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랑 Aug 08. 2024

선생님은 @#$ 같아요

날 힐링 시켜주는 요정 같은 아이가 있었다.

항상 머리는 양갈래, 보라색 깔맞춤을 입고, 웃으면 눈 밑에 보조개가 잡히는 8살 아이였다.


오후에 지쳐갈 때쯤 그 아이가 문을 쾅 열며 들어온다. 의외로 성격은 여장부 스타일이다.

그리고는 나에게 쪼르르 달려와서 한 번 안긴 다음 자리로 돌아간다. 이런 사랑스러운 행동은 어디서 배웠나 싶다. ㅎㅎ




그 아이가 갑자기 나에게 말을 걸었다. 아마도 공부하기 싫은 때가 왔었나 보다. 아이들은 가끔 공부하기 싫으면 나에게 말을 건다.


"선생님은 @#$같아요."

아직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서인지 난 잘 듣지 못했다. 그런데 괜스레 아이에게는 못 알아들은 티를 내는 게 미안하다.


"응? 선생님이 다른 아이들 봐주다가 못 들었네~ 뭐라고 그랬어?"

그리고는 모든 감각을 귀에 집중하고 귀를 쫑긋 세웠다.


"선생님은 꽃 같다고요!!!!"



잉? 꽃? 정말 난생처음 듣는 말이었다. 뭐지. 내가 이쁘다는 말인가, 향수를 너무 많이 뿌렸나, 옷 색깔이 너무 튀나, 별별 생각이 다 들었다. 그때 아이가 말했다.


"선생님은 항상 웃고 있어서 꽃 같아요!!!"


정말 세상 근심 다 날아가는 말이 아닌가. 꽃은 항상 웃고 있고 그 웃고 있는 게 꼭 날 닮았다니. 그 얘기를 듣고 눈물이 핑 돌았다. 그동안 내가 살아온 길이 예쁜 꽃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라고 순간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아이 말처럼 내가 꽃이라면 그 길이 모두 꽃을 피우기 위한 과정이었겠지.


나보다 날 더 사랑해 주는 아이의 말에 가슴이 뭉클했다. 어른이라는 게 뭐길래. 이제 겨우 8년을 산 꼬마 인간보다 시야가 좁은 것일까.


아이에게 배운다는 말이 이런 건가 보다. 하루하루 내가 잊고 있었던, 또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세상의 부분들이 나에게 밀려 들어왔다. 이게 아이들과 일하는 축복과 장점이겠지.



이전 01화 과장이 아닌 학원 강사가 된 사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