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리카 Jul 27. 2023

국뽕은 싫지만, 알려주고 싶다! 대한민국!

장기자랑을 향해 고!

7월 20일 (목)


그렇게 긴장하면서 아이들을 보낸 월요일이 지나고, 어느덧 목요일이다. 내일이면 벌써 캠프의 1/4이 끝나는 것이니, 시간이 지나가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는 나도, 아이들도 이곳에 적응이 된 듯하다.


아이들을 보내고, 슬쩍 학교 안쪽을 조금 더 둘러보았다. 저 넓은 잔디밭을 따라가면 내가 지내던 기숙사 뒷문이 나온다. 그때는 기숙사에서 학교 메인 건물로 이동할 때 반드시 두세 명이 함께 가야만 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안전상의 이유로 당연한 이야기인데, 그때 나는 그 교칙이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다. 지금은 자유의 몸이 되어 홀로 다닐 수는 있지만, 외부인인 관계로 학교 안쪽을 구석구석 볼 수는 없으니 이렇게 아이들 보내고 슬쩍슬쩍 지나가듯이 보는 수밖에…….

겨울, 봄 학기가 되면 저 코트에서 Net ball(농구 같은 게임)을 했고, 여름이면 테니스를 했다. 나 역시 운동신경이 좋지 않아 운동시간이 별로 즐겁지 않았던 것을 생각하면, 큰애가 캠프 끝날 때마다 힘들다고 했던 게 이해는 간다. 나랑 가장 닮은 큰애가 생각하는 모든 행동이 결국 나의 거울인 셈이다.


오늘도 역시 집안 청소를 마무리하고, 한숨 돌리고 앉아 차를 마시며 글을 썼다. 글 쓰기를 마친 후에 아이들을 데리러 나갔다. 오늘도 역시 체력이 방전된 모습이다. 둘째가 또 조잘대면서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딸 맛은 이런 건가보다.

“엄마, 오늘도 수영했어. 여기는 수영을 매일 해.”

“어~ 그래? 좋네~ 한국에서는 매일 수영하려면 쉽지 않은데.”

“응, 근데, 한국에서 배우는 수영이랑 정말 달라!”

“어떻게?”

“여기는 자유형, 배형, 이런 거 안 하고 그냥 공 가지고 놀기만 해! 그래서 여기서 하는 수영은 재미있어!”

“그래? 그래도 너희가 한국에서 수영을 배우고 와서 너희가 제일 잘하는 거 아냐?”

“아니야. 애들이 다 자기들 3미터 풀에서 바닥치고 올라올 수 있대. 다이빙도 막 하고. “


참 신기하다. 영법을 안 배워도 아이들이 쉽게 물과 친해지고 놀 수 있다는 것이.


“근데, 오빠는 너무했어. 오빠가 어떤 언니들 물에서 공놀이할 때 막 공 뺐고 그래서, 언니들이 탈의실에서 오빠얘기 했어.”

아이고…… 이 첫째는 항상 조용히 사고를 친다.

“윤호야~ 숙녀를 배려해야지~”

“나 안 괴롭혔는데.”

그래… 너 기준에서는 안 괴롭혔겠지. 어이구. 여기에 또 뭐라 하면 꼬치꼬치 따지고 들기 시작하니 그냥 내버려두자.

“근데 엄마, 여기 언니들 너무 착해. 오빠가 괴롭혀도 그냥 그만하라는 얘기밖에 안 해. 한국 같았으면 울고불고 난리 나고, 엄마들 막 찾아오고 그럴 텐데.”

하하… 늘 팩트를 집는 우리 둘째다.


“근데, 오늘 보드에 보니까 내일 뭐 한다고 쓰여있네?”

“엄마, 내일 우리 장기자랑한데! 그래서 나 댄스 할 거야~~!!”

한껏 들떠있는 둘째. 우리 둘째는 K-pop 댄스에 심취해 있는 보통의 4학년 여자아이이다. 여자 걸그룹을 꾀고 있고, 댄스학원도 열심히 다니고 있다. K-pop이 영국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을 것이라 기대했었던 둘째는 첫날 친구에게 싸이밖에 모른다는 말을 듣고 실망했었다. 내 생각에는 싸이만 알아도 대단한 것 같은데 말이다. 나 때에도 한국이 선진국 대열에 이르렀고, 조용한 아침의 나라고, 세종대왕의 한글이 위대하고, 이런 애국심을 배웠었다. 하지만, 정작 한국이라는 나라가 어디에 붙어있는지도 모르고 늘 나의 국적을 물어볼 때 중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에 이르러서도 ‘Korea’ 란 단어가 나오지 않았던 그때 나는 깨달았었다. 아! 우리나라가 생각만큼 대단한 나라가 아니었구나!

그런 와중에 ‘Korea’라는 나라를 알고, 가수 이름을 알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나라의 위상은 20여 년 전과는 다른 것 같다.


그렇게 우리 둘째는 K-pop 전도사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


그런데, 전혀 관심이 없을 것 같았던 첫째가 은근히 자기도 뭔가를 하고 싶어 하는 눈치이다.

“엄마, 나는 뭐 해.”

“잉? 너도 뭐 할 거야? 하기 싫으면 안 해도 되는 거라는데, 의무사항 아니라고.”

“그래? 그래도 나 뭐 해?”


참 답답한 큰아이의 화법이지만, 저렇게 이야기한다는 것은 자기도 뭔가 보여주고는 싶다는 거다.

“그럼, 너 태권도 시범 어때?”

“태권도? 뭐?”

“너 그래도 태권도 3품이잖아. 그래도 내년에 4품도 따는데, 품새 하나정도는 보여줄 수 있는 거 아니야?”

“음, 그럴까?”


관심이 없는 듯 보였던 큰애가 갑자기 이 품새 저 품새를 나에게 보여주며, 이게 좋을지 저게 좋을지 물어본다.

“윤호야 그냥 쉬운 걸로 해도 애들이 다 멋지다고 할 거야! 쉬운 걸로 해!”

“그래도 금강 보다 태백이 3품 품새니까 그걸 하는 게 좋을 것 같기는 한데. 그게 이렇게 하고, 이렇게..”

어쩐지 조금 흐느적거리는 것 같다.

“조금 틀려도 되니까 기합 넣어서! 힘줘서 해봐~!! “

폼은 조금 어설프지만, 그래도 뭔가 보여주고 싶기는 한가 보다.


둘째는 곡 선정부터 신중했다. 뉴진스의 ‘하입보이’를 정했다고 한다. 괜찮은 선택인 것 같다.

국제화 시대에, 결국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이 크게 와닿는다. 그들에게 없는 우리만의 무언가를 보여주는 것이 가장 멋지고 귀한 것이라는 것을……

내일이 벌써 캠프의 한 주 마지막이다. 아이들이 점점 다음날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고맙기만 하다. 자! 그럼 내일 한번 보여줘 보자고! 대한민국을!


매거진의 이전글 조금 가벼워진 발걸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