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꽁푸 Apr 26. 2024

3강 상고천진론3

여자의 일생

황제가 말하기를, 사람이 늙어서 자식이 없는 것은 재간1이 다해서인가? 아니면 천계의 수2가 그러한 것인가? 기백이 말하기를, 여자는 7세에 신장의 기가 성하여 치아를 갈고 머리카락이 자란다.3 14세에 천계4가 성숙한 단계에 도달하여 임맥5이 통하고, 대충맥6이 성하여, 생리가 때에 맞춰 내려온다. 그러므로 아이가 생긴다.7 21세에 신의 기운이 고르기에 사랑니[真牙]가 나고 신체의 성장이 극에 달한다.8 28세에 몸의 골격이 튼튼해지고 머리카락의 발육이 극에 달하며, 신체가 성장한다.9 35세에 양명맥이 쇠하여, 얼굴이 초췌해지기 시작하고, 머리가 빠지기 시작한다.10 42세에 삼양맥이 위에서부터 쇠하여, 얼굴이 온통 초췌해지며, 머리가 희어지기 시작한다.11 49세에 임맥이 허하고,12 대충맥이 쇠미하며, 천계가 고갈되어, 땅의 길이 통하지 않게 된다.13 그러므로 형체가 망가져서 자식을 낳지 못한다.

帝曰:  人年老而無子者, 材力盡耶? 將天數然耶? 歧伯曰: 女子七歲, 腎氣盛, 齒更髮長. 二七, 天癸至, 任脈通, 大衝脈盛, 月事以時下, 故有子. 三七, 腎氣平均, 故真牙生而長極. 四七, 筋骨堅, 髮長極, 身體盛壯. 五七, 陽明脈衰, 面始焦, 髮始墮. 六七, 三陽脈衰於上, 面皆焦, 髮始白. 七七, 任脈虛, 大衝脈衰少, 天癸竭, 地道不通, 故形壞而無子也.


1. <황제내경>을 주석한 당나라 때 의학자 왕빙은 ‘재력(材力)'을 ‘재간’이라 풀이했습니다. 늙어서 자식이 없는 것이 재주와 능력, 간단히 말해 경제적 능력이 없어 자식을 낳지 못한다는 의미로 들립니다. 좀 이상한 느낌이 들었는지 <황제내경>을 역주한 야오춘펑(姚春鵬) 같은 현대 학자는 ‘재력’을 ‘근력(筋力)‘이라 풀이했습니다. 왕빙과는 전혀 다른 해석이죠. 또 어떤 학자는 ‘정력(精力)’이라 풀었습니다.

2. 원문 ‘천수(天數)'는 '천계(天癸)의 수'를 말합니다. 천계는 인체의 생장, 발육, 생식 기능을 촉진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중국의 한의학자는 천계를 호르몬과 같은 물질이라고 합니다. 한의학에서 생식 능력은 신(腎)에서 근원한다고 합니다. 음양오행으로 풀면, 신장은 오행 가운데 물에 속하고, 천간으로는 계(癸)에 속합니다. 그래서 생식의 정(精)을 '천계'라 칭합니다.     

3. <황제내경>은 여자의 인생주기를 7년을 한 단위로 계산합니다. 7살, 여자 인생의 첫 단계입니다.여자는 7살에 첫 번째 몸의 변화를 경험합니다. 새로운 이로 갈고, 머리카락이 자랍니다. 그런데 이것을 추진하는 원동력이 바로 신장의 기운입니다. 신장의 기운이 성해야 이가 새로 나고, 머리카락이 자랍니다. 그만큼 우리의 몸에서 신장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 수 있습니다.

4. 천계는 신장의 기운이 화생(化生)한 것으로, 호르몬과 유사한 것입니다. '화생'이란 말은 한의학에서 자주 쓰는 용어입니다. 사전은 '생물의 몸이나 그 조직의 일부가 형태와 기능이 현저하게 변화하는 일'로 풀이합니다. 전문용어라 풀어 쓰지 않고 그냥 쓰겠습니다.

5. 임맥은 기경팔맥(奇經八脈)의 하나입니다. 임맥은 단전에서 나와 회음혈을 거쳐서, 위로 올라 배꼽을 지나서, 우리가 흔히 'Adam's apple'이라고 하는 결후와 아랫입술을 지나 입술을 감돌아서 눈으로 들어갑니다. '임(任)'은 ‘받아들인다’는 뜻입니다. 음경(陰經, 주로 팔다리 안쪽과 몸의 앞쪽에 분포하는 경맥)의 기혈(氣血)을 받아들인다고 하여 ‘임맥(任脈)’이라고 합니다. 이 임맥은 주로 월경을 조절하고, 임신과 태아의 발육을 주관합니다.

임맥은 독맥(督脈)과 짝을 이룹니다. 독맥은 등쪽 가운데를 흐르는 경맥으로, 단전에서 시작하여 회음을 거쳐 항문을 지나 척추를 따라 올라가서, 콧등과 인중을 지나, 윗입술에 이릅니다. 몸의 앞쪽 가운데를 흐르는 임맥은 음맥이고, 몸의 뒤쪽 가운데를 흐르는 독맥은 양에 속하는 경맥입니다. 왜 그럴까요? 인류가 직립하기 전 네 발로 움직였을 때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등은 하늘을 향해 있기에 양에 속하고, 땅을 향해 있는 몸의 앞쪽 중앙으로 기가 흐르는 임맥은 음에 속합니다.

