의 C 씨는 자신에게 도움을 청하는 사람에게 거절 후 그럼 다른 이에게 도움을 구할 테 스마트폰만 잠깐 빌려달라는 이야기에 핸드폰을 내줬다가 순식간에 모르는 사람에게 SNS 간편 송금이 되는 일을 겪었다.


지금은 2023년. 세상 그 어떤 기술의 진보보다 혁혁하게 빠른 사기의 진화. 예전에도 이 정도라면 지금은 나의 예상을 뛰어넘는 일들까지 가능할 수 있다.

 내 스마폰 안에 얼마나 많은 것들이 들어있는가.

 아무것도 없이 스마트폰 하나만 들고나가도 나의 생활은 불편함 없이 잘만 굴러간다.


 간편 결제등록을 해 놓은  쇼핑 사이트에서는 심지어 비밀번호 입력도 없이 물건을 바로 살 수 있다. 실물카드 없이 결제를 하고 은행에 앉아 대기표를 뽑을 필요 없이 돈을 이체한다. 이제는 계좌개설까지 가능하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대상은 이제 나의 스마트폰이다. 내가 나인지 증명하는 것은 내 얼굴보다 내 스마트폰의 몫이 되었다. 내 얼굴을 아무리 들이밀고 나라고 주장해도 안 되는 일들은 스마트폰으로 온 인증번호 두 자리를 입력하는 순간 확실히 나인 게 된다. 어느 기기로 로그인을 하던 스마트폰으로 보낸 인증서를 확인만 해주면 그것이 바로 나라는 인증이다.


 아주 오래전 핸드폰을 빌려줄 때는 이 사람이 혹시라도 국제전화를 쓰는 게 아닐지, 오래 전화해서 요금이 많이 부과되는 게 아닌지 정도만을 걱정했다면 지금 나의 스마트폰을 누군가에게 빌려준다는 것은 내 일상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까지 각오해야 가능한 일이 되어버렸다. 버튼 하나면 내 전화번호가 노출되고 그 번호로 받은 문자의 링크를 하나만 누르면 내 스마트폰은 이제 나의 것이 아닌 게 되는 세상. 그리고 그 안의 나의 세계는 남이 모두 조종할 수 있는 세상이 온 거다.


 이제는 누군가 길을 물어도, 잠깐 말만 시키려고 다가와도 나도 모르게 움찔하게 된다. 이어폰까지 끼고 있는데 왜 지나가는 많은 사람 중 하필 나에게 는 걸까 생각하게 된다.

 지하철 역 앞에서 두리번거리며 출구를 묻는 노인에게 동병상련을 느껴 친절히 길을 알려주고 돌아온 W의 가방에 있던 지갑은 감쪽같이 사라졌다. 아닐 수도 있지, 내가 다른 데 떨어뜨렸을 수도 있지 이야기해 보아도 말하는 그녀도, 듣는 나도 이미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다.


스마트폰을 빌려달라고 했을 뿐인데 이 아줌마는 왜 이렇게 오버하며 소설을 쓰는 걸까 그녀는 억울할 수 있다, 충분히 그럴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잠시 빌려줬는데 그다음 날부터 엄청나게 많은 스팸전화에 시달렸다는 글과, 그 사이 어떤 일을 했을지 몰라 계속 찜찜하고 걱정된다며 '스마트폰을 빌려주면 어떤 일이 생길 수 있지요?'를 인터넷에 올린 그들처럼 나 역시 평소와 이만큼이라도 다른 일이 발생하면 분명 그녀의 얼굴을 떠올렸을 것이 틀림없다.


근처에 휴대폰 충전하는 곳도 있고, 바로 길 건너에 공중전화도 있으니까 찾겠지 이러면서,

차라리 처음에 거절하고 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내게도, 그저 전화 한 통 하는 것이 필요했을지 모를 그녀에게도 나은 거라

내 맘 편한 쪽으로 머리를 쓴다.






매거진의 이전글 모셔둔 샤넬도 구찌도 없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