6. 대충맥은 기경팔맥의 하나입니다. 임맥의 양쪽으로 따라 올라가는 경맥인 대충맥은 신(腎)의 정기(精氣)가 화생하여 생기는 경맥입니다.  12경의 기혈을 조절하며, 월경을 주관합니다. ‘충(沖)’은 <노자>에서 나왔습니다. 이 책에서 “만물은 음을 등에 지고 양을 가슴에 안고 있으면서 비어 있는 기로 조화를 이룬다.[萬物負陰而抱陽, 沖氣以為和也.]”라고 합니다. ‘충(沖)’은 ‘허(虛, 빌 허)’를 뜻합니다. 기(氣)는 무형(無形)이므로, 그 성질이 허(虛)합니다. 그러므로 ‘비어 있는 기[沖氣]’라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충맥을 12경의 바다라고 여깁니다. 기혈이 이곳에 모인다고 하여 ‘충맥(沖脈)’이라고 합니다.

7. 여성이 14살에 월경을 하게 되는 전제 조건이 3가지입니다. 천계가 성숙하고, 임맥이 통하며, 충맥이 왕성해야 합니다.

8. 21살은 여자의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때입니다. 14살에 신장의 기가 화생한 천계가 성숙한 단계에 이르고, 임맥이 통하며, 대충맥이 성했는데, 7년이 지난 21살에는 신장의 기가 고르게 됩니다. 그 결과가 사랑니가 나고, 신체의 성장이 극에 달한 것입니다. 사람은 일생에서 3차례 이[齒]가 나는데, 첫 번째가 젖니이고, 두 번째가  7살 때 영구치 그리고 세 번째가 21살 때 사랑니입니다. 신체의 성장이 최고점에 달한 21살은 결혼하여 아기를 낳기 좋은 나이입니다.    

9. 여자가 28세가 되면 생리 발육이 최고점에 달합니다. 여자는 이때 머리카락의 발육이 최고점에 달하는데, 머리카락은 피가 화생한 것입니다. 몸 속에 피가 풍족하면 머리카락이 잘 자란다고 합니다. 28세에 머리카락의 발육이 최고점을 찍었으니, 산 정상에 오르면 이제 산을 내려와야 하듯이, 이 나이가 지나면서부터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10. 여자 나이 35세가 되면 이제 서서히 늙기 시작합니다. 이 나이가 되면 대부분의 여자는 양명맥이 쇠하여, 얼굴이 초췌해지기 시작하고, 머리가 빠지기 시작합니다. 우리의 배 속을 오장육부(五臟六腑)로 나누는데, 오장은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 등 다섯 가지 내장이고,  육부는 위, 대장, 소장, 쓸개, 방광, 삼초입니다. 바깥으로 열려 있는 것은 양이고, 안에 숨어서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는 것은 음입니다. 육부는 우리가 음식을 몸 안으로 넣고, 바깥으로 배출하는 기관으로 양에 속하고, 몸 안쪽에 숨어서 정기(精氣)를 지키고 있는 오장은 음에 속합니다. 양명맥은 12경맥 가운데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과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을 가리킵니다. 양명맥은 육부 가운데 대장 및 위와 연결된 경맥입니다. 양명맥은 양에 속하고, 양은 활발하게 움직이어야 하는데, 여자가 35세가 되면 활발하게 활동해야 하는 양명맥이 쇠하여, 다시 말하면 위와 대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위와 대장이 활발하게 움직이지 않게 된다는 겁니다. 그 결과가 겉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얼굴 피부가 나빠지고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11. 삼양맥(三陽脈)은 12경맥 가운데 머리에 모이는 수족태양경(手足太陽經), 수족양명경(手足陽明經), 수족소양경(手足少陽經)을 가리키는데,  수족태양경은 수태양소장경과 족태양방광경, 수족양명경은 수양명대장경과 족양명위경, 수족소양경은 수소양삼초경과 족소양담경으로 나눠져, 삼양맥은 모두 6개 경맥입니다. 여자 나이 42세가 되면 이 삼양맥, 즉, 소장, 방광, 대장, 위, 삼초, 쓸개 등양에 속하는 6개 기관의 기능이 떨어져 얼굴이 초췌해지고, 이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에서 더 나아가 흰 머리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음양오행으로 말하면, 신장은 물에 속하고, 신장과 물은 또 검은색과 연결됩니다. 42세에 희어지기 시작하는 머리카락을 다시 검게 하려면 신장에 주목해야 합니다. 신장이 좋아지면 머리가 다시 검어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한의학자들은 하수오를 추천합니다. 하수오는 한자로 '何首烏'라고 씁니다. 옛날 중국에 하씨(何氏) 성을 가진 어떤 사람이 발육이 시원찮아서 결혼도 못했는데, 60이 넘은 나이에 산에 올라갔다가, 어떤 식물의 뿌리를 먹었는데, 갑자기 머리카락이 검게 변하고, 얼마 뒤에는 자식까지 낳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씨 성을 지닌 사람의 머리[首]가 검게[烏] 되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 '하수오'입니다.              

12. 임맥이 중요합니다! 임맥은 우리의 몸에서 매우 중요한 부위를 지나갑니다. 만약 임맥이 막히면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여성은 49세가 되면 갱년기에 접어듭니다. 갱년기가 되면 여성은 몸이 뜨겁고, 식은 땀이 나며, 쉽게 화내고, 우울해지기 쉬운데, 이것은 몸 안에 있는 어혈이 풀리지 않아서 그렇다고 합니다.

13. 땅의 길[地道]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은 폐경을 의미합니다. 여자는 음에 속하고, 따라서 땅에 속하므로, 여성의 생리 기능을 '地道'라 한 것입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여자의 일생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이번 강독을 준비하면서 우리의 몸에서 신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합니다. 평안하세요.


이전 02화 2강 상고천진론